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최근 들어 RFID는 과거 10
년간 기대했던 바를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했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 도입된 의류 제품에 대한 RFID 태깅은 RFID 활용사례 가
운데 UHF 기술을 사용한 사례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류에 대한 RFID 태깅은 소매업에서 영위하는
수많은 분야중 하나며, 이전부터 개발된 RFID 기술이 본격화되는데 그토록 많은 시간
이 소요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아직도 풀리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RFID는 고가 제품이나 내구 자산 등을 중
심으로 활용도가 인정되고 있으나, 저가 잡화품목에 대한 RFID 적용과 관련해서는 비
즈니스 측면에서 타당성이 낮은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다수기관이 RFID를 제품이 품질, 효율성과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수
단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파일롯 프로그램에서도 투자수익률이 마이너스
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의 RFID도입은 아직까지 지지
부진한 상황이라는 것.
RFID, 대규모 보급은 언제 가능한가
과거 10년간 전문가들은 대규모 RFID 채택은 ‘만약’의 문제가 아
니라 ‘언제’의 문제임을 주장하고 있다. 오늘과 같은 상황은 RFID의 경제적 타당성
이 입증된 지금에도 그 활용도가 왜 낮은가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단순한 것이 아니며, 여러 가지 복잡한 기술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로는 저가 소비재에 대한 RFID 태깅이 가능
하게 되기까지는 RFID 인쇄기술에서도 일정한 돌파구가 필요하고, 소매업자들 역시
보편적 RFID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복잡한 오픈 루프 시스템에서는 그 어떤 기업 역시 태깅 비용
을 충당할만한 가치를 창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즉 이들 시스템이 임계질량에 도달
하기까지는 난관이 너무 많으며, 비용 분담의 메카니즘을 만들기도 곤란하다.
다수 사용자들이 RFID를 채택하게 되겠지만, 이는 결국 필요한 인
프라가 구축된 다음의 일이다.
다른 참여자가 제한되는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에서도 RFID의 신속
한 확산을 막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존재한다.
첫째, 사용자가 처한 특정 상황에서 RFID 기술의 유효성을 입증할
만한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점이다.
둘째, 투자수익률과 관련된 불확실성, 즉 RFID 채택으로 인해 발생
할 매출액 증가, 재고 및 시간 투입 감소 등의 편익과 관련된 불확실성의 상존이
다.
셋째, RFID의 도입을 실질적으로 추진할 만한 시스템 통합업체나
시행사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으로 독자적으로 RFID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어려우며,
SI업체들에게 거금을 들여가면서 도입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넷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통합, RF 사이트 분석, 디자
인 및 설치에 이르는 전 프로젝트를 다룰만한 턴키 프로바이어더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자본투자 최소수익률을 넘기기 어렵다는 점도 있다.
위에 열거한 장애들은 리스크라는 공통의 테마로 압축이 가능하
다. 결국 기술적 상황, 비용 상의 타당성 등에도 불구하고 도입이 늦어지는 것은 결
국 다수의 기업이나 기관들이 RFID를 도입하는데 따른 편익에 대해 불확실성을 불식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RFID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 방식을 더욱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 같은 사실은 새로운 것이 아닌데, UHF 기술 활용자들이
ISO18000-6C 등과 같은 표준을 도입하고, 비용을 낮춤으로써 기술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던 것도 주요한 사례 중 하나다.
RFID 분야 주요 기업이나 기관들은 개별적으로 성능보증, 원스톱
솔루션 제공 등과 같은 조치를 통해 리스크 감축을 추진중이다.
현재 업계에서는 광범위한 SI업체나 서비스 프로바이더가 존재해
다수가 RFID 활용자들에게 복수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과감하게 다음 단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리스크 없는 RFID
RFID가 제거된다면, 분명 RFID 도입이 탄력을 받고, 이에 네트워크
효과가 더해지게 될 경우 RFID 도입은 더욱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의류부문에서 RFID가 도입된 것 역시 장기간에 걸친 것이였으며,
아직도 솔루션 역시 완전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지리적으로 소
매점이 넓게 산재돼 있는데다 물품의 양도 많아 어떤 업체도 의류분야에서 완전한 솔
루션을 제공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구소비재 등과 같이 재활용이 가능한 분야에서는 의류분
야에 비해 RFID 활용은 보다 제한된 환경에서 용이한 관리가 가능하다.
개발업자 및 SI업체들의 경험이 축적되면서 철도, 맥주통에서 신문
에 이르기까지 보다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이야말로 RFID 확산을 견
인해 가고 있다.
물론 RFID 사용자들에게 리스크 없는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 자체
가 리스크를 완전히 제거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RFID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경험이 쌓여가면서 대부분의 사용자들보다 리스크를 보다 잘 평가하고 대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공급업자들이 리스크에 보다 낮은 비용을 부과하는 한편, 사용
자들이 리스크를 공급업자들에게 이전하기 위해 월 사용료에 프리미엄을 더해 지불
할 용의가 있다면, 경제적 거래의 가능성이 생기게 되는 결과를 야기한다.
사용자들의 리스크 프리미엄이 공급업자들의 기대치보다 높다면 공
급자는 리스크 없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공급업자가 이 같은 옵션을 제공하는데 있어서는 비즈니스 기회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외에 사업기회에 달려들 수 있는 배짱을 겸비하고 있
어야 한다.
즉,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SI업체들에게서는 발견되는
것과는 약간은 다른 자질이 필요하다.
RF 하드웨어 셋업에서부터 미들웨어 설치, ERP 시스템, ROI 분석
및 RFID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컨설팅에 이르는 포괄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또 경험과 능력을 겸비한 프로그램 매니저팀, 타겟 시장에서 효과
적인 실행을 처리할 만큼의 대규모 스태프, 용역 기반하에서 범위가 정해지지 않은
설치 업무를 관리해나갈 역량과 의지, 선수금 없이도 RFI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재무 능력도 필요하다.
사업기회
이 같은 역량을 종합하는 것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일부
중소기업들 중에서는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갖춘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
다.
RFID 부문 종사자들은 향후 동 분야에서 엄청난 가치를 실현된 것
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지만, 결국은 사용자들이 이를 실현해줄 것을 기다리기
보다는 보다 적극적으로 이 같은 리스크에 대처할 역량과 배짱을 지닌 공급업체가
이 같은 가치의 대부분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물류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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