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1-06 07:17

업계 신년사/ STX팬오션 배선령 대표이사 사장

핵심 역량 결집, 수익성 제고·유가 리스크 관리 강화

존경하는 STX 팬오션 육해상 임직원 여러분, 2012년 임진년(壬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전 육해상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우선 지난 한해 각자의 자리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1년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동 지역의 정치 불안과 아시아 지역의 자연 재해까지 더해져 불확실한 경제 상황의 연속이었던 한 해였습니다. 해운 시장 역시 선박의 과잉공급 상태가 계속되어 운임경쟁은 가속화되었고, 유가는 예상치 못한 수준으로 급등하는 등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열악한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서 접한 바와 같이 세계 유수의 선사들마저도 대규모 영업적자를 피하지 못했으며, 일부는 생존을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저희 역시도 불황에 직면하여 어려움을 겪었지만, 노후 선박의 적기 매각과 같은 적시 대응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예상하듯이, 작금의 어려운 상황은 단기간 내에 개선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간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며 축적해온 위기극복의 DNA가 있습니다. 이에 회사는 2012년에500여척의 지배선대 운용으로 매출액 60억달러이라는 사업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금일 이 자리에 모인 전 임직원들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새로운 경영방침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기존 해운 사업 부문의 수익성 제고입니다. 2012년의 중요 화두는 생존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영업본부에서는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영업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건화물선부문에서는 지금과 같은 저시황기를 저원가 장기 용선 확보의 기회로 삼아 회사의 원가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다가올 호황기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컨테이너 부문은 지속적인 항로 합리화를 통해 적자 항로를 최소화하고, 운항 경비 절감 노력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주시기 바랍니다. 탱커, 중량화물 및 기타 부문에서도 손실을 최소화 하는 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유가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합니다. 연일 치솟고 있는 유가는 회사의 수익성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총 매출의 1/3에 달하는 가장 큰 비용요소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유가 위험을 회피하지 않고 관리해 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모든 노력을 강구하고자 합니다. 각 영업본부에서는 영업 상황과 유가 추이를 연계하여 벙커헤지 계약을 탄력적으로 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과 같은 불황기에 유가의 증감이 운임에 반영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시어 유가 변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리 부문에서도 지원을 강화하고자 회사는 연료최적화팀을 신설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에코 스터밍(Eco Steaming), 벙커 디텍티브 서베이(Bunker Detective Survey)를 확대 시행하고, PBCF/엔진타입 변경과 같은 연료유 절감 장치 도입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최적의 연료 절감 모니터링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미래성장동력의 확보 노력을 지속 추진해야 합니다. 회사가 계속 기업으로 생존해 나가기 위해서는 미래성장동력의 확보는 필수적일 것입니다. 2012년에도 르로젝트 화물 운송 확대, OSV 시장 진출 및 산업간 융합 비즈니스 개발에 박차를 가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Project화물 운송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지난해 말 이라크 파워 플랜트 프로젝트 화물운송 계약을 체결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보인 바 있습니다. 2012년에도 장기 프로젝트 확보를 통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유가로 인한 심해자원 개발이 증가하는 점을 미루어 OSV 시장으로의 진출 기회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의 상황을 주시하며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주시기 바랍니다. 석탄광, 원목 산판 등 운송권과 연계한 자원 개발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해운 수요를 직접 창출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넷째 글로벌 네트워크 재정비입니다. 그 동안 성공적으로 구축해 온 Global Network를 전략적으로 재정비하고자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아시아 비즈니스 허브로 부상하고 있는 싱가폴, 일본 지역을 핵심 전략지역으로 선정하고 우수인재를 추가 전진 배치하였습니다. 본사의 인력뿐만 아니라 우수한 해외 현채인 채용 및 육성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제껏 쌓아온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본사와 차별화된 영업 전략을 통하여 해외 네트워크만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 강화입니다.

회사는 46년의 해운 역사를 통해 경쟁선사가 갖지 못한 우리만의 핵심역량을 배양해 왔습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외부환경 속에서도, 문제 상황의 적확한 판단능력과 변화에 대한 냉철한 자가진단으로 일관성 있는 솔루션을 적출해나가는 능력이 바로 우리의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남과의 차별화를 통한 비교우위의 가치를 발휘해나가야 합니다. 전 임직원께서는 우리의 핵심역량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그 역량을 더더욱 강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는 그 어떤 해보다 힘든 여정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2020 비전, ‘해운 종합 물류 그룹’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습니다. 2020년 매출 20조 달성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1위 선사로 거듭날 것입니다. 지금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한다면 이는 2020 비전 달성을 위한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임직원 여러분 모두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고 합심하여 각자 맡은 역할을 철저히 수행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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