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4-26 10:17
[ 기획취재, ISO 인증으로 물류경쟁력 확보 ]
여러가지 언론매체를 통해 많이 들어본 단어다. 하지만 막상 설명이라도 할
라치면 영 수월치가 않다. 더구나 이것을 물류에 대입하면 뭐가 어떻게 상
관있다는건지 도무지 갈피가 잡히지 않는다.
여기까지가 보통의 물류인들이 ISO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반상식 수준이다.
하지만 ISO는 ‘물류를 개혁하라’, ‘물류비를 절감하라’, ‘물류 프로세
스를 혁신시켜라 ’등등의 엄청난 특명 앞에 어쩔줄 모르는 물류인들에게
주어진 일종의 마스터키가 되기에 충분하다
우리가 보통 ISO라고 부르는 것은 엄밀하게 따지자면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를 일컫는 말. 마치 우리
나라에 KS규격이 있고, 일본에 JIS규격이, 영국에 BS규격이 있어 그 나라의
표준규격으로 인정받는 것처럼 ISO에서 인정된 제품규격이나 시스템규격은
국제적인 표준으로 인정 받게 된다.
특히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이 시스템규격이다. 제품규격이 단
순히 제대로 만들어진 제품에 부여되는 일종의 합격서라면 ISO9000, ISO140
00으로 대별되는 시스템규격은 제품 생산과정 등의 프로세스(품질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즉 쉽게 말해 연필 한자루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제품
규격이라면 제대로 된 연필을 만들기 위한 원료구매에서부터 최종 생산, 판
매, 그리고 애프터서비스까지 일련의 과정이 완벽하게 표준화되어 있어서
언제라도 똑같이 완벽한 품질의 연필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회사
라는 것을 보증해주는 것이 ISO9000이고, 그런 일련의 제조과정이 모두 환
경친화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ISO14000이다. 구체적으로
만약 한 소화물일관수송업체가 ISO9000을 인증받았다면 이 회사는 최초 고
객과의 계약에서부터 시작해서 고객에게의 서비스, 그리고 마지막 사후점검
까지 모든 과정에 어느 누가 와서 작업 하더라도 항상 높은 수준의 똑같은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을 정도로 서비스가 표준화, 조직화 되어 있다는 것
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한마디로 물류관리의 완벽한 합리화, 시스
템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이 인증서 한장이 보증하는 셈이다.
인증 자격요건 까다로와
하지만 그런 가치에 비례해서 인증서를 획득하기 위한 자격요건이 여간 까
다로운 것이 아니다. 보통 웬만한 규모의 기업이 인증서를 획득하기까지 컨
설팅을 포함하여 길게는 약 1년여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 기간동안 기업이
준비해야 할 사항이 엄청나다. 특히 물류업무라는게 그 특성상 문서화되어
있지 않은 현장직 노동자의 경험이나 노하우에 의지하는 정도가 큰 만큼 IS
O에서 요구하는 문서심사의 벽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한 기업이 ISO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 밟아야 하는 절차는 5단계인데 우선
첫번째 단계로 ISO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이 인증기관에 연락하면 인증기
관은 기업이 원하는 인증범위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질문서를 발송한
다.그러면 신청기업은 인증심사 신청서를 작성하여 인증기관에 제출, 인증
계약을 하게 된다.
두번째 단계로 인증기관은 인증심사에 앞서 피감사기업의 품질보증시스템이
‘ISO 9000의 모든 품질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
여 품질문서를 심사한다. 이 문서심사 과정에서 기업에게 문서심사를 위해
요구되는 문서는 크게 3가지.
몇단계 심사 거쳐야 인증획득
그 첫째가 품질매뉴얼이다. 이것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에 대
해 포괄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회사의 품질방침 및 조직간의 책임과 권한 등
을 절차서와 연계하여 규정한 가장 기본적인 문서이다.
두번째는 절차서. 품질매뉴얼에서 위임한 요소 및 업무와 관련부서간에 상
호 연계되는 업무에 대해 단계별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한 문서이다.
마지막으로 작업지침서는 품질매뉴얼, 품질절차서 등을 이행하기 위해 개인
또는 단위업무에 대한 작업요령, 작업기준, 품질기준, 업무처리 수순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특히 이 문서심사 과정에서 문서는 단순히 문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서
에 명시되어 있는 대로 반드시 모든 프로세스가 시행되어야 하며, 그 시행
여부도 반드시 기록을 유지, 관리해야 한다.
이런 문서심사를 마치면 세번째 단계로 선택사항인 예비심사가 있다. 이 예
비심사에서는 피감사기업이 인증심사에 앞서 자사의 품질시스템을 점검하여
ISO9000 요구사항에 대한 부적합사항을 개선할 수 있다.
그리고 네번째 단계로 인증기관은 피심사기업에게 사전통보된 인증심사 프
로그램에 의거 인증심사를 실시한다. 이때 피심사기업은 심사 결과 경부적
합이 발견되었을 경우는 시정조치안을 제출해야 하며, 중부적합이 발견되었
을 경우에는 시정조치안을 제출한 후 확인심사를 받아야 한다.
그래서 마지막 단계로 이러한 인증심사가 완료되면 인증심의회의를 거쳐 마
지막으로 피심사기업에게 인증서가 발급된다.
국내물류사, 4개사만이 보유
그러나 인증서를 발급 받았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인증
기관은 피심사기업이 품질시스템을 획득한 뒤에도 ‘품질시스템이 지속적으
로 유지되고 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매 6개월∼1년마다 사후심사를 실시한
다. 또한 피심사기업이 획득한 품질시스템 인증서의 유효기간도 3년에 불과
해 피심사기업은 품질보증시스템에 대하여 전반적인 재심사를 3년마다 받아
야 한다.
바로 이렇게 까다로운 심사과정이 국제사회에서 ISO인증의 획득이 활발한
이유이다. 인증서 한장만 있으면 국제적으로 만사 오케이인 것. 기업 비즈
니스 상에서 별다른 말이 필요없다. 그래서 오죽하면 기업매각시 ISO인증서
의 획득여부가 기업매매 가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말도 있다.
또 ISO인증획득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는 과정이 곧 물류 프로세스
혁신이 된다.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건드려야 개혁이 되는건지 어리벙
벙한 상태라면 이 수순만 그대로 밟아나가도 충분하다.
현재 국제적으로 외국에서는 각종 물류회사 및 포워딩 업체의 ISO 9000 인
증획득이 활발한 실정이나 국내 물류업체 중 ISO 9000인증을 획득한 업체는
육상운송, 항만하역, 특송운송 전부문을 획득한 대한통운(주)와 중량물운
송 부문을 획득한 (주)동방, 하역부문을 획득한 세방기업(주), 해상·항공
·육상운송, 복합운송, 택배운송 부문을 획득한 현대물류(주)가 고작이다.
인증효과, 대외신뢰 확보가 가장 커
그러나 이렇게 물류업체들의 ISO인증 획득 비율이 극히 저조하다고 해서 IS
O인증효과도 미비한 것은 결코 아니다. ISO9000인증을 받은 업체 1백48개를
대상으로 지난해 3/4분기에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이 설문조사한 결과에 의하
면, 전체의 67%가 인증획득으로 ‘대외신뢰를 확보했다’고 답했다. 또한
‘불량률 감소’를 꼽은 업체는 15%, ‘클레임발생 감소’‘매출액의 증가
’라고 응답한 업체가 각각 6%, 4%였다.
또 ISO인증 취득 후 업무효율의 향상을 묻는 질문에 과반수의 기업이 긍정
적인 답을 했다.(‘매우 그렇다’(5%)/‘그렇다’(45%)) 그리고 ISO인증
취득 후 사내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제일 많은 24%의 업체가 ‘사무실 내
문서관리 체계의 향상’을 꼽았고, ‘개인이나 부서간 업무구분이 명확해졌
다’(18%)‘품질시스템이 체계적으로 확립됐다’(17%)가 그 뒤를 이었다.
ISO인증은 기업규모가 크다고, 오랜 연륜을 가지고 있다고 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비록 규모가 작더라도 또는 이제 막 시작한 신생기업이라도
철저한 품질시스템만 갖추고 있으면 획득할 수 있다. 오히려 넓은 세계시장
이나 국내에 진출하는 외국기업들을 타겟으로 잡은 기업이라면 아무런 편견
없이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기에 충분하다.
먼 남의 나라 일이 아니다. 날로 국제화되어가는 비즈니스 사회에서 기업거
래시 ISO인증서 확인은 이제 너무나 당연해져 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물류(주)
현대물류(주)는 지난 88년 아세아상선(주)로 설립되어 93년 현대물류주식회
사로 상호변경한 후 복합운송업, 항공화물 대리점업, 특별간이 보세운송업,
국내긴급 상업용 서류송달업, 소화물 일관수송업(택배업),자동차운송알선
업, 항공택배서비스 등을 수행해온 종합물류 회사이다.
그간 물류공동화, 자동화, 표준화, 정보화, 환경친화적 물류체계 수립, 물
류전문 인력육성 등 물류선진화 추진에 앞장서 왔으며, 작년에는 한국물류
대상을 수상했고 올해는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물류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
한 저력있는 기업이다.
이 업체는 지난달 21일 복합운송, 택배운송사업 전부문에 대한 ISO 9002인
증을 DNV인증원에서 획득했다. 이는 작년 10월 ISO 9002 요구사항 진단
및 문서화 교육을 시작으로 약 8개월만에 이뤄낸 쾌거.
고객만족을 위한 무결점 물류서비스 품질보증, 물류관리체계의 합리적 운영
을 위한 경영시스템 표준화, ISO인증을 통한 대내외 신뢰성 확보 및 기업이
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추진한 ISO 9002 인증획득으로 향후 현대물류가 기
대하고 있는 효과는 여러가지이다.
우선 무엇보다 복합운송, 택배운송 및 관련 부대업무에 대한 물류업무 수행
과정의 문서화로 체계적 품질경영 체계, 업무체계 확립기반 조성을 꾀하고
있다. 또 부서간, 구성원간의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로 원만한 대화 향상효
과도 주시하고 있으며 이와함께 불합리한 공정이나 낭비요소의 조기발견으
로 개선이 이루지면 자연적으로 공정관리를 통한 코스트 다운도 가능해지리
라고 점치고 있는 상황이다.
(주)동방
동방은 중량물 육·해상 운송, 하역, 설치사업 전부문에 대해 ISO 9002인증
을 획득했다. 획득을 위한 추진기간은 96년 7월부터 97년 3월까지였으며 인
증은 97년 3월, TUV인증원에서 획득했다.
중량물 사업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물적, 인적, 관리적 체계
를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추진된 ISO 9002인증획득으로 현재는 전 사업과정
의 문서화 체계 수립이 확립되어 합리적 운영을 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의 품질향상 마인드 제고와 국제적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이미
지 제고 효과도 크다고 자평하고 있다.
그린아임스컨설팅
ISO인증 자문사. 그린아임스컨설팅을 한마디로 설명하면 그렇다.
차덕선 대표컨설턴트가 수행한 기업들의 ISO9000 품질시스템 구축 진단과
지도 수행 실적만 헤아려보면 이 회사의 실력을 어림잡을 수 있다.
대한통운(주), 현대물류(주), (주)동방, (주)세방기업, (주)대동주택, (주)
대동, 한신공영(주), 동아건설산업(주) 협력회사 (3사), 대동주택(주) 협력
회사(13사), 강남건영(주), 대림건설(주), 엘디건설(주), 수성산업(주), (
주)서한, 롯데건설(주), (주)덕산기공, 대원정밀(주), 대원강업(주), 동양
엘리베이터(주), 대한전선(주), 건우기계설비(주) 등등.
특히 무엇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ISO9000인증을 획득한 4개 물류회사가 모
두 이곳에서 컨설팅 받았다.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MBA과정과 한양대학교 환경과학대학원 환경경영정책
과정, 프랑스 파리 8대학 정치대학원, (주)태평양그룹 기획조종실 근무 등
의 다채로운 이력을 가지고 있는 차대표는 ISO9000과 ISO14000의 국제심사
원으로서 ISO인증 전문가이다.
4개 물류회사의 ISO인증획득 자문을 하면서 전국 방방곡곡 물류와 관련되어
안 가본 물류현장이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돌아다녔다는 차대표는 보통 8,
9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컨설팅 기간동안 가장 중요한 것은 컨설팅을 하고
있는 회사가 바로 ‘내 회사’라는 일체감을 갖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 기
업을 송두리채 바꿔놓는 이런 종류의 컨설팅은 기업이 인증서를 획득하는
그 시점까지 철저한 직업적 사명감을 갖고 내일처럼 성실히 책임감있게 일
하지 않으면 켤코 해내기가 쉽지 않은 일이라는 점도 덧붙인다. 하지만 그
만큼 보람이 크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
한편 그린아임스컨설팅은 이같은 ISO인증획득 자문 외에도 물류시스템 개선
,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자문, 업무재설계(BPR), 품질개선·생산성 향상 자
문, 활동기준 원가회계(ABC/ABM) 구축 자문, 기타 경영 현장 교육 등을 수
행하고 있다.
·그린아임스컨설팅 02)568-9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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