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가 북한과 30일부터 총 18일간 북한철도를 따라 약 2600km를 이동하며 남북철도 북측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경의선은 개성~신의주 구간을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6일간(약 400km), 동해선은 금강산~두만강 구간을 다음달 8일~17일까지 10일간(약 800km) 조사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현지 공동조사를 위해 기관차를 포함한 7량을 서울역에서 도라산역으로 이동시킬 계획이다. 도라산역에서 간단한 환송행사를 가진 후 북측 판문역에 도착하면 기관차는 분리·귀환한다. 이후 북한 기관차가 우리측 철도차량 6량과 연결해 16일의 북측 구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차량은 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유개화차 등으로 구성되며, 북한이 투입할 차량 규모는 미정이다.
조사 열차는 우선 경의선을 분석하기 위해 개성에서 출발해 신의주까지 조사하고 평양으로 내려와 평라선으로 원산까지 이동할 예정이다. 이후 원산에서 안변으로 내려와 우리나라 동해선 조사단과 두만강까지 조사하고, 원산으로 내려와 다시 평양 개성을 향하는 루트다. 조사 열차는 개성에서 우리나라 기관차에 연결해 서울역으로 귀환할 예정이다.
조사방식은 조사열차로 선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북한철도 시설 및 시스템 분야 등을 점검하고, 북측 공동조사단과 조사결과공유 등 실무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지 공동조사에는 박상돈 통일부 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과장 등 관계부처 담당자와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 등 총 28명이 조사인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북한은 철도성 관계자 등 비슷한 규모로 조사단을 꾸릴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번 현지 공동조사가 4·27 판문점선언 및 9·19 평양공동선언의 성과에 따른 후속조치라며, 한미워킹그룹을 통한 미국의 지지와 유엔의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아 착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현지 공동조사를 효율적으로 마무리해 북측 철도시설의 실태를 파악해, 향후 현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현지 공동조사 이후에는 기본계획수립 추가조사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가고,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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