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기존의 WMS를 업그레이드
해야 할지, 새로 구매해야 하는지는 자재처리작업에서 파트너와 고객의 공동협력을
지원하는 첨단기술을 모색해야 하는 방향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모든 관계에서 상호의사소통은 성공의 핵심이며, 이는 공급체인을
이동시키는 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재고를 수령부터 출하까지 추적하고, 데이터를 공급 체인 파트너
와 고객들에게 공개하는 것은 성공적인 공급체인 실행의 결정적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종이 기반의 재고 시스템은 평균 정밀도가 90%지만, 자
동화된 WMS는 99%를 기록한다. 사실상 90%도 우수한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시스템
으로 방지될 수 있는 손실로 계산하면 자동화 WMS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다.
출하정밀도의 향상은 노동비를 줄이고 에러로 인해 출하서류의 재
작성에 소비된 시간을 단축하며, 시간과 연료를 절약하는 통합기회를 제공한다. 나아
가 향상된 서비스 수준과 고객만족은 회사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하는 데 기
여할 수 있다.
WMS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들도 자체의 특수한 비즈니스 수요가 더
이상 비용적으로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있다.
다양한 측면에서 WMS를 처음부터 새로 설치하는 것이 낡은 시스템
으로부터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 용이하다.
상당수의 기존 창고와 재고 관리 시스템은 1990년대 중반에 설치됐
고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데다 벤더들이 더 이상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일부의 경우 업그레이드의 코스트가 새로운 시행처럼 값이 비쌀 수
도 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하려는 업체는 현행 플랫폼의 장점과 제약을 확실하게 이
해하고 자체의 고유한 작업에 무엇이 타당한지 알고 있어야 한다. RFID와 음성관리
의 도입을 모색하고 있다면 업그레이드는 필수적이고 장기적으로 비용면에서 효과적
일 수 있다.
업체들은 현재 재래식 현장의 소프트웨어와 웹 기반의 시스템 양
자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흔히 고객의 특정한 수요에 맞추기 위해 제품
을 조정하길 원하기에 업체들은 이런 조정과 연관된 코스트와 시간 제약을 반드시 이
해해야 한다.
기존 WMS의 업그레이드든 새로운 시스템의 시행이든 IT 자원은 맞
춤화 수요에 부응하도록 활용돼야 한다. 재래식 현장의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할 때
는 별도의 IT 인프라가 필요할 수 있고 시행이 몇 달 걸릴수도 있으며, 업그레이드
는 흔히 일관된 유지보수와 감시 작업이 필요하다.
웹 기반의 WMS는 시행시간을 줄일 수 있고, 일반적으로 새로
운 것이든 업그레이든 재래식 소프트웨어보다 코스트 투입을 축소할 수 있다. 서비
스 소프트웨어로도 불리는 웹기반 시스템은 현장에서 인터넷과 연결만 하면 어떤 브
라우저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일부 시스템에는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의 공동협력을 증진시키
기 위한 사회적 네트워킹 도구들을 포함하고 있다.
웹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재래식 현장의 WMS 시스템은 복잡한 재
고 수요가 있는 업체들에 적합할 수 있다.
하지만 재고관리와 주문 완성 수요가 비교적 간단한 작업의 경우
사스시스템은 구매, 수령과 수납, 재고관리, 주문완성, 출하, 통합과 모바일 컴퓨팅
등 기본 기능을 제공하는 단순성으로 인해 웹 기반의 시스템은 수주 만에 설치되고
가동될 수 있다.
WMS를 평가할 때 비즈니스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장
성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재고 소프트웨어나 WMS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업체들은 최근 기술
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이 때문에 고객, 납품업체와 비즈니
스 파트너들 사이에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특수한 특징과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찾아야 한다.
오늘날 WMS 기술은 보관 공간을 극대화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갖
고 있다. 현명한 업체들은 실시간 재고 정보과 공급 체인실행 전략의 전체적인 성과
에 가져올 수 있는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
미국 호텔 개장 및 재건축 시행업체로 인터컨티넨탈, 매리어트, 힐
튼 호텔 등과 거래하는 IDC 컨스트럭션사는 고가의 건설자재의 손실과 손상을 최소화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에 회사는 어떤 자재를 보유하고 있는지, 어떤 고객에게 배정해
야 하는지 그리고 최종 목적지에 언제 도착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갖고
있어야 했다.
IDC사는 빠른 재고 추적성이 필수고 고객에게 재고수준, 주문 처리
와 작업절차 등의 실시간 그림을 고객에게 제공하기를 원했기에 웹 기반의 방법을 채
택하기로 했다.<물류와 경영>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