2005-06-20 17:18
인천항운노조의 중간 간부격인 연락원 90명이 '보상있는 상용화 추진위원회(보상추.대표 김용택)'를 구성, 상용화(하역사별 상시고용) 추진과정에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보상추는 20일 결의문을 통해 "퇴직 희망 조합원에 한해 전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용화를 원칙으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며 "하역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맡은 일을 다하며 최대한 성의껏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상추의 주장은 상용화 과정에서 고령이나 부득이한 사유로 퇴직하는 조합원들에게 그간의 공로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해 줄 경우 상용화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답보 상태에 빠져 있는 상용화 추진 일정에 새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보상추는 노조 내 '상용화 저지를 위한 투쟁위원회(상투위.의장 정명호)'가 상용화 노사정 협약안 파기를 이끌며 정부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는 것과 비교할 때 다소 온건한 계파로 분류된다.
보상추 관계자는 "전체 노조 조합원의 절반이 넘는 1천400여명으로부터 지지 서명을 받은 상태"라며 "항만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상용화 도입은 거부할 수 없는 추세지만 보상 없는 상용화는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조 상용화는 항운노조의 독점적 노무공급권을 하역사들에게 넘기는 방향으로 항만 노무공급 체제를 개편하는 것으로 내년부터 부산항과 인천항을 대상으로 실시 될 예정이지만 노조의 강경한 반대에 부닥쳐 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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