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이 싱가포르에서 열린 ‘2009년 프로스트 앤 설리반 아시아 태 평양 지역 운송 및 물류 시상식’(Frost & Sullivan Asia Pacific Transportation & Logistics Awards)에서 총 5개 부문의 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DHL은 최우수 사례(Best Practice)부문에서 ‘올해의 제조 물류 서 비스 기업(Manufacturing Logistics Service Provider)’과 ‘그린 물류 서비스 기업 (Green Logistics Service Provider of the Year)’으로 선정됐다.
또 고객의 소리 부문에선 ‘인도네시아 일용소비재(FMCG) 및 소매 물류 기업상’, ‘인도네시아 의약품 물류 기업상’, 그리고 ‘말레이시아 의약품 물 류 기업상 ’등 3개의 상을 수상했다.
각 부문별 수상이유를 분석해 보면,
제조업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솔루션 제공
더 짧은 제품의 수명 사이클과 더 길고 복잡해진 공급망이 공급 업 체 및 제조업체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침에 따라, DHL은 다양한 산업 분야를 지원 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통합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폴 그레이엄(Paul Graham) DHL 서플라이 체인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고 경영자는 “‘올해의 제조 물류 기업상’을 수상한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일이 다. 이 상은 고객들을 위한 공급망을 더 최적화하기 위해, 기반 시설과 정보 기술에 투자해 온 우리의 전략적 결정이 옳았음을 재확인 시켜준다”며 “이러한 개발은 고 객들에게, 특히 빠른 시장 진입과 유연성이 매우 중요한 과학기술과 헬스케어와 같 은 분야의 소비자들에게 더 필요한, 더 향상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게 해 준 다”고 말했다.
녹색 물류 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방안
DHL은 협력 업체뿐 아니라 자사의 탄소 효율성을 2020년까지 30% 향상시키고자 하는 구체화된 목표를 설정한 첫 번째 물류 회사로서, 이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사업 영역과 지역에 걸쳐 ‘고 그린’기후 보호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 다.
‘고 그린’의 일환으로 DHL은 항공기 교체, 운송노선 최적화, 재 생 가능 자원을 이용한 전력 생산, 대체연료 사용, 직원 인식개선 그리고 업계 최초 로 선보인 고 그린 서비스의 확대 등의 활동들을 펼쳐나가고 있다.
“세계 최고의 국제 특송 및 물류 기업으로서 우리에겐 환경적 도 전과제들을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 DHL은 업계 최초로 고객들에게 배송 시 발생 된 이산화탄소를 상쇄시킬 수 있는 ‘고 그린’배송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우리 는 우리의 책임감을 깊게 느끼고 있으며, 더 많은 기업들이 환경과 기후변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존 피어슨 DHL 아시아태평양부사장은 말 했 다.
2007년 처음 선보인 ‘고 그린’서비스는 2008년 3월부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서비스되기 시작했다. DHL은 화물 배송 시 발송되는 탄소 배출량 을 측정한 뒤 대체 연료 차량, 태양전지 그리고 산림 조성사업과 같은 인증된 탄소 관리 프로그램에 재투자해 해당 탄소량을 상쇄시키고 있다.
의약품, 소비재 분야 통합적 공급망 솔루션 제공
아마도 디알로(Amadou Diallo) DHL 글로벌 포워딩 남아시아 태평 양 지역 최고 경영자는 “DHL은 고객들에게 업계 요구에 맞춘 통합적인 공급망 솔루 션을 제공하고 있다. 의약품, 소비재, 소매 부분에서 최고의 물류기업으로 선정된 것 은 엄청난 결과이다”며 “우리는 앞으로도 다양한 업계에 시장 선도적인 솔루션 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스트 앤 설리반 아시아 태평양 운송 및 물류 시상 식’ 은 매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운송 및 물류 산업 기업들의 뛰어난 성과를 평가 하기 위해 개최된다. 수상 기업은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의한 조사 및 분석뿐만 아니 라 업 계 전문가 및 실제 이용 기업들과의 심도 있는 토론을 토대로 결정된다.
‘최우수 사례(Best Practices)’상은 2008년 기업들의 측정 가능 한 지표들의 성과를 바탕으로 주어지는데, 해당 지표는 보통 20개 이상으로, 상의 카 테고리에 따라 달라진다. 또 공급기업과 그 고객들의 심도 깊은 평가, 새로운 트 렌드 와 선호도의 일치, 서비스 만족 수치, 신규 업계 동향, 혁신적인 독창성과 같 은 주 요 요인을 분석해 수상 기업이 선정된다.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상은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소 비자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수여된다.<배종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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