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28 10:20

데이터 활용으로 지게차 효율성 높아져

지게차 업체들이 운행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을 제공함에 따라 기업 들이 지게차 관련 작업자를 줄이면서도...
 

지게차 업체들이 운행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시스템을 제
공함에 따라 기업들이 지게차 관련 작업자를 줄이면서도 생산성을 유지하거나 향상시
키는데 활용되고 있다고 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전했다.




지게차로부터 확보 가능한 정보는 지게차의 효율성 제고는 물론 화
물 손상 억제, 지게차 운전자 능력향상, 안전도 제고와 같은 다양한 효과를 거두는
등 지게차가 창고 관리 기능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차량 관리자들은 차량 운행 관련 데이터를 핵심 작업 정보로 전환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 활용하고 있다.




크라운사의 인포링크 시스템은 관리자의 절약 확인과 관리 절차의
지원한다. 이 회사 고객 중 18대의 차량을 운영하는 업체는 검사 체크리스트를 수집
하고 정리하는 등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으로 차량 교대 시 하루 15분을 절약함으로
써 연간 5천 달러를 절약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데이터를 정보로 교환




지게차 업체인 레이몬드 코포레이션사는 지게차가 업체들에 데이터
의 플랫폼의 기능을 제공하게 되면서, 마치 창고관리 시스템과 같아지고 있다고 설명
했다.




지금까지 많은 업체들은 WMS와 각종 형태의 피킹 플랫폼, 바코드
스캐너 등을 이용해왔고, 현재 많은 OEM 업체들은 창고관리자들의 차량 관리 최적화
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게차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했
다.




지게차가 활용된 시간 중 이동에 소요된 시간 그리고 양륙작업에
걸린 시간 등 상세한 핵심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런 데이터를 회사의 WMS와 통합시키
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두 시스템은 각기 독립해 있고 아직 지게차가 수집한 데이터
기록기기와 WMS를 통합하지 않았지만 이런 정보를 갖고 있으면 물류 작업에서 유용하
게 활용할 수 있다.




치즈제품 종합 공급업체인 마스터스 갤러리 푸즈사는 지게차, 시설
과 제품 손상을 줄이고 작업자 책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레이몬드사의 아이웨어하우
스 차량 최적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차량 최적화 시스템으로 마스터스사 작업자들은 이제 제품 손상의
발생 원인과 결과에 대해 보다 소상하게 알게 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
게 됐다.


충동이 일어나면 모든 관리자들이 이메일을 받으며, 해당 작업자
가 업무 수행을 잘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충돌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정보는
주의와 경보라는 형태로 전달되는데 경보는 작업차량이 고속으로 무엇인가에 충돌했
을 때 생성된다.




경보는 또 지게차의 속도를 1mph로 감속시키고 그 후 문제가 판정
되면 차량을 리셋하게 된다.




이런 프로세스는 작업자로 하여금 기술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마스
터스사에서 매달 생산된 경보의 숫자는 지난 3개월 사이에 45개에서 5개로 격감했
다.




고객 지향 솔루션




수십 년간 장기 근무하는 장기 근속자들이 직장에서 사라지게 됨
에 따라 차량관리 시스템은 장기 근무한 베테랑들이 빠져나간 부분을 지원하기 위한
방향으로 설계되고 있다.




차량도 남아있는 베테랑들의 도움을 얻어 설계되고 있다. 미쓰비
시 미국 지게차사는 트럭업계이 한 대형 고객이 지게차 운전자에게 작업을 지시하고
성과를 확인하는 서류작업과 관련해 대응 방안을 설계해 주었다.




이 시스템은 지게차의 화물을 계량하고 이어 운전자에게 어디에서
화물을 받아올지를 지시해 일치 여부를 확인할 것이다.




지게차의 모든 작업은 화물의 적정 무게 이하에서 작동되며 이런
점이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정보 공학은 지게차에서 표준 장비가 되고 있다. 차량은 패
스코드 등록에 대한 작업자의 접속을 기본으로 하는 것 외에도 키, 엔진, 좌석, 등
도 정보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해 지게차의 활용도를 대폭 향상시
킬 수 있게 된다.




코스트 비교 분석




차량의 코스트에 대한 정확한 시간대별 분석은 작업자의 장비활용
상황과 직결돼 있다. 도요타 미국자재처리사(TMHU)는 차량 관리자들이 처음부터 지출
을 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TMHU는 총지출을 먼저 살펴보고 이어 작업자의 성과를 측정하는 시
스템을 살펴봐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TMHU는 고객에게 시간당 활용의 코스트가 특정한 모델을 기준으로
적정범위에 들어 있는지를 파악하라고 권고한다.




특정 모델을 기준으로 한 보유차량의 성과측정이 전국 평균을 벤치
마크로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나코 자재처리그룹은 지게차 업체들이 차량관리자가 중대한 손상
을 예방함으로써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많은 환경에서 작업자의 과실과 연관된 피할 수 있는 손상은 지게
차를 유지하기 위한 총비용의 35~40%까지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업체들이 가동시간 향상, 유지보수 지출 절감, 자산의
가치와 활용성을 경제적인 수명 전체에 대한 최적화를 위해 차량 최적화를 실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편, 일부에서는 작업자의 수준에 맞춰 지게차를 배정하는 시스템
을 운영하고 있다. 일정 수준에 도달한 우수한 직원들에게 ID배지를 지급하고 특정기
기는 해당 배지가 있는 직원만 운행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가 각 차량의 업적 변수를 작업자의 숙련도 수준에 맞
추고 지게차는 작업자에게 자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작업자가 특정 차량에서 업
적이 입증되지 않으면 해당 차량은 작동하지 않도록 조정할 수 있다.<물류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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