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4-18 09:39

차터링/ 건화물선 시장 소폭 운임상승 속 보합세

4월 철광석 물동량 6백만t수준에 머물 듯

[ 건화물선 시장 ]

4월 둘째 주 건화물선 시장은 연휴 이후 셋째 주 초반까지 약세였으나 후반부터 작은 폭의 운임 상승세를 보이며 보합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시장을 중심으로 운임 회복세를 보이며 BDI가 한 주 동안 14포인트 상승한 875를 기록해 전 선형에 걸쳐 약보합 분위기를 보였다.

한편 시장 한 켠에서는 4월 철광석 물동량이 6백만t 수준을 유지 할 것이라는 예상도 있어 건화물선 시장 전망을 어렵게 만든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1.63% 상승해 4월12일 875을 기록했다.

▲ 케이프 사이즈

4월 둘째 주 케이프 시황은 강한 보합세를 나타냈다. BCI가 한 주 동안 50포인트 상승한 1265를 기록해 상승 추세를 보였다.

이는 최근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인해 철강기업들이 재고 확보에 나서면서 운임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서호주 지역을 중심으로 철광석 물동량의 증가에 기인한 운임 상승세를 보였다.

하지만 대서양 수역에서는 신규 수요의 부족으로 인해 상승의 발목을 잡고 있어 케이프 시장의 상승세가 유지될 지 의문이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4.12% 상승해 4월12일 1265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보합세로 4월12일 일일 2875달러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2.9% 상승한 일일 1만6669달러를 기록했다.

호주 댐피어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55.6% 상승해 일일 6111달러를 기록했다.

▲ 파나막스 사이즈

4월 둘째 주 파나막스 시황은 보합세로 BPI가 한 주 동안 18포인트 상승한 1112를 기록하면서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물동량 수요가 제한되면서 평균 용선료가 2.5% 하락한 9750을 기록했다.

한편 대서양 수역에서는 남미 곡물 수요가 꾸준히 지속 되면서 평균 용선료가 3.9% 상승한 9250달러를 기록해 재상승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장 한 켠에서는 당분간 대서양 수역의 거래량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 또한 있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65% 상승해 4월12일 1112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보합세로 4월12일 일일 9천달러를 기록했다.

9만3225DWT 벌커 < TW MANILA >(2012년 건조)은 일일 9250달러에 타이완에서 인도돼 인도네시아를 거쳐 인도 서안에서 반선 될 예정이며 8만2191DWT 벌커 < CAPTAIN ANTONIS >(2011년 건조)는 일일 1만150달러에 케이프 파세로에서 인도돼 스코파세로 혹은 지브롤터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 핸디막스 사이즈

4월 둘째 주 핸디막스 시황의 움직임은 그리 크지 않아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전 수역에 걸쳐 보합, 견조세를 나타냈다. 평균 용선료는 유럽 및 극동항로가 일일 1만4250달러,  대서양항로가 일일 1만달러를 기록했다.

핸디사이즈 선형 또한 전 구간 보합, 견조세로 평균 용선료는 일일 8192달러의 보합세를 나타냈다. 각 구간 중 남미와 멕시코만 지역에서 미미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태평양 수역의 물동량 수요 부진으로 인해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10% 하락해 4월12일 922를 기록했고 BHSI는 한 주 동안 약 0.19% 상승해 4월12일 526을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보합세로 4월12일 일일 9250달러를 기록했다. 핸디사이즈의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7% 상승한 4월12일 일일 8192달러를 기록했다.

5만6천DWT 벌커 < E.R.BRISTOL >(2011년 건조)는 일일 1만4750달러에 자메이카에서 인도돼 대서양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2만7101DWT 벌커 < AFRICAN HAWK >(2004년 건조)는 일일 1만1천달러에 세투발에서 인도돼 라 팔리스를 거쳐 누악쇼트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 선박매매시장 ]

▲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구매력 있는 바이어들의 부재로 인해 조용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졌다.

4월 둘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4년 일본 건조의 < BRILLIANT RIVER >(15만4249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0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6년 일본 건조의 < BRILLIANT TRADER >(8만7144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9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12년 건조의 < ALICIA >(6만3500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5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9년 일본 건조의 < KEN UNITY >(4만8913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8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1년 일본 건조의 < STAR SEA BREEZE >(4만8500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110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4년 건조의 < GREAT MORNING >(2만8701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300만달러에 매각됐다.

2002년 일본 건조의 < NEW LIGHT >(2만8616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천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 분야에서는 1994년 건조의 < ARMINIA >(1만2310DWT)는 극동 바이어에게 25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3년 중국 건조의 < DANIELA >(7030DWT)는 미국 바이어에게 32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4월 둘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8년 일본 건조의 < EAGLE ALBANY >(10만7160DWT)로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95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3년 일본 건조의 < BRITISH OAK >(10만6396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1675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8년 일본 건조의 < BOW CAPE >(19975DWT)와 2007년 일본 건조의 < BOW LIMA >(1만9971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각각 23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일본 건조의 < DORIS >(1만9960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4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건조의 < BRO CONCORD >(1만2216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00만달러에 매각 됐고 2005년 일본 건조의 < ALIOS TRITON  >(3842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5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 선박 해체시장

4월 둘째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91년 건조의 탱커선 < G. GLORY >(27만5914DWT)로써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55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건조의 탱커선 < OMVATI PREM >(9만607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89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MAERSK MADRID >(5만9367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66달러에 매각됐고 1995년 건조의 벌커선 < WORLD SWAN >(4만6799DWT)은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CONTI CHIWAN >(4만1570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벌커선 < ST. PAVEL >(4만461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 당 425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건조의 벌커선 < WARRIOR I >(3만4856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 당 405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트윈데커 < BAO YING >(2만3300DWT)은 싱가포르 해체업자에게 LDT 당 370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건조의 트위데커 < ISLAMABAD >(1만8257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33달러에 매각됐고 1991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ARNIS >(1만6757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건조의 로로선 < SEABOARD VICTORY >(1만4454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 당 324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MPP선 < BAO RUI >(9120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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