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한국가스공사와 공동으로 항만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저탄소 모빌리티용 인프라구축 타당성분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항 저탄소 모빌리티용 LNG 기반 융복합충전소 타당성 검토용역을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뤄졌다.
공사 측은 “항만 물동량이 증가하면 접안선박 및 항만장비 등의 이용이 확대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하게 된다”며 “입자상 물질(PMx)과 가스상 물질(NOx, SO2 등)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IPA는 ▲노후 예선 친환경 연료 선박 대체건조 ▲야드트랙터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높은 분야에서 배출 저감사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항만 진출입 트레일러 및 고중량 트럭 및 차량 등의 친환경화를 통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사업 모델도 확보할 계획이다. 항만이용업체에 따르면 인천항 인근에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가 부족해 해당 차량들의 친환경 엔진 전환이 어렵고, 친환경 엔진 또한 ▲LNG ▲CNG ▲수소 ▲전기 등 종류가 많아 탄소중립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IPA는 향후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인천지역 친환경 연료시장에 대한 미래 전망과 항만 저탄소 모빌리티 수요 예측 ▲해상부터 육상까지 복합에너지의 수요 대응이 가능한 융복합충전스테이션 모델의 부지 조사 및 적합성 분석 ▲해당 모델의 경제성 분석과 중장기 로드맵 구성 등 타당성 분석에 나설 예정이다.
김성철 IPA 항만환경부장은 “인천항 물동량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항만대기질 개선을 위한 환경친화적 항만운영 노력은 필연적”이라며 “이번 타당성 분석을 통해 항만 이용업·단체들의 저탄소 모빌리티 전환을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