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3-13 10:18

모바일 RFID의 국ㆍ내외 동향과 정의

한국 RFID/USN 협회 홍진철

●●● 최근 모바일 RFID 에 대한 물류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아시아 지역내의 물류효율화 를 위한 RFID 관련 시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해상 컨테이너에 액티브형 RF태그를 부착함으로써 컨테이너 양륙과 반출, 입고시 실시간으로 컨테이너 위치정보 를 파악하는 시스템의 구축을 구상 중이다. 더불어 모바일 RFID 사업을 NFC를 중심으 로 진행하고 있었으나, 최근 900MHz 대역의 모바일 RFID 서비스들이 활발히 출현함 에 따라 이에 대한 정부 정책이 보완되고 있는 추세이다. 유럽에서는 NFC를 이용한 교통비 지불 시스템을 EU 단일화로 추진하고 있으나 노키아, 필립스 등 주요 업체들 이 공동 제휴로 추진하길 원하지 않음에 따라 정부 입장에서 한 업체의 기술을 독점 적으로 사용하기 부담스럽게 돼 빠르게 진행되고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 약 2,000여 명이 참여한 RFID 산업 발전을 위한 자문과정 (European Consultation) 에서 프라이 버시 보호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없을 경우 RFID를 채택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 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어 이를 위한 핵심 기술의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미국에서는 미네소타 주를 비롯하여 몇몇 주에서 교도소 수감자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 RFID 채택하는 등 장기적으로 성폭 행 범이나, 가택형이 내려진 사람에게 이용되는 전자 팔찌도 RFID 로 교체할 예정이 다. 또한 정부 주도의 유비쿼터스 건강 사업에 RFID 기술이 적용되어 모바일 RFID, 무선 인터넷 서비스등과 결합된 서비스들이 폭넓게 런칭되고 있으며, 한국과 마찬가 지로 의료업, 환경부, 국방부 등에서 물자 조달 및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위해 RFID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와 비교해 국내 상황을 살펴보면 2005년부 터 정보통신부가 주관하여 UHF대역 모바일 RFID 시범사업 및 확산사업을 실시하였으 며, SK텔레콤 및 KTF에서 사업을 시행 했다. 시행 서비스는 대부분 일반 국민들을 대 상으로 한 관광정보제공, 진품확인, 이력(원산지)확인 서비스 이었으며, 2008년도 상 용화 서비스가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07년도 확산사업으로 시행 된 모바일 RFID 서비스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RFID란, 사물에 전자태 그를 부착하고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상황정보를 감지하는 센서기술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휴대폰으로 접목한 기술로 서 지금까지 RFID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에서 업무 자동화 및 효율화의 수단으로 쓰 이면서 RFID 리더는 RFID 태그칩을 인식하는 무인 정보생산 단말로서 주로 활용되었 다.

모바일 RFID 서비스는 B2C 서비스 특성을 갖고 있다. 즉, 모바일 RFID 응용 서비스에 대한 최종 사용자는 휴대폰 사용자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응용서비스 특성을 가진다. 이는 물류·유통 분야에서의 RFID 서비스 가 대부분 기업과 기업 사이의 물류 및 유통에 대한 업무와 관련된 B2B 서비스 특성 을 보이는 것과 대별된다.

B2B 서비스와 B2C 서비스 사이에는 근본적인 서 비스 특성의 차이가 있다. B2B는 업무 시스템과 업무 시스템 사이에 업무에 관한 정 보 교류가 일어나고, 업무 영역 내에서는 합의된 절차, 방식, 표현 등이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오랫 동안유지 되는 특징을 갖게 되고, 이

를 통해 B2B 사이에서 자동화된 업무 처리가 가 능해지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사용자에게는 업무 목적에 맞게 가공된 결과가 전달 된다.

B2C는 업무 시스템과 인간 사용자 사이에 정보 교류가 주로 일어나고, 사용자는 불특정의 임의 누군가가 될 수 있어 어떤 목적 대 상 하나에 대해 절차, 방식, 표현 등을 합의하여 결정할 수가 없어 사업자가 일방적 으로 결정하고 그 결과가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유행, 문 화, 사건/사고 등의 돌발 변수에 의해 사용자 요구가 갑자기 변할 수 있어 B2C에서 는 절차, 방식, 표현 등이 수시로 바뀌어 질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B2B와 B2C의 이 러한 특성 차이 때문에 표준화의 영역이 서로 다르게 된다. B2B에서는 두 업무 시스 템 사이의 응용서비스 메시지형식 및 통신에 대해 표준화가 필요하지만, B2C에서는 다양한 서비스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B2C의 두 소프트웨어 프로그 램 사이의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표준화만 필요하다.


모바일 RFID 서비스 개념


모바일 RFID 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을 구분하면 태그, RFID 리더가 부착된 모바일 RFID 단말, 단말을 위해 코드 해석 과정을 대행하는 서버(ADS), 코드 해석을 수행하는 서버(ODS), 모바일 RFID 서 비스/컨텐트 서버, 그리고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서버(RPS)을 선택적으로 구성할수 있다. 또한 객체 정보 정비스 객체인 OIS와 이력 정보 서비스 객체인 OTS 등이 모바일 RFID 서비스를 위한 구성요소로 포함될 수 있다. 각각의 구 성요소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RFID 태그

모바일 RFID 서비스의 시작은 휴대폰의 RFID 리 더가 RFID 태그를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태그는 리더와 무선접속 프로토콜을 통 해 통신한다. 태그 안에는 표준에서 정의한 형태의 코드와 부가정보 등이 기록되며 휴대폰은 태그의 정보를 읽은 후 코드 해석 절차 등을 거쳐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 다.

(2) 모바일 RFID 단말

모바일 RFID 휴대폰은 RFID 태그를 인식할 수 있는 리더를 장착한다. RFID 태그와 리더는 ISO/IEC 18000-6 A/B/C 등의 무선접속 통 신 프로토콜에 따라 상호 통신을 한다. 휴대폰 리더에는 리더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 드라이버와 WIPI 기반의 리더 제어 기능들이 탑재된다. 이를 위해 리더 제어 응용이 탑재된다.

코드 해석을 위한 처리 절차를 단말이 직접 수 행하는 경우 리더가 태그로부터 읽은 코드를 코드 해석 서버인 ODS로 코드 해석 요청 을 보내는데, 이를 위해 리더는 코드의 종류를 알아야 한다. 모바일 RFID 서비스에 서 하나의 코드 체계만 사용된다고 가정하면, 해당 코드 체계에 맞추어 요청을 보낼 수 있는데 만일 모바일 RFID 서비스에 여러 종류의 코드 체계가 수용되고 또 향 후 새로 정의되는 코드 체계가 수용되더라도 리더는 이를 인식하고 해석을 위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자 응용이 탑재된 다.

(3) 리더 제어 응용

리더 제어 응용은 사용자가 모바일 RFID 서비스 를 이용하려 할 때 최초로 만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이는 이동통신 사업자가기본적 으로 휴대폰에 탑재하여 사용자가 모바일 RFID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최초 실행 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응용 프로그램은 태그를 읽어 들이는 WIPI API 를 호출하여 코드 정보를 획득/인식하고, 코드 해석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확보된 URI를 바탕으로 컨텐트 송수신을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4) 응용 디렉토리 서비스 서버(ADS)

응용 디렉토리 서비스 서버는 ODS로 질의되는 코드 해석 요청을 대행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는 단말로부터 수신한 태그의 원시 코드를 이용하여 코드체계를 파악한 후 이를 ODS 서버로 코드 해석 질의를 통하여 코 드를 해석한 후 단말에게 다시 응답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또한 코드 체계 인식을 단 말이 수행하는 경우 ODS 서버로 코드 해석 질의를 요청하는 과정만 응용 디렉토리 서 비스가 지원할 수 있다.

(5) 코드 해석 서버(ODS)

코드 해석 서버는 휴대폰의 코드 해석 요청을 받아 코드 해석 동작을 직접 수행하고 응답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6) 서비스/컨텐트 서버

모바일 RFID 서비스는 B2C 서비스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최종 사용자가 휴대폰을 통해 볼 수 있는 컨텐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서 비스 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모바일 RFID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이동통신 무선인터 넷을 바탕으로 운용된다.

 (7) 프라이버시 보호 서비스 서버(RPS)

프라이버시 보호 서비스 서버는 사용자의 프라 이버시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체이다. 네트워크 상에 유통되는 태그에 결합된 개 인정보의 무제한적인 유통을 막고, 특히 휴대형 리더를 통한 정보수집 과정에 대하 여 프라이버시 보호 메커니즘을 적용한다.

(8) 객체 정보 서비스 (OIS)

객체 정보 서비스는 모바일 RFID 네트워크 상에 서 태그의 생명주기 및 이벤트 정보를 수집·저장하고 이 정보를 응용서비스에게 제 공하는 서비스이다. OIS는 태그 코드 관련 정보에 대한 라이프 사이클 관리와 이벤 트 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한 표준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9) 이력 정보 서비스 (OTS)

모바일 RFID 리더로부터 읽힌 RFID 태그 정보 는 OIS에 저장되고 이러한 OIS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분산되어 저장되므로 이를 통 합하여 볼 수 있는 이력관리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러한 기능을 OTS가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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