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울릉도와 육지를 오가는 유일한 여객선인 1만1515t급 <뉴씨다오펄>호(정원 1200명)의 동절기 일시 휴항에 대비해 울릉크루즈와 대저페리가 388t급 <썬라이즈>호(정원 442명)를 대체 운항하도록 협의 완료했다고 밝혔다.
울릉크루즈의 <뉴씨다오펄>호는 12월9일부터 22일까지 14일간 수리‧정비로 휴항할 예정으로, 울릉군과 섬 주민들은 해당 기간의 항로 단절을 우려해 해양수산부에 대체 여객선 확보를 요청했다.
항로 관할청인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울릉군 여객선사 등과 수차례 협의를 거쳐 휴항 중이었던 <썬라이즈>호를 대체여객선으로 투입하는 내용으로 합의를 끌어냈다. 또 <뉴씨다오펄>의 수리·정비 기간도 당초보다 이틀 단축한 20일까지 마쳐 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해당 기간 차량 등 화물운송은 포항-울릉 간 정기운항 카페리화물선 2척이 담당할 예정이다. 해당 화물선은 동절기 풍랑주의보 등 기상악화로 인해 <썬라이즈>호가 결항할 때도 운항이 가능함에 따라 1척당 12명씩 긴급 여객 이송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수부는 진도항에서 출발해 추자도와 제주항을 잇는 씨월드고속훼리 <산타모니카>호의 선체 파손사고로 인한 결항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추자도 주민들의 애로를 해소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해당 사고로 추자도와 제주항 간 여객선 운항횟수가 당초 1일 2회 왕복 운항에서 1회 왕복으로 감소함에 따라, 관할청인 해양수산부 소속 제주해양관리단과 제주도, 선사, 주민대표가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다.
협의 결과 현재 제주항에서 출발해 추자도와 완도항을 잇는 송림해운의 <송림블루오션>호의 운항 스케줄을 바꿔서, 동절기 동안 임시로 화·목·토요일엔 제주항-추자도를 1일 2회 왕복 운항할 수 있도록 했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일시적인 여객선 운항 중단에 대한 대책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연안여객선 공영제 도입 등을 통해 섬 주민의 불편을 정부가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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