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화물선시장, 전 선형에 걸쳐 하락세
케이프사이즈 가장 큰폭으로 떨어져
[DRY MARKET]
12월 넷째 주 드라이 시장은 전 선형에 걸쳐 하락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사이즈는 BCI가 한 주 동안 14.86% 하락한 1,226을 기록하며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파나막스와 핸디막스 역시 이러한 하락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이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시즌의 영향으로 용선주들이 관망세를 나타내며 다수의 성약이 체결되지 않아 가용선복이 증가, 시황 하락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그 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석탄 수요 역시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BDI가 한 주 동안 9.69% 감소한 708을 기록, 700선을 간신히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앞으로 연말연시 영향으로 인해 드라이 시장의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당분간 드라이 시장의 상승세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9.69% 하락, 12월 20일 708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12월 넷째 주 케이프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CI가 1,400선으로 무너진지 한 주 만에 214포인트 하락한 1,226을 기록, 1,2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중국의 철광석 수입량이 감소하면서 가용선복이 증가, 일일 평균 용선료가 50.0% 상승한 5,500달러를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 역시, 계속되는 브라질의 자연재해로 인해 철광석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33.3% 하락한 5,000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PERIOD 시장 역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그 동안 중국의 철광석 수입이 재고 확보를 위한 목적이었기 때문에 당분간 철광석 가격 상승에 따른 부담감으로 수요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케이프의 시황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4.86% 하락, 12월 20일 1,226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6.9% 하락, 12월 20일 USD 5,125/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3.3% 하락한 USD 14,318/DAILY를 기록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26.7% 하락하여 USD 5,724/DAILY를 기록했다.
180,000 DWT 벌커 “CAPE SUNRISE (2012 BLT)”는 USD 5,000/DAILY+BB USD 245,000에 APS BRAZIL에서 인도돼 CONTINENT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12월 넷째 주 파나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800선을 유지하던 BPI는 한 주 만에 105포인트 하락한 734를 기록, 700선으로 무너지면서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그 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석탄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3.6% 하락한 4,750달러를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 역시, 크리스마스와 연말시즌의 영향으로 미국의 곡물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22.2% 하락한 7,000달러를 기록했다. BPI가 11월 28일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며 한 달 만에 700선까지 무너진 가운데, 곡물 수출량이 4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함과 더불어 연말연시 영향으로 용선주들이 관망세를 고수하고 등 부정적인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어, 당분간 파나막스의 시황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2.51% 하락, 12월 20일 734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3.2% 하락, 12월 20일 USD 5,750/DAILY를 기록했다.
82,100 DWT 벌커 "BULK PORTUGAL (2012 BLT)"는 USD 9,000/DAILY에 DAHEJ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CHINA-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82,000 DWT 벌커 "NAIAS (2012 BLT)"는 USD 7,500/DAILY에 EL DEKHEILA에서 인도돼 BLACK SEA를 거쳐 EGYPTIAN MED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12월 넷째 주 핸디막스 시황은 약 보합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대서양으로 가는 항로를 제외한 다수의 수역에서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태평양 수역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6.5% 하락한 7,250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약 보합세를 나타냈다. 핸디사이즈 역시, 미국 동부해안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를 제외한 다수의 수역에서 약 보합세를 나타냈으며, 유럽에서 미국 동부해안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0.0% 감소한 4,500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약 보합세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10포인트 하락한 735를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2포인트 상승한 445을 기록한 가운데, 미국 걸프 지역과 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곡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철광석 및 석탄 물동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어, 핸디막스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34% 하락, 12월 20일 735를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0.45% 상승, 12월 20일 445를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8% 하락, 12월 20일 USD 6,813/DAILY를 기록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0.6% 상승, 12월 20일 USD 6,458/DAILY를 기록했다.
69,232 DWT 벌커 “MARIA V (1987 BLT)"는 USD 6,750/DAILY에 BARCELONA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CAPE PASSERO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7,809 DWT 벌커 “ORIOLE (2011 BLT)”는 USD 10,250/DAILY에 CJK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EC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12월 넷째주와 마찬가지로 다가오는 연말연시 장기 연휴들로 인해 조용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졌다.
12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9년 한국 건조의 “VOGEBULKER (169,168 DWT)”로 그리스 바이어에게 1,41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1년 한국 건조의 “FRONT GUIDER (169,146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1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2년 한국 건조의 “FRONT VIEWER (169,146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1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3년 일본 건조의 “MASS ENTERPRISE (69,555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530만 달러에 매각됐으며, 1994년 한국 건조의 “NORTHERN HARMONY (20,252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8년 폴란드 건조의 “LAURITA RICKMERS (14,086 DWT)”는 중동 바이어에게 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12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5년 한국 건조의 “MAYFAIR (298,306 DWT)”로 러시아 바이어에게 2,3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8년 한국 건조의 “CHAMPION PRIDE (99,997 DWT)”는 사우디 아라비아 바이어에게 1,0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7년 건조의 “SPRUCE 3 (38,396 DWT)”와 “SPRUCE 1 (38,396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ENBLOC으로 각각 1,5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8년 일본 건조의 “GOLDEN YASAKA (8,672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20만 달러에 매각됐으며, 2004년 일본 건조의 “ILIOS ERMIS (1,504 DWT)”는 말레이시아 바이어에게 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12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1년 건조의 벌커선 “LUYANG HONGKONG (67,485 DWT)”으로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375 달러에 매각됐고, 1977년 건조의 탱커선 “SUNRISE (67,460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벌커선 “OCEAN KOREA (64,575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382달러에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벌커선 “OSTSEE MERCHANT (63,865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41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BRASILIA (43,270 DWT)”는 싱가폴 해체업자에게 LDT당 443달러에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LEEDS CASTLE (41,880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ATTRACTIVE (41,524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08.5 달러에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벌커선 “OCEAN NOBLE (37,963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376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BELDE (37,73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10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벌커선 “SV NIKOLAY (37,53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3년 건조의 탱커선 “CAPAHUARI (32,539 DWT)”는 페루 해체업자에게 LDT당 288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AVANTA (25,41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1년 건조의 트윈데커 “GOLDEN BRIDGE (15,709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0년 건조의 트윈데커 “GOLDEN LIGHT (15,100 DWT)”는 베트남 해체업자에게 LDT당 322달러에 매각됐으며, 1993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HANSA BERLIN (12,582 DWT)”은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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