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6-08 17:52

中, 올 물류총액 8868조원 달할 듯

지난달 코트라가 발표한 외부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물류총액은 여 20%대로 계 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 1분기 중 중국의 물류총액은 15조6000억 위앤(한화 약 1872조원)으로 전년 동
기대비 24.2% 성장했으며 이로써 중국 물류산업은 2003년 이후 매년(분기)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분기의 성장세가 2~4분기 중에도 지속될 경우
올해 중국의 물류총액은 73조9000억 위앤(8868조 원)에 달할 전망이다.


물류수요의 지속 증가로 GDP와 물류총액의 비율인 물류수요계수가 전년 동기 2.8
에서 3.1로 상승했는데 이는 GDP 1단위에 3.1단위의 물류총액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의 물류 의존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1990년대 중국
의 물류 수요계수는 1.6~1.7 수준이었으나 이후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부문별로는 공산품 물류총액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다. 1분기 공산품 물류총액
은 약 13조7000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25.2% 성장하면서 전체 물류총액에서 차지
하는 비중이 88%에 달해 사회물류총액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이어 수입화물 물류총액이 10.27%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농산품과 재생자원 물
류총액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사회물류 총액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공업생산, 고정자산투자, 교역
등 3대 물류 수요처의 성장세가 GDP 성장률을 앞지르고 있기 때문이다.


1분기 화물 운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11.5% 증가한 50억5400만 톤으로 GDP 증가율
을 앞질렀다. 규모 이상 공업 판매총액과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모두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인 것도 물류총액 증가세 유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1분기 중 중국의 대외교역 증가율이 23.3%에 달한 가운데 수출과 수입이 각각
27.8%와 18.2% 성장했다.


1분기 물류업 부문의 부가가치 총액은 전년 동기대비 16.7% 증가한 3616억 위앤으
로 역시 GDP 성장률을 상회하며 전체 서비스업 부가가치 총액에서 물류업이 차지하
는 비중도 전년 동기대비 0.4% 포인트 상승한 17.1%를 기록했다.


GDP 내 물류 총비용 비율은 소폭 하락


1분기 중국의 사회물류 총비용은 전년 동기대비 15.3% 증가한 9337억 위앤으로 전
년 동기대비 1.3% 포인트 높아졌다. 그러나 사회물류 총비용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
중은 0.1% 포인트 낮아진 18.6%를 기록했다.


부문별 구성에서는 운수비용이 5292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3.8% 증가하면서
전체 사회물류 총비용 대비 56.7%의 비중을 차지했다. 1분기 운수비용 증가의 주요인
은 화물 운송량이 뚜렷하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보관비용(비중 31.6%) 가운데는 배송비용(133억 위앤)과 유통가공비용(571억 위
앤), 포장비용(126억 위앤), 정보 및 관련서비스 비용(10억 위앤)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3%, 27.9%, 36%, 36.6%의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전년 동기대비 11.7% 늘어
난 관리비용(1096억 위앤)이 사회 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7%로 전년 동
기대비 0.4% 감소했다.


교통운수업이 물류투자 성장세 이끌어


중국 내 물류관련 업종의 고정자산(설비투자)투자액은 전년 동기대비 21.4% 증가
한 1610억 위앤에 달했다. 업종별 구성은 교통운수업 투자(1,247억 위앤)가 20.7% 증
가하면서 전체 물류용 고정자산투자총액의 77.5%를 차지했으며 이어 창고업(80억9000
만 위앤)과 배송.물류가공.포장업(8억4000만 위앤) 투자의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이
각각 20.5%와 20.4%를 기록했다.


급성장 속의 고질적 문제점


중국 물류업은 급성장기에 있으며 관련 업종이 호황기에 있으나 아래와 같은 고질
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미국과 일본이 각각 1963년과 1964년 물류 관련 조직을 출범한데 반해 중국의 관
련 조직인 ‘중국 물류 및 구매 연합회’는 2002년에야 출범했고 제품의 평균 재고기
간이 35~45일(미국과 일본은 10일 미만)에 달하는 등 선진국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
다. 또한 시스템과 정책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현대화된 물류 의식과 개념이 정착되
지 않아 물류 부문간 협조가 원할하지 않으며 관리시스템 낙후와 독자적인 물류 서비
스 브랜드의 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헤 중국국가발전계혁위원회 산업연구소 궈화이잉(郭懷英) 부연구원은 ‘중
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제하의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은 발전 과제를 제시
했다.


우선 중국 정부는 통일적인 종합관리 시스템 도입 및 자원통합 추진정책의 강화
가 필요하다. 또한 물류시장의 규범화 추진과 질서 있는 시장경쟁 환경 조성이 필요
하며 다원화된 장비 및 설비투자 시스템의 구축, 물류산업의 정보화 및 표준화 수준
제고, 국제 물류서비스 중점 개발과 기업 공급망 서비스 능력제고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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