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부산항에서 연계운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진해운의 동맹선사들을 지원한다.
BPA는 한진해운이 속해 있던 CKYHE 얼라이언스 소속의 선사들이 투입하고 있는 대체선박에 항만시설사용료(선박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를 감면한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CKYHE얼라이언스는 한진해운이 빠지면서 코스코, 양밍, 케이라인, 에버그린이 CKYE로 공동운항하고 있다.
한진해운과 공동운항을 맺었던 선사들은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자사 화물이 부산항으로 오지 않아 연계 수송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어 추가로 임시 선박을 투입해야 하는 등 선대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또한, 한진해운이 단독으로 운항하던 미주, 구주 서비스를 이용해 화물을 수출해 온 화주들도 선박이 섭외되지 않아 납기 지연 등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동맹선사와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이 대체선박을 잇따라 투입해 마비된 연계 운송망을 회복할 계획이다. 지난 9일 현대상선의 < 현대포워드 >호가 긴급 투입, 우선 가장 시급한 미주화물의 운송이 부분적으로 시작됐다.
이에 BPA는 한진해운 사태 조기해결 및 물량 유지 및 유치를 위해 대체선박 투입을 지원하고, 한진해운의 얼라이언스 퇴출로 부산항으로의 환적유도 구심점 역할이 상실된 동맹선사의 지속적인 기항 유도 및 네트워크 유지를 위해 항만시설사용료를 감면을 결정했다.
이번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조항 신설은 2016년 9월 1일 이후 투입되는 대체 선박을 대상으로 소급 적용되며,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함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BPA 관계자는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조항 신설은 2016년 9월 1일 이후 투입되는 대체 선박을 대상으로 소급 적용되며,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며 "한진해운 사태로 동북아 환적중심항만으로서의 위상이 끝없이 추락할 위기에 처해 있는 부산항의 지위 유지를 위해 전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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