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일부지역 제외)에서도 국번 없이 1333번을 누르거나, 전국 택시 통합호출 앱을 사용해서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6월8일부터 기존 인천·대구·대전·서울지역에 이어 경기도 지역에서도 ‘국번없이 1333’ 전화연결을 통하여 택시호출(콜)서비스(1333)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 콜 사업자(일부지역 제외)와 교통안전공단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전국 택시 통합호출(콜) 서비스는 지난 2014년 7월 인천·대구·대전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했고, 2014년 12월 서울지역에 이어 경기도(일부지역 제외) 지역에도 제공됨으로써 단일 전화번호(1333)만 알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유선전화나 위치추적(GPS)이 안 되는 전화를 이용하는 경우, 승객의 위치 파악을 위해 지역번호 선택 등 불필요한 자동응답시스템(ARS)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자 고객의 현재 위치를 말하면 해당지역 전화상담실(콜센터)로 바로 연결해 주는 “음성인식시스템도 도입”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앱 기반 택시의 경우, 운행 중 운전기사가 앱을 사용할 때 주의가 분산되는 문제가 있는 것과 달리, “전국 택시 통합호출(1333) 앱”은 승객이 이용하는 앱만 있고 별도의 택시기사 전용 앱은 없어 앱 조작으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가 없으며, 분실물, 서비스 불편사항 등 민원이 발생할 경우 전화상담실(콜센터)의 상담원을 통해 민원 해결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 3단계(‘15.9~16.8) 시스템이 구축 되는 2016년 하반기에는 전국 모든 시·군 어디서나 국번 없이 1333번 또는 승객용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전국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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