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2>무역협회 국제물류지원단은 최근 제3자물류시장의 활성화 및 고도화 지원사업
의 일환으로 <화주기업을 위한 제3자물류 활용 매뉴얼>을 제작 배포했다. 본
지는 2회에 걸쳐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해본다.
3PL 추진배경
3자
물류로의 발전과정은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는데, 첫째는 부서. 조직형태의
변화라는 외형적인 특성에 의하여 구분되고, 둘째는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의 내용과
특성에 의하여 구분된다. 우리나라 제3자물류의 위치를 조감해보고, 이에 근거하여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제3자물류의 발전과정에 대한 모형화가 필요하
다.
즉 <자사물류-물류자회사-제3자물류> 라는 단순한 절차로 제3자
물 류의 발전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이행과정은 이보다 복잡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제3자물류는 서비스의 깊이 측면에서 볼 때 물류활동
의 <운영. 실행 - 관리. 통제 - 계획. 전략>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고, 서
비 스 폭 측면에서는 <기능별 서비스 - 기능 간 연계. 통합 서비스 - 기업 간 연
계. 통합 서비스> 의 발전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즉, 제3자물류는 단순히
비용 절감을 위하여 물류기능을 외부에 위탁하여 실행하는 아웃소싱에 해당하는 낮
은 수준 에서부터 공급체인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원가절감 이상의 전략적 측면
에 이르 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선진국의 발전과정
을 보면 본래, 3PL은 1990년대에 들어와 미국에서 개화한 물류업계의 뉴 비즈니스 이
지만 그 루트를 더듬어 가면 규제완화 선진국인 영국에 이른다. 영국은 EC 가맹 5년
전에 해 당하는 1968년 교통법에 의해서 트럭운송업의 경쟁상의 규제를 철폐한다는
방침을 명확히 내세웠다. 그 후 1970년 면허제도에 의한 양적 참가규제를 폐지, 운임
규제도 철폐되어, 운임은 자유화됐다. 그래서 이 규제완화와 3PL은 밀접한 관련을 가
지고 있다. 유럽 제2의 해운회사, Meask 사의 영국로지스틱스 부문인 매켄타일GB의
헤이딘오 간 영업담당 매니저는 이렇게 설명한다. 영국은 빨리 규제완화를 했기 때문
에, 이미 운송회사의 경쟁은 갈 데까지 갔고, 오퍼레이션 레벨에서는 코스트 삭감의
여지가 없 었다. 거기서 외부의 전문업자를 이용하여, 로지스틱스의 전체 최적화를
도모하는 3PL 비즈니스가 발달했다. 동시에 영국은 금융주권시장의 자유화에도 선행
했다. 이것으로 기업활동의 정보개시가 진행되고, 화중에게 아웃소싱하기 쉬운 토양
이 생겨났다.
미국에서도 1980년 운수자유법에 의한 규제완화가 3PL 융성의
계기였다. 이 법에 의해 각주를 넘다드는 노선운행이 가능해졌고, 참가조건과 최저임
금 등의 노동조건의 규제가 철폐됐다. 규제완화의 플러스적 측면은, 운송산업 및 포
워딩 사업이 용이해졌다. 다른 한 가지 측면은, 신규가입이 급증하여, 경쟁이 격화되
어도 산하는 운송업자가 계속 나오고 운임은 다 똑같이 다운되고, 수송업자는 운임수
입만 으로 이익확보가 어려워진다.
과당경쟁을 살아남게 한 것은, 영업력과
정보력으로 살아남은 대기업 업자와 싼 운임을 매물로 하는 1차 소유 기사를 포함하
는 소규모업자다. 대기업 물류업자는 운임이외에 이익을 낳는 방책으로서 3PL에 겨
우 도달 했다. 수입이 적은 실운을 부가함으로써 이익을 연결시키려 했다. 거기에서
실운송 부문의 방책으로서 들어간 것이 소규모업자였다. 3PL의 대두는, 규제완화 후
의 운임 저하에 대응하는 물류업자의 궁여지책이었다 할 수 있다.
3PL 탄생
배경을 요약해보면 글로벌 시대, 규제완화 시대를 맞아 무차별 무한경쟁시대가 도래
하면서 모든 분야가 규제완화, 시장경제의 원칙이 기본을 이루면서 구조적 변화가 이
루어지게 됐다.
화주기업은 핵심업무를 제외한 지원업무, 비핵심업무는 외주
화를 통한 경쟁력강화의 경영혁신 및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되고 특히 물
류업무는 지원업무로 분류되면서 아웃소싱을 통한 핵심업무 강화가 경영의 주요 포인
트로 부각됐다.
물류기업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고 물류업 규제완화가
이루 어지면서 운임철폐, 진입철폐가 되면서 시장에서 가격, 서비스 경쟁이 심화되
고 단순 물류 업무수행의 부가가치 한계를 느끼면서 경영부실로 인한 도산업체가 증
가됐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3PL사가 대두되게 됐
다.
화주업체의 무차별 무한경쟁에 따른 비핵심 물류업무의 아웃소싱과 물류
업체의 가격철폐, 진입철폐에 따른 단순 물류업무수행의 부가가치한계의 영역탈피를
위해 3자물류가 필연적으로 탄생되게 됐다.
3PL 향후전망
제3자물류
의 방향은 시장의 요구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글로벌 시장과 이의 발달은 물류 과
정 의 시간과 방법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글로벌 시장은 물류 기능의 확대와 증
가된 속도를 요구할 것이고, 판매자들은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가려할 것이다. 이 추
세는 제조업체, 도매업체, 그리고 그들의 대리인들에게 더 많은 재고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게 하고 공급사슬의 효과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소매업
자 들은 더 많은 배송센터를 짓는 것 대신에 기존의 시설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하
려 할 것이고, 공급자로부터 점포로의 직접배달에 더욱 의존하게 된다. 보급과 파이
프 라인 재고는 빠른 반응과 함께 예측의 주요 분야가 될 것이다.
증가된 관
심을 받을 분야는 공급자와 사용자 사이의 좀 더 독점적인 관계와 관련되어 있다.
(전 략적 연대, 독점적인 협정의 사용, 진정한 물류 협력). 이런 관계들은 양자에 대
해 더 많은 정보와 공개를 요구하고, 정상적인 사업관계의 한계의 압력을 가해 거래
에 기초한 사업협정에서 좀 더 통합되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될
것 이다. 이런 유형의 사업이익에는 시스템의 신뢰성, 증가된 고객 서비스 그리고
좀 더 효율적인 비용성과 등이 있을 것이다.
작은 기업들은 내부적인 요구
의 충족을 위한 기술이나 재무능력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대기업들은 그들이 필요
로 하는 모든 것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가나 시간을 보유하지는 않을 것이다. 높은 수
준의 경쟁 게임에 머무르고 싶은 사람들은 계약을 해야만 할 것이다. 이것은 그들을
좀 더 예측력 있는 공급자로 만들어 줄 것이고 고객에게는 더 큰 서비스가 될 것이
다. 진취적으로 생각하는 제3자물류에 의해 마련된 기반의 많은 부분은 장기적으로
보상 을 받을 것이다. 이것은 일시적 유행이 아닌 장기적 보상이 있는 전략이 될 것
이다. 고객(사용자)과의 관계를 잘 개발하고 고객의 마케팅 노력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는 공급업자들이 미래의 승자가 될 것이다.
size=2>화주기업이 3PL 활용시의 효과
화주기업이 3PL 을 활용함으로써 얻어
지는 효과는 해외의 경우, 비용절감, 인력전문성/시장지식의 향 상, 운영효율성의 개
선, 고객서비스의 개선, 핵심사업에 대한 집중력 강화, 유연성의 향상으로 나타난
다.
경제적 이익
물류기능의 아웃소싱을 통해 경제적인 이점을 얻
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는 그들 사업에 필요한 장비와 축척된 경 험(경험효과)으
로 인해 보다 낮은 비용으로 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보다 큰 규모 로 운영 시에
는 ‘규모의 경제’ 효과도 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면 물류전문업체는 하역장비나 수
송차량을 구입 또는 리스함에 있어 제조업체가 직접 이러한 자원을 구매하는 것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가 있기 때문에 기업이 자체적으로 물류 기능을 수행할
때마다 더 경제적일 수 있다.
전문화 이점 활용
물류 기능의 아웃소
싱을 통해 전문화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는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그들이 제공하는 활동의 반복학 습을 통해 학
습효과와 경험효과를 얻게 되기 때문에 물류기능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
게 된다. 따라서 특정 활동에 대한 노하우가 없을 때에 아웃소싱은 이를 보상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가 있다.
리스크 감소
아웃 소싱을 통한
화주기업은 그들이 물류기능을 자체적으로 수직 통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이전시킬 수 있다. 즉 어떤 제조업체가 그들의 서비스 제공자로
서 창고업체의 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그 회사는 자가창고 구축 시
발생할 수 있는 부동산과 관련된 위험, 재무적 위험, 그리고 기술적인 위험까지도 회
피할 수가 있다.
사회, 경제적 비효율성 제거
물류부문은 기업이 자
체적으로 최적화를 도모하는 데는 한계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연구개발, 판매 및 생산
부문 등과 같은 여타부문과 다른 특성을 갖는다. 즉 개별기업 차원에서 진행되는 물
류활동이 사회나 국가 전체적인 관점에서 교통체증, 환경오염, 에너지 낭비 등 사회
경제적으로 비효율성을 심화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국가경쟁력을 악화 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거시적 관점에서도 3PL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화주 기업 3PL
활용 시 유의사항
3PL을 검토할 때 <우리 회사는 3PL을 통해서 무엇을 얻
을 것인가> 하는 기대사항을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다. 먼저 회사 경영전략
과 마케팅 전략을 검토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물류부문의 전략과 목표를 설정
하고 물류시스템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자체 운영할 때와 전문 업체에 위탁했을
경우 이익(Benefit)은 무엇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또한 단순
히 물류만의 문제가 아닌 마케팅 전략 등 전체적 맥락에서 고려하고 차별적 경쟁우위
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고객서비스 수준과 물류비용
에 대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두 요소간의 상충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물
류비용은 총비용 관점에서 전체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
해 자사 물류 현황과 경쟁사 정보 등 사전 자료수집이 충분히 이루어져야하며, 이런
검토를 기초로 전문물류업체 위탁 시 요구사항, 기대효과, 예상 문제 점 등을 점검
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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