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5-15 08:25

세계주요항만순례(6) 칭다오항

칭다오항, 동북아허브항 놓고 부산항과 경쟁
2010년까지 270억위안 투자…「컨」처리 1200만TEU 목표


칭다오(靑島)항은 자오저우(膠州)만의 다강(大港)과 황다오(黃島)석유부두, 첸완(前彎)컨테이너터미널, 첸강(前港), 칭다오신강(新港)등으로 구성된다.

칭다오항은 다른 중국항만들과 마찬가지로 최근 몇년사이 급속한 발전세를 보이고 있다. 2003년과 2004년에 424만TEU와 514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 세계 항만중 14위의 실적을 보인데 이어 작년엔 전년대비 22.5% 상승한 630만TEU를 처리해 말레이시아 포트클랑항을 제치고 13위로 한단계 올라섰다.

칭다오항은 올 1/4분기에도 전년대비 17.9% 증가한 174만TEU를 처리하는등 높은 실적증가세를 보이며 상하이, 선전항에 이은 중국 3위 항만이자 북중국 지역 최대항만으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칭다오시 교통위원회 항구관리국은 11차 5개년(十一五 ) 계획기간인 2010년까지 270억위안(3조1363억원)을 투입해 1200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칭다오항 총체적 기획’을 발표해 인근항만인 우리나라 부산항과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남북 잇는 3대 신항만 개발

칭다오시는 11·5 기간중 다강(大港)과 첸완항을 중심축으로, 아오산완(鰲山彎), 둥자커우(東家口), 스팡(四方)항등 3대 신항개발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항만군을 구축할 계획.

이 계획에 따라 2010년까지 첸완항, 다강, 황다오(黃島)항, 스팡항, 아오산완항, 둥쟈오커우항등 총6개 항이 중점 개발된다.

첸완항은 북중국 컨테이너노선의 허브로 및 철광석, 석탄등 벌크화물 처리항만으로, 황다오항은 석유 및 액화 화공품의 주요 운송기지로 건설된다.

다강항지역과 스팡항지역은 컨테이너, 잡화와 오염이 적은 화물을 처리하는 항으로 건설될 예정. 아오산완항은 칭다오항의 규모확대 및 종합처리능력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대형 종합심수항만으로 건설된다. 둥자오커우항은 칭다오항 남쪽의 다목적 심수항만으로 건설된다.

칭다오시는 뿐만 아니라 이후 2020년까지 푸산완(浮山彎), 탕다오완(唐島彎) 등 2개의 대형 관광항을 비롯한 약 50개 가량의 중소형 관광항도 건설하고 컨테이너처리 실적을 3100만TEU까지 끌어올린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칭다오항은 이와 함께 상하이 양산심수항, 옌티엔항과 더불어 중국 제3대 보세항만으로 건설된다. 보세항은 중국이 지속적으로 건설하는 경제특구, 경제기술개발구, 보세구, 수출가공구, 보세물류원구에 이어 개방 및 특혜정책이 가장 높은 새로운 개념의 자유무역항이다.

보세항이 되면 수출입화물 대부분이 관세가 면제되고 항만내 화물장치가 자유롭다. 또 재포장, 가공, 제조활동이 허용되며, 국제특송, 구매, 중계무역과 수출가공등을 할 수 있다.

칭다오항은 고속통관·원가절감이 가능한 보세항 지정으로 5년~10년내에 부산항을 제치고 동북아허브항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입항조건 다강 흘수 13m, 첸완항 흘수 14m.

정박지 내항 ▲N36°06'00"·E120°14'30" ▲N36°06'00"·E120°16'50" ▲N36°04'18"·E120°14'30" ▲N36°04'18"·E120°16'50"등 4개 지점, 깊이 5~38m. 외항 ▲N35°57'30"·E120°20'40" ▲N35°57'30"·E120°22'42" ▲N35°58'54"·E120°21'24" ▲N35°58'54"·E120°23'36" 깊이 12~20.6m. 정박지는 진흙과 모래 바닥으로 정박이 용이하다.

조석 최대 4.66m, 최소 0.28m

물동량 2005년 630만7천TEU(세계 13위)

화물품목 수입 : 석탄, 옥수수, 면직물, 원유, 경재(硬材), 땅콩유. 수출 : 비료, 곡물, 금속광물, 철강, 목재

예선 1천마력 2척, 1670마력 2척, 3200마력 5척의 예인선 구비

다강 6개부두 26개선석. 선석은 1만t급 10개와 5천t급 12개선석으로 구성. 컨테이너와 벌크화물(곡물, 알루미늄, 비료등) 처리.

석유부두 297만㎥급 원유도크 2석, 연료유도크 2석. 60번선석 : 5천~3만t급, 61번선석 : 1만5천~7만t급, 62번선석 : 8만~28만t급.

첸완항 5개선석, 갠트리크래인 24기, RTG (rubber-tired gantry) 77기. 피앤오 네들로이드와 머스크, 칭다오 항만국이 9억8천만달러를 투자해 개발했다.

첸강 3개부두, 7개 심수선석, 석탄 및 철광석 처리

신강 일반화물, 벌크화물등 다양한 화물 처리(종이류, 펄크, 철강, 알루미늄, 황, 철광석, 목재, 비료, 곡물등)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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