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전략기획실장 엄항섭 전무(왼쪽 다섯번째)와 기자재업체 대표들이 협약식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올해 7월 세계 최대 선박엔진 제조업체인 만디젤&터보社에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기술특허 수출을 성공시키며 천연가스 연료 선박 시장을 선도하는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이 핵심 특허기술을 중소기업에 제공하며 상생의 경영을 펼치고 있다.
지난 23일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5개 중견 기자재업체들과 함께 부산 해운대 노보텔에서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HiVAR-FGSS)’의 특허기술 이전 협약식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엔 체결 상대방인 동화엔텍, 대창솔루션, 엔케이, 선보공업, 스틸플라워 등 국내 5개 중견 기자재업체와 후원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사를 비롯해 산업통산자원부, 부산시 등 관련기관 관계자들도 다수 참석했다.
기술이전 대상인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특허기술은 최근 친환경 차세대 선박으로 각광받는 천연가스 연료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1차로 자사가 보유한 고압펌프·고압기화기 기술을 포함한 관련 국내외 특허기술 76건을 실시권 허여(許與)방식으로 이전하고, 현재 개발 중인 기술들도 순차적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은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자사가 보유한 핵심특허와 기술노하우를 국내 중소 기자재업체들에게 공개 이전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작년부터 중소 기자재업체들을 대상으로 부산·경남·인천에서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해왔고, 이번 협약식을 통해 자사가 보유한 각종 특허와 기술들을 공개함으로써 실질적인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실천하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친환경 고효율 선박기술로 각광 받는 차세대 친환경 천연가스 선박의 저변을 넓혔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현재 영국 로이드 선급은 앞으로 10년내 선박연료용 LNG 사용량이 전체의 20%까지 늘어나 천연가스 엔진 시장 규모가 1천만kW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 등 관련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핵심 특허기술 이전 협약식으로 앞선 특허기술들을 공유하게 된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 다양한 기술나눔과 기자재 국산화 사업을 통해 국내 기자재 업체들의 미래 차세대 선박 기술에 대한 기틀을 마련해 준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상생을 위한 기술나눔과 함께 국내 조선해양 기자재 국산화 사업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