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1-10 10:02

환율관계로 일본선주 선박매각 적극 나서

건화물선 선박매매 연말연시 불구 활기

환율관계로 일본선주 선박매각 적극 나서

 

 

 

SnP

중고선 매매 시장은 연말연시 휴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선박 매매 소식이 들려왔으며, 최근 엔-달러환율이 엔 약세 흐름이 지속되며 이에 따라 결정을 미루고 있던 일본 선주들이 선박 매각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일본의 한 선주는 Panamax급 벌크선 M/V DIAMOND STREAM (76,741 DWT/2006BLT) 호를 약 1,750만 달러에 매각하였으며, 다른 일본 선주가 보유하던 M/V KONMAX (72,270 DWT/2000 BLT)호와 M/V BRAVE STAR (73,992 DWT/2000 BLT)호는 약 1,000만 달러 수준에 그리스 바이어와 매매 계약을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M/V DIAMOND STREAM호의 경우 2012년 여름에 시장에 매물로 한번 나왔다가 낮은 선가로 인해 매각 결정을 미루던 선박이었지만 시장가 대비 좋은 가격과 엔저 효과까지 더해져 결국 매각이 결정 됐다. 탱커 중고선 시장에서는 BP에서 운항 중이던 두 척의 Aframax급 crude oil 탱커 M/T BRITISH LAUREL & BRITISH HAWTHORN (106,500 DWT/2002,2003BLT)호가 그리스 바이어에게 en-bloc으로 약3,0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중국의 한 선주가 운항 중이던 MR tanker 두 척 M/T SPRUCE 1 & SPRUCE 3 (38,396 DWT/ 2007BLT)호는 그리스의 Polembros사에 en-bloc으로 약3,000만 달러에 매각 된 것으로 전해졌다.                                                             

 

 

 

Dry Chartering

Capesize

지난 주 많은 카고들과 함께 holiday에서 돌아온 마켓은 예상했던 것보다 더 활발한 모습이었다. 많은 선주들은 계속하여 마켓이 상승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이번 주 holiday에서 돌아오는 중국과 일본으로 인해 가용선복량의 공급 또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Pacific 수역에서는 W Aus발의 activity로 prompt 선박을 커버하면서 $7.50/ton에 성약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곧 $7.10/7.15/ton 수준으로 하락했다.

많은 Tubarao산 카고의 마켓 출현으로 선주들은 China향을 $16.85/ton에 성약하는 모습이다. Atlantic 수역의 카고는 여전히 많지는 않았지만 타이트한 가용선복량과 활발한 activity가 rate의 상승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Panamax

Atlantic 수역은 몇몇 EC S America향 ballast선박 등과 같은 충분한 가용선복량으로 용선주들은 modern 76K 선박을 $6,000/day에 성약하는 모습을 보였다. Aus round의 APS EC Aus China향은 최근 $6,000/day에 ballast 보너스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 아시아 지역의 holiday로 조용한 마켓을 보였고 이번 주 다소 회복하는 양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초 양 수역 모두 holiday의 여파로 마켓은 아직 준비되지 않은 모습을 이였으나 Atlantic 수역의 가용선복량은 다시금 쌓이기 시작하였고 이번 주에는 더 많은 선주들이 용선주들의 Pacific APS ideas를 받아 들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S America grain season에 맞춰 EC S Aemrica로 ballast항해를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US Gulf에서는 아직 몇몇의 FH grain 카고가 남아 있어 rate의 하락은 피한 모습이다.

 

Handy/Handymax/Supramax

주 초반 New Year celebration과 holiday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2013년을 시작했다.

North Coast South America 지역은 지난 주 매우 적은 Handymax/Supramax 카고만이 마켓에 나왔으며 또한 쌓여가는 spot/promprt tonnage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50K dwt의 Bal-boa dely기준 North Coast South America경유의 East Med향 petcoke은 $9,750/day에 성약되었다고 보고됐다.

Holiday기간 동안 US Gulf지역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성약건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56K dwt grain business의 Far East 선박들은 $18,000/day earning을 보이고 있다. 또한 1월 중순의 Conti향 Open position에 대하여 mid teens 수준을 보이고 있다.

Indian/Persian Gulf 및 South African 마켓은 지난 몇 주 간 Christmas 및 New Year holiday로 인하여 매우 적은 activity를 보이면서 조용한 한 주를 보냈다. Iran/China iron ore 수프라막스 선형에서 Persian Gulf dely기준 low teens 수준을 보였으며 East Coast India/China iron ore trip 수프라막스 선형은 $6,000/day 수준에 보고 되었습니다. 동 수역에서 period fixture는 보고되지 않았다.

 

 

Tanker Chartering

VLCC

AG 마켓은 늘어난 가용선복이 ENQUIRY를 흡수하면서 마켓이 약세를 보이는 듯 하였으나 주 후반 화물들이 마켓에 유입되면서 보합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W. AFRICA 마켓은 ENQUIRY가 제법 보였지만 FAR EAST에서 유입되는 BALLASTER들에까지 여유를 갖고 보면서 RATE는 DAILY EARNING이 AG-EAST와 비슷하게 맞춰지는 수준에서 머물렀다. 당분간 AG마켓과 동일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Suezmax

AG 마켓은 주초반부터 성약이 이어지면서 가용선복이 줄어들어 주후반에는 마켓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W. AFRICA 마켓은 하주들이 최소한의 화물만 내어놓으면서 RATE의 하락을 유도하면서 약세를 보였다. 당분간은 약세를 피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지중해 마켓 역시 W. AFRICA 마켓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하락세는 다소 약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금주 역시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Aframax

AFRAMAX 시작은 EAST는 보합세를 WEST는 약세를 띄는 한 주를 보냈다. AG 마켓은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한 주를 보냈으며 INDONESIA발 일본행 항로도 보합세를 유지했으나 NORTH SEA 마켓에서는 연휴 전 성약이 집중되면서 올랐던 RATE가 연휴가 지나면서 하락한 RATE로 2013년을 시작하였으며 지중해 마켓 역시 이렇다 할 화물의 유입이 없어 마켓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분간은 이러한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CARIBBEAN 마켓은 날씨로 인한 TONNAGE들의 감소가 그나마 하락세를 조금 막아주었지만 역시 CARGO의 부재로 인해 계속적인 약세가 예상된다.[자료제공:카스마리타임]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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