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개장과 함께 시작된 인천항의 원양항로 서비스가 운영 1년 여 만에 안정궤도에 올랐다.
인천항만공사(IPA)는 G6 얼라이언스 소속 현대상선(HMM) 주도로 작년 6월7일 첫 선박을 입항시킨 미국행 정기 컨테이너 항로 CC1(Central China 1) 서비스가 7일로 운영 1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인천항의 원양항로는 1980년대 중반까지 갑문항인 인천 내항을 통해 미주행 서비스가 제공됐지만, 이후 교역량 증가에 따른 선박 대형화 추세로 인해 명맥이 끊겼었다. 지난해 신항이 개장하면서 다시 부활한 노선이 CC1 항로다.
CC1 노선의 1년 운영성과를 수치로 살펴보면, 지난해 6월7일 현대도쿄호(6800TEU급) 입항을 시작으로 29항차를 통해 컨테이너 1만8426박스(TEU)를 처리했던 실적이 올해 6월4일까지 22회 기항하면서 1만5600TEU를 처리하게 됐다. 1항차당 처리 물량도 2015년 635TEU에서 2016년 709TEU로 꾸준히 증가 추세다.
IPA 유창근 사장은 “미국산 건초, 과일에 이어 냉동육 수입도 시작된 만큼 이들 화물의 물량을 늘려 나가면서 취급 품목을 더욱 확대해 CC1 항로를 성장시키고 원양항로가 추가 개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언한 기자 uh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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