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15 15:42

의료기기 업체, 물류센터 작업 RF에서 음성으로 전환

의료기기업체인 오언스 앤 마이너(Owens & Minor)社는 불과 1년 만에 40개 DC(물류센 터)의 작업을 RF로부터 음성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 발지원센터는 전했다.
 

의료기기업체인 오언스 앤 마이너(Owens & Minor)社는 불과 1
년 만에 40개 DC(물류센터)의 작업을 RF로부터 음성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
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전했다.




미국 동부 리치몬드에 본사를 둔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유명 상표
의 의료와 수술기기 유통업체로 미국 전역에서 52개의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운영하면
서 병원, 보건치료 시스템, 집단구매기관과 연방정부 등의 고객과 거래하고 있다.




10여 년에 걸쳐 이런 납품업체는 모든 창고활동을 지휘하기 위해
RF 기반의 시스템을 운용해왔지만 사업이 확장되면서 과거 시스템이 더 이상 성장추
세를 따를 수 없게 됐다. 피킹 작업자가 한 손에는 RF 기기를 들고 다니면서 다른 손
으로는 파킹하고 있어, 효율성이 떨어짐에 따라 이 회사는 성과와 품질에서 별도의
보조지원수단을 모색하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효율성 개선을 위해 RF시스템을 음성 기술
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음성의 최대 매력의 하나는 이를 이용하면 작업자들이 지시
를 헤드셋을 통해 받고 양손과 두 눈이 자유로워져 아이템을 선별하거나 다른 창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벤더업체들을 평가한 후, 이 회사는 루카
스 시스템(Lucas System)사의 제니퍼(Jennifer)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선
정했다.




실제 배치를 가속화하기 위해, 작업에 대한 전체적인 변화를 일으
키지는 않기로 결정하는 대신 이미 창고관리 시스템(WMS)에 기록돼 있던 ‘비즈니스
규칙’을 지키기로 했다. 이런 시스템은 캠바르 솔루션社의 시스템으로 이 회사의 모
든 DC에서 활동을 관리하고 있었다.




이런 비즈니스 규칙은 주문이 피킹되는 서열 등의 결정을 실행하
기 위해 이용되고 있었다. 기존의 규칙 유지로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비즈니스 규칙
을 루카스 시스템의 미들웨어에 구성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됐다.




모든 검토가 끝나자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루카스사의 소프트웨어
를 완전히 우회하고 자체의 WMS를 개정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개정된 WMS를 통
해 음성기기로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직접 ‘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 회사가 미들웨어에 있는 비즈니스 규칙을 주문하고 개정하는 방
향으로 나갔다면 프로젝트의 실행에 몇 년이 걸렸을 것이라고 관계자는 지적했다. 하
지만 수행해야 할 몇 개의 통합작업이 여전히 남아 있었고 그 중의 하나로 이 회사
는 자체의 WMS룰 음성시스템과 의사소통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이에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텍사스 주에 있는 시스템 통합업체인
델 페로트 시스템社와 계약을 체결, 음성 인식 애플리케이션을 WMS에 일체화시키는
데 필요한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로 했다. 최초의 WMS를 위한 특수한 인터
페이스 코드가 제작된 이상 그것을 다른 DC에 있는 창고관리 시스템에 설치하는 작업
은 용이했다.




작업을 가능한 한 표준화하기 위해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모든 시
설에 동일한 하드웨어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주문 피커의 단말용으로는 인터멕社
의 CK3기기를 선정해 무선주파수와 음성 시스템 양자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미 일부 DC는 CK3를 활용하고 있어 회사는 기존 단말의 프로그램을 다시 짜고 필요
한 만큼 추가 기기를 구매하면 됐다.




2009년 1월 이 회사는 플로리다 주 잭슨빌에 있는 물류센터에서 새
로운 음성 시스템을 시범 운용했다. 일단 잭슨빌 시설이 음성을 활용하고 가동되자 4
개 팀을 구축해 다른 DC에도 그런 기술을 실제 배치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팀에는 오
언스 앤 마이너社의 인력과 루카스 시스템社의 시행 엔지니어들이 포함됐고, 각 지점
에서 2주일을 보냈다.




첫 주에 팀은 필요한 소프트웨어 조정을 실시하고 시스템의 이용
에 대해 작업자들을 훈련시켰으며 2주차에는 시스템이 가동에 들어갔으며 팀은 현장
에 남아 사용자들을 지원했다.




2009년 말 오언스 앤 마이너社는 40개 센터 전체에서 계획된 음성
실행을 완료했지만 올해 추가로 2~3개 이상의 DC를 무선 주파수로부터 음성 기술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지금까지 음성 시스템이 제대로 잘 되고 있는지에 대해, 관계자
는 구체적인 숫자를 밝히지 않았지만 회사는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40개 물류센터에
서 작업자의 생산성과 정확도에서 개선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행 결과 이 회사가 목격하는 생산성을 당초의 예상과 일치하며,
초기 지표는 목표를 달성하는 궤도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성과를 설명했다. 이
회사는 음성 시스템을 현재는 주문 피킹 작업에만 이용하고 있지만 다른 애플리케이
션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프로젝트의 제 2국면은 아이템 수납, 재고관리와 트럭 적재에 음성
기술을 활용하는 것과 관련될 것이다.<물류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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