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고도화된 완성차 물류 컨설팅 기법을 개발해 사업 전문성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자체적으로 개발한 ‘완성차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 컨설팅 방법론 G-NOAL(Glovis Network Optimization of Automobile Logistics)’의 저작권을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했다고 5일 밝혔다.
G-NOAL은 글로벌 거점에서 생산된 완성차가 각 공장에서부터 전 세계 소비자(일반 고객 또는 대리점)에게 운송되는 판매 물류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하는 현대글로비스만의 차별화된 컨설팅 기법이다.
해외 및 국내 공장에서 출고된 완성차가 지역 거점, 출고센터, 야적장, 완성차 수출 부두 등을 거쳐 국내외 소비자에게 인도되는 네트워크의 비효율적인 측면을 개선해 화주인 완성차 메이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G-NOAL을 완성차 판매 물류 과정상 필연적으로 구성되는 항목인 ▲운송 ▲거점 ▲네트워크 ▲물류비 ▲재고 등 총 5가지 영역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시나리오를 설계한다. 이후 G-NOAL의 세부적인 기법을 활용해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종합해 최적화된 완성차 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그룹의 물류 효율화를 위해 글로벌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담당하며 축적한 완성차 물류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G-NOAL을 개발했다. 자동차 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으로 거시·산업·경쟁 환경과 자료 등을 분석한 뒤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완성차 메이커의 물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우선적으로 G-NOAL을 활용해 현대차그룹의 국내외 완성차 물류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 신흥국의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대상으로 컨설팅 사업 수주에 나서 각 기업의 물류 개선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G-NOAL 개발로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컨설팅 역량을 강화하고 진일보한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G-NOAL 개발로 산업군별 세분화된 SCM 컨설팅 역량을 갖추게 됐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글로벌 물류 컨설팅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겠다”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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