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7-14 18:40

2001 ~ 2007년 지게차 시장을 분석한다

친환경 중시 지게차 시장 변화 적극 대응 - 작년 세계 지게차 판매 2001년 대비 70% 신장

1. 세계 지게차 시장 규모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사업본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 면 지난 2007년 세계 지게차 규모는 판매대수 기준으로 950,191대로서 2006년의 855,181대에 비해 11.1%가 증가 했다. 이는 세계 경제의 회복에 따라 지난 2001년 559,355대에 비해 69.9%나 증가한 것이다. 이는 지역별로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 다. 동유럽, 남미, 극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지역 등의 수요가 대폭 증가됐다. 그 러나 미국의 경우는 주택 경기의 부진으로 수요가 대폭 감소됐다.
이를 연도 별 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 연도별 지역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세계지게차 시장을 2001년부 터 2007년까지를 연도별 지역별 시장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5년동안 지역 별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유럽은 2001년 246,114대에 서 2007년 325,051대로 5년동안 32.1%로 기간 세계 시장규모 증가율 69.5%에 비하면 상대적으 로 안정된 성장률이었다.
동유럽은 2001년 14,421대에서 2002년은 17,496대로 21.3%증가, 2003년은 21,204대로 21.2%증가 2004년은 30,053대로 41.7% 증 가, 2005년 은 36,491대로 2004년 대비 21.4%증가했다.
이어 2006년은 49,795 대 로 전년대비 36.5%가 증가 2007년은 74,299대로 49.2%의 고속 성장을 이 루 었다. 이 는 EU 가입에 따른 해외투자의 급증 및 SOC 투자 등에 따른 높은 경제 성장 에 따 른 결과이다. 북 미 지역은 2001년 144,823대에서 2006년에는 212,953대 로 증 가했으 나 2007년은 191,384대로 시장 규모가 10.1%나 감소됐다. 이는 미국의 경제성 장 특 히 주 택시장 및 SOC 투자의 부진에 따른 결과이다.
 중미지역 은 2001 년 5,421대에 서 2006 년 7,532대 2007년은 9,503대로 동기간에 75.3%로 증 가했다. 카리 브 지역은 2006년 1,379대에서 1,761대로 늘어나 성장률은 27.7%로 대 폭 높아 졌 다.
남미는 2001년 8,030대에서 2007년 31,910대로 297.4%나 대폭 증 가됐다.
중동지역은 2001년 7,316대에서 2007년은 28,951대로 동기간에 295.7% 의 높은 성 장률 을 나타내 고 있다. 이는 세계 자원 전쟁의 심화에 따른 고유가로 원유 판매대 금의 대폭적인 증 가에 따 른 석유화학 공장건설, 주택 및 SOC 건설투 자 등의 대폭적 인 증 가에 따라 지 게차 수 요도 대폭 증가됐다. 극동지역은 중국 과 인도, 베트남 등의 대 폭적인 경제성 장과 일 본이 10여년의 불황을 극복하고 경 기가 회복됨에 따 라 지게 차 수요가 대폭 증가돼 2001년 116,604대이던 수요가 2007 년 247,813대로 112.5%나 대폭 증가 됐다. 아프리 카도 원유등 자원개발이 활발히 추 진돼 이기간 동 안 지게차 수요가 2001년 5,940대에 서 2007년 15,575대로 162.2%나 대폭 늘어났다. 오세아니아 도 이기간 동 안 9,594대에 서 23,944대로 149,6%나 증가 됐다.
이를 자세히 살펴 보면 아래 표 2 와 같다.
3. 연도별 기종별 지게차 시장 규모 
연도별 기종 별 로 세계지게차 시장 규모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1년에 는 총 559,415 대중 전동식 탑승형 지게차가 111,176대로서 20%, 전동식 창고형 지게 차 중 탑승식이 67,111대로 12%, 기타 전동식 창고형 지게차가 163,352대로 29%, 엔 진 식 지게차가 217,776대로 39%를 차지하여 엔진식 지게차, 비 탑승식 전동 창고형 지 게차가 2위를 전동 탑승식 지게차가 3위를 전동 창고형 탑승식이 4위를 차지했 다.
2002년에는 전동 탑승식이 109,195대로 19%, 전동 창고형 탑승식이 67,948대 로 12%, 전동 창고형 비 탑승식이 160,174대로 28%엔진식이 225,419대로 40%였다. 2003년은 비율이 19%, 11%, 28%, 42%로 변해 엔진식 지게차 비중이 2001년에 비해 매 년 늘어났다. 이는 중 국, 인도등, BRICS국가, 아프리카, 중남미, 국가 등의 수 요 가 대폭 증가한 결과이 다.
2004년에는 전동 탑승식이 18%, 전동 창고형 탑승 식 이 11%, 전동창고형 비 탑 승식이 27%로 2001년에 비해 각각 비율이 1~2%줄었으 나 엔 진 식은 44%로 5%나 늘어났 다.
2005년은 전동 탑승식, 전동 창고형 탑승 식 은 각 각 18%, 11%, 전동 창고형 비 탑승식은 28%, 엔진식은 43%였다. 2006년말에 는 전동 탑승 식이 152,198대로 2006 년 총대수인 855,181대의 18%, 전동 창고형 탑 승식 이 92,725 대로 11%, 전동 창고형 비 탑승식이 236,104대로 28%, 엔진식이 98,460대 로 10% 전동 창고형 비 탑승식이 256,847대로 27% 엔진식이 428,928대로 45% 차지했 다.
그 내 용을 표로 나타내면 아래 표 3과 같다.
4. 연도별 기종별 시장변화 
지게차 기종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을 살 펴보면 전동 탑승식은 2001년 109,195대로 전년대비 2% 감소했으나, 2003년에는 111,946대로 2002년보다 3% 증가했다. 2004년에는 127,695대로 전년보다 대폭 증가 해 14%가 성장했다. 2005년에는 1%가 늘어난 128,773대를 기록했 다.
2006년에는 다시 18%나 대폭 증가된 152,198대를 기록했고 2007년에는 다시 165,956대로 9%가 증 가됐다.
이는 선진국의 경제성장 및 환경친화적 장비 수요 의 증가에 따른 것이 다.
전동 창고형 탑승식은 2001년 67,111대에서 2007년 98,460대로 46.7%나 증가 했다. 엔진식은 2001년 217,776대에서 2007년은 428,928대 로 97.0%의 대폭적인 성장 을 했다. 이런 고도성장은 중국등 BRICS의 성장과 중남 미, 아프리카의 경제성장이 큰 역할을 했다. 또 전동식 지게차 시장의 성장은 환경 보 호를 중시하는 시장 환경의 변화가 큰 몫을 했다. 상세 내역은 아래표 4와 같 다.
5. 연도별 지역별 지게차 구성비
세계 지게차 시장을 연도 별 지역별 구성 비를 살펴보면 2001년은 총 대수 559,355대중 서유럽이 246,114대로 서 전세계 시장 의 44%를 차지해 1위를 차지했고, 이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지 역 이 144,823대 로서 시장 점유율 26%로서 2위였다. 3위는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극 동 지역으로 116,604대로서 21%를 차지했고, 동유럽이 3%, 오세아니아가 2% 이었으 며, 기타 중 미, 카리브, 남미, 근동, 아프리카 지역은 1%대였다.
2002년은 총 대 수 562,769대 중 서유럽이 233,020대로 41%로 점유율이 39%로 떨어졌으나 여전히 제1 의 시장위치 를 지켰고, 2위는 26%의 북미 3위는 23%의 극동지역이 유지했다. 특이 한 사 항은 동유 럽이 전년도 17,496대 판매에서 2003년은 21,204대로 증가하며, 점 유 율 이 4%대로 올 라섰다.
2004년은 총 판매 대수가 70만대를 돌파하여 704,210 대 를 기록 했다.
2004년중 서유럽은 2003년 237,553대에서 256,721대로 수량 면 에 서 약간 증가했 으나 점유율면에서는 36%대로 떨어졌다. 북미가 186,192대로 판 매 대 수 면에 서 전년 보다 31,001대가 증가했으나 점유율은 26%로 변동이 없었다. 극동지 역 은 169,472대 로 M/S가 전년 23%에서 24%로 증가됐고, 이제까지 세계시장 수요의 1% 대였 던 남미가 15,781대로 2%대로 올라섰다. 2005년은 749,390대 수요로 서유럽 은 261,521대로 35% 를 차지해 전년보다 1% 내려앉았고 북미, 극동은 각각 26%와 24% 로 M/S에 큰 변동은 없었다. 그러나 동유럽은 36,491대로 처음으로 5%대 에 진입했 고, 오 세아니아도 20,196대를 판매 처음으로 3%로 증가됐다.
2006년 은 서유럽은 294,576 대로 34%대 로 점유율은 전년보다 1%떨어졌으나 1위 자리를 고 수했고 북미 도 212,953 대로 점유 율 25%로 전년대비 1% 떨어졌다. 극동지역은 213,705대로 북 미 를 앞지르 며, 2위로 올 라섰고 점유율도 25%로 전년보다 1% 높아 졌다. 4위는 동 유럽 으로 49,795대로 6%대로 증가해 동유럽 경제가 새로운 경제 성 장지역으로 부상 하고 있음 을 보여주고 있 다.
5위는 중동으로 22,086대로 3%를 차지했으며, 6위 는 남 미로 20,462대로 2%를 차지했다.
7위는 오세아니아로 19,418대에 2%, 8위 는 아프 리카 로 13,275대로 2% 를 점했으며, 7,532대로 1%를 차 지한 중미가 9위 1,379대인 카리브 가 10위를 차지했 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경제성장이 활발 히 이루어지 는 동유 럽, 중동과 BRICS국 가가 포함된 극동, 남미, 아프리카 지역의 시장 성장률 이 특히 눈에 띤다. 2007년은 서유럽이 325,051대로 34%로 1위 이어 아 시아가 247,813대로 26%를 차지하며 2위 그 뒤를 북미가 191,384 댈 20%를 차지하며 3 위, 4위 는 동유럽으 로 74,299대로 차지했 다. 5위는 31,910 6 위는 중동의 28,951 대, 7위는 오세아니아 로 23,944대로 각각 3%씩 을 차지했고 이 어서 아프리카가 15,575대로 2% 를 차지했 다. 상세 내역은 아래 표와 같다.
6. 주요 국가별 연도별 지게차 시장 규모 현황
2007년을 기준으 로 세계 최 대의 지게차 시장규모를 가진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은 2001년 수요가 133,330대에 서 2007년 173,239대로서 6년동안 29.9%의 저 성장을 했으나 여전히 부 동의 1위를 지 키고 있다. 이기간 동안 미국은 불황을 딛고 주택 경기를 중심으로 경 기가 회복됐으 나 2007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로 주택 경기가 급속히 냉각 하면 서 지게차 수요 가 급감해 2006년 195,156대에서 2007년 173,239대로 대폭 감 소 했 다.
2위는 중국 으로 2001년 26,982대에서 2007년에는 118,318대로 339% 나 대 폭 증가하며 6위에서 껑 충 뛰어 올랐다. 3위는 일본으로 2001년 73,282대에 서 88,367대 로 증가하며 3위를 차 지했다.
4위는 독일로 75,496대, 5위는 프랑 스 로 60,966 대, 6위는 이태리로 46,076대였다.
7위는 영국으로 31,771대였다. 31,715 대의 수 요인 스페인이 8위를 차지해 8개국이 30,000대 이상의 대규모 수요 국 이었 다. 9위는 27,186대의 수요를 가 진 러시아가 차지했다. 러시아 경제의 회 생 특 유 원 유개발등 활발한 자원 개발에 따 른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결과로 향 후 가 장 주목 해야 할 시장 중 하나이다. 10위 는 호주로서 2001년 11,492대에서 2007년에 는 20,652대로 증 가했다.
11위는 캐나 다로 2001년 11,492대에서 18,141대로 57.9% 가 증가됐 다.
12위는 네덜란드로 17,542대 13위는 브라질 14,052대였다. 14위는 13,381대 인 폴란드가, 15위는 한국으 로 11,894대였다. 16위 는 벨기에 11,468대, 17 위는 터키 로 10,789대, 18위는 덴마크 로 8,763대를 차지 해 브라질, 폴란드, 터키, 남아공이 새로이 부상하는 시장으로 새 로운 수출 전략 지 역이다. 19 위 및 20위는 덴 마크 스웨 덴이 차지했으며, 각각 8,763 대와 8,301대 를 판매했다.
이어서 주목 해야 할 시 장으로 오스트리아 (22위), 체 코 (21 위), 멕시코 (23 위), 태국 (27위), 사우디 (26 위), 아르헨티나 (28위), 말레이 시 아 (29위), 헝가 리 (31위), U.A.E (34 위), 루마니 아(36위), 우크라이나 (43위)등 도 주목해야 할 시장이다.
2007년 2,000대 이상 의 수요를 가진 국가별 상세 내 역 은 아래 표6과 같다.

<다음호 계속>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ky Hope 11/26 11/28 KMTC
    Dongjin Venus 11/26 11/29 Dongjin
    Sky Hope 11/26 11/29 Pan Con
  • BUSAN MONTREA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estwood Columbia 12/14 01/10 Hyopwoon
    Moresby Chief 12/20 01/17 Hyopwoon
    Westwood Olympia 12/28 01/24 Hyopwoon
  • BUSAN TORONT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estwood Columbia 12/14 01/10 Hyopwoon
    Moresby Chief 12/20 01/17 Hyopwoon
    Westwood Olympia 12/28 01/24 Hyopwoon
  • BUSAN VANCOUVER B.C.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One Cosmos 11/27 12/14 HMM
    Ym Mutuality 11/29 12/17 HMM
    Ym Tiptop 11/30 12/12 HMM
  • BUSAN MOBILE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Memphis 11/28 12/23 MSC Korea
    Maersk Memphis 11/28 12/24 MAERSK LINE
    Ever Safety 12/02 01/03 HMM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