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4-21 10:03
사설/ 부산신항 명칭 대국적인 차원서 결정돼야
지자체들간의 이기주의가 신항만 명칭으로까지 영향을 미쳐 급기야 해양수산부장관이 신항명칭결정 합의촉구 서신을 보내는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내년 1월 신항 개장을 앞두고 부산신항의 명칭이 결정되지 않아 항만이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자칫 지역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이 있자 해양수산부는 신항명칭 결정을 위한 부산·경남지역간 합의도출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눈길을 모았다.
그간 해양부는 양지역 지자체에 누차 합의를 종용해 왔으며 지난 3월 7일에는 양 지역 단체장과 여야 국회의원들의 뜻을 수용해 4월말까지 합의안을 도출키로 한 바 있다.
해양부는 아직까지 명칭이 확정되지 않음으로써 국내외 선사, 하주, 운영사 등 항만이용자들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을 뿐아니라 국제 공인해도, 도선 요청지점 등 이용자들에게 제공돼야 할 공식자료의 작성과 포트세일즈 등 홍보활동에도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로인해 신항건설이 지연되거나 운영에 차질이 생기게 될 경우 중국 상해항, 청도항 그리고 인근 일본항만 등 외국항만과의 치열한 동북아 허브항만 선점 경쟁에서 낙오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강력히 표명했다.
부산신항만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경남지역의 발전에 엄청난 기폭제가 될 것이 분명해 신항 조기건설을 위한 양지역 주민들의 협력이 어느때보다 절실하다. 이를 위해 신항명칭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양 지자체간의 협조와 양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이다.
오거돈 해양부장관은 양 지자체간에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신항개장이 임박한 시점임을 감안해 정부가 중재안을 마련해 결정할 수 밖에 없으며 정부에서는 항만이용자, 학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정하고 중립적인 ‘명칭결정위원회’를 통해 양 지역의 의견과 함께 국가적 시각을을 고려해 공정하게 결정할 것임을 강조했다.
부산신항 뿐아니라 평택·당진항도 명칭문제로 지자체간의 갈등이 골칫거리가 되기도 했다.
동북아 허브항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를 두고 동북아 국가간의 신경전이 대단한 현 실정에서 국내 지자체간의 이기주의로 해서 부산신항의 명칭 결정이 계속 늦춰질 경우 대내외적으로 해운항만업계의 위상은 위축될 수 밖에 없다. 대국적인 차원에서 어느 명칭이 항만이용자들을 더욱 끌어들이고 대외적인 브랜드 제고에도 힘을 실어줄 수 있는가를 고심해야 할 때다.
부산신항만의 경우 부산항이 우리나라 대표적인 국제 무역항이라는 점에서 ‘부산신항’이란 명칭이 설득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운항만분야에서만이라도 여론이 분열되지 않고 국가차원의 장기적인 안목에서 현안들이 처리됐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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