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는 14일 오전(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국내 기업 최초의 시베리아 횡단열차 정기 급행 화물열차 운행을 기념하는 발차 행사를 가졌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사진 왼쪽에서 3번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에서 4번째),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에서 2번째), 이석배 주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왼쪽에서 6번째), 드미트리 표도르비치 러시아 연해주 부지사(왼쪽에서 1번째), 게르만 마슬로프 페스코 운영총괄임원(왼쪽에서 5번째) 등이 행사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글로비스가 국내 최초로 러시아 극동-극서 구간 정기급행 화물열차를 운영하며 북방물류 사업을 강화한다.
현대글로비스는 14일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약 1만㎞를 잇는 TSR(시베리아횡단철도)를 주 1회 블록트레인(전세열차)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 구간에 여러 거점을 거치는 TSR 완행 물류서비스는 있었지만, 전세열차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건 현대글로비스가 처음이다.
이번 사업의 특징은 출발점인 블라디보스토크부터 종착점인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무정차 운행에 나선다는 점이다. 중간 기착지가 없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고, 인도양-수에즈운하-지중해의 남방항로를 이용하는 해상운송 대비 물류거리와 시간을 절반가량 단축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부산항에서 컨테이너선에 선적한 화물을 약 970㎞ 거리의 블라디보스토크로 우선 해상운송한 뒤,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TSR에 환적하고 러시아 ‘페스코’의 철도 서비스를 이용해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운송 기간은 부산항-블라디보스토크항 2일, 블라디보스토크 하역·통관 및 환적 8일, 블라디보스토크역-상트페테르부르크 슈샤리역 12일이 걸려 총 22일이 소요된다.
현대글로비스는 14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전세열차 개통식을 열었다. 이날 현대글로비스는 초도 물량으로 수주한 러시아 현대차 공장 공급용 자동차 반조립 부품(KD) 64FEU(40피트 컨테이너)를 전세열차에 실어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출발시켰다. 이 열차는 12일 후인 26일에 약 9600㎞ 떨어진 상트페테르부르크 남쪽의 슈샤리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김정훈 사장은 “현대글로비스가 갖고 있는 선진 물류 기법을 TSR 물류 루트에 적용, 수출입 기업들에게 한 차원 높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유럽 현지 영업을 더욱 강화하고 신규 고객사 발굴에 나서 TSR 운송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과감하고 적극적인 시도가 계속되고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가야 한다”며 “한반도 남쪽 끝에서 출발한 물류가 시베리아 철도와 만나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북방경제 시대를 위해 동해선 복원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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