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2-15 10:41

[ 독자기고- 綜合物流 情報網 구축을 통한 物流효율성 제고방안 ]

최근 우리나라는 그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국제교역의 확대로 국내 및
수출입화물 물동량이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사회간접자본의 부족, 즉 항만의 화물처리능력 부족, 철도용량의 부
족, 도로의 혼잡 등이 화물의 원활한 흐름을 저해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부족과 함께 운영의 비효율성, 제도의 미비등으로 물류부문의
비효율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지속적인 경제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전체 제조업 매출액 대비 17%가 물류비로 지출되어 우리나라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주요 원인이 되어 있다.
이러한 물류비 절감과 물류서비스 제고를 위한 물류개선 대책에는 여러가지
방안이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항만, 공항, 철도, 도로등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통한 화물처리능력 증대가 제 1의 관건이 되고 있다. 또 이와 더불
어 복합화물터미널, 집배송단지 등의 물류거점시설의 확충을 통한 효과적인
연계수송체계 구축과 물류정보화 추진을 통한 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물
류활동의 첨단화, 시설·장비·포장 등의 표준화를 통한 일관수송체계 구축
, 법·제도의 개선 및 물류산업의 실질적 육성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물류시설의 확충은 화물의 처리능력 증대를 위한 매우 효과적인
방안이나 이에 대한 투자비가 막대하고 시간도 오래 걸려 장기적이고 체계
적인 계획을 수립해 추진돼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
렵다. 그러나 정부는 최근 이런 물류부문의 적극 육성을 위해 장/단기적 목
표를 설정, 공공부문의 예산부담 경감과 민간부문의 운영 효율성을 도입하
기 위해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민자자본유치촉진법을 제정하는 한편 사회간
접자본에 대한 민간부문 참여를 도모하고 있으며 더불어 화물유통촉진법을
개정하여 유통단지의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하지만 물류시설의 확충을 통한 물류적인 요소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운영의 효율화와 제도적인 개선이 병행되지 않으면 효과
적인 물류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는 물류활동에는 서류, 정보의 흐름
이 반드시 동반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흐름의 원활화, 첨단화가 물류체계
의 총체적인 개선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보화가 전제되
지 않는 물류의 효과는 크게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소비 패턴의 변화, 정보화시대의 도래에 따라 국내 및 국제간 화물이
동도 다품종 소량 다빈도화되고 적기수송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수송, 보관
, 하역, 포장등 물류활동도 보다 복잡해 지고 있는 현재의 물류추세를 감안
해 볼 때 이러한 물류정보의 유통추세는 향후 더욱 급증될 전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그동안 범국적 차원의 종합물류정보망 개발계획이
미흡한 상태에서 부분적, 제한적으로 정보망 구축이 추진되고 있음으로 인
해 개별망간 상호연계를 통한 종합일괄정보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
아 화물유통에 있어서 지체완화와 물류비 절감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향
후 시스템 재조정에 따른 입력, 예산낭비가 초래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종합물류정보망의 필요성

물류란 발생지에서 소비지까지 원재료, 완제품의 효율적인 흐름을 계획, 실
행, 통제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제활동을 말하며 이들 활동에는 수송 및 배
송, 보관 및 재고관리, 하역, 포장과 같은 화물취급, 그리고 주문처리와 같
은 정보관리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이같은 물류의 정의중 가장 중요한 단어
는 흐름이며 실질적인 의미에서 물류관리란 바로 흐름의 관리를 말한다.
이러한 물류관리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물류관리를 통한 물류비 절
감과 고객서비스의 증대에 있으며 최근에는 물류관리를 기업의 전략적 우위
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요소로 고려하는 추세이다.
기본적으로 물류서비스의 목표는 여러가지로 설정될 수 있으나 핵심적인 목
표를 요약해 보면 적정제품(right product)을 적정량과 적정조건으로 적정
장소와 적정시간에 적정고객에게 적정가격으로 제공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물류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한
데, 물류시스템이란 상품의 흐름과 이에 따른 정보의 흐름을 가능케 하는
시설, 장비, 인력 그리고 운영정책의 집합체를 말한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선 주로 물류시스템을 물리적인 시설로 이해하는 측면이
없지 않았으며 주로 물류시설의 공급측면에 정책적인 초점을 두어왔다. 하
지만 물류활동과 관련한 정보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
스템의 구축이 물류시설의 이용효율성과 전체 물류시스템의 운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물류체계내에선 여러 다양한 주체가 상품의 흐름에 따른 물류활동중 부분적
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모든 물류활동은 이들 주체들사이의 의사소통과
정보교환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정보흐름을 원활화시켜주는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의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최근 새로운 물류관리의 개념으로 개별적인 물류기능이나 참여주제별 물류
관리를 벗어나 제품의 계획, 원재료 조달, 생산과 이에 필요한 반제품의 이
동, 완제품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행되는 모든 물류기능과 참여주체별 물
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물류효율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이 활발히 도입, 활용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supply cha
in management를 실현하기 위해선 참여주체간 파트너 쉽의 형성과 관련 정
보흐름의 효율화가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결론적으로 물류체계는 크게 물류시설체계, 물류정보체계, 그리고 물류운영
제도로 구성되며 이러한 구성요소가 균형있게 발전되어야 보다 효율적이 물
류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시설의 조성을 위한 노력과 함께 물
류정보체제의 구축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물류개선정책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경제활동중 상품의 흐름에 의존하지 않는 것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이 흐름이 원활하지 않는 한 이러한 흐름
을 가능케 하는 물류활동들을 당연히 주어지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단지 문제가 발생되어서야 이들 활동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인
식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현실은 이러한 명제를 대변해 주고 있다. 그동안의 경
제성장과정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경제활동을 잘 지원해 주던 것 같은 물류
부문이 이제는 경제성장의 걸림돌이 되어 버린 것이다. 즉 경제성장의 결
과 수출입 및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나 상품의 흐름을 지원하
는 물류체계의 개선에 대한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지지 않아 물류부문이 기
업의 경쟁력 약화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물류부문의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요인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지적되
고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로 물류수요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사회간접자본시설을 포함한 물류기반시설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물
류기반시설로는 수출입화물의 유출입을 담당하는 항만과 공항, 화물의 지역
간 간선수송을 담당하는 도로와 철도, 화물의 지역간 간선수송과 지역내 짐
분산을 연계하는 물류거점시설, 그리고 지역내의 물류관련시설물 및 교통망
체계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물류기반시설의 조성시 짧게는 1~2년, 길게
는 십여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장래 물동량 규모를 예측하며 처리능
력 부족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계획, 건설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조성이 물류체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이루
어졌기 때문에 화물처리의 애로구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물류는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의 처리능력
을 크게 증대시키더라도 다른 부분에 애로구간이 남아있으면 전체 흐름에는
여전히 애로가 지속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항만의 화물처리시설을
크게 확충한다 하더라도 항만과 내륙을 연결하는 도로나 철도의 용량이 부
족할 경우 애로구간이 공간적으로 다른 지점으로 전이될 뿐 물류개선을 위
한 투자효과가 크게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물류부문의 비효율성과 관련한 또 다른 중요한 문제는 운영측면의 문제이다
. 항만과 접근도로 등 물류적인 시설의 처리능력이 충분해서 화물의 이동에
아무런 애로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만약 선박의 입출항이나 수출입
화물의 통관이 복잡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져 여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면 막대한 비용을 들여 건설한 물류기반시설의 효과가 반감되는 결과를 가
져오게 된다. 최근들어 서류 간소화, 항만·통관업무의 전산화등으로 많은
개선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다.
이중 특히 물류업무의 전산화를 포함한 물류부문의 정보화는 물류효율성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화물의 흐름에 반드시 동반되는
것이 바로 정보의 흐름이기 때문에 정보의 원활한 흐름이 전체 물류의 개
선을 위해 특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물류업무의 전산화는 기업측
면에서 컴퓨터에 의한 전자문서교환(EDI) 방식의 문서전달로 처리시간의 단
축, 오류감소, 인력 및 비용의 절감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이러한 시간
단축과 업무효율화를 통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국가측면에서도 물류시설의 운영효율화를 통한
사회간접자본 투자부담이 경감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물류관련 자료
의 데이타베이스화로 물류정보의 공동이용 촉진과 체계적인 정책수립이 가
능하게 되는 길을 열어주는 효과가 있다. 화물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정보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기 위해선 관련부문과 주체사이의 정보화가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항만의 정보화가 매우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내륙수송을 담당하는철도나 도로의 정보화가 미진할 경우 전체 물
류흐름의 개선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종합물류정보망의 정의

종합물류정보망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육상, 해상, 항공을 통한 수출
입 및 국내 화물유통과 관련된 물류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물류
활동에 수반되는 정보흐름을 전산화, 자동화하는 국가기간전산망 사업이다.

궁극적으로 종합물류정보망의 기본방향은 육상, 해상, 항공화물 유통곤련
물류업무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물류정보망 구축, 통관망, 상역망, 금융망,
보험망 등 유관정보망을 상호연계해 일괄엄부처리서비스 제공, 이용자 중심
의 시스템 구축과 운영, 현행 업무, 관행의 이해와 개선후 발전된 전산화
추구, 기존 정보통신기반시설 최대활용, 향후 기술벌전을 고려한 신축적인
시스템 구축, 조속한 서비스 체제 구축으로 국제경쟁력 확보등이다.
종합물류정보망은 복합운송체제를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로, 철도,
항공, 해상운송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상황을 보년 KL- Net에서 해상운송의 일부, 데이콤의 운송 AVN
, 철도청의 KROIS(철도운영정보시스템)이 개발되어 있고 항공화물의 경우는
관세청이 일부분 전산화한 정도이다.
따라서 각각의 업무를 충실히 발전시켜 감은 물론 이를 통합한 정보망을 구
축할 예정이며 또한 국제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국제적인 전자자료교환
도 동시에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종합물류정보망의 주요 제공서비스

종합물류정보망의 주요 서비스로는 크게 육상, 해상, 항공화물 유통의 관련
주체사이의 표준화된 문서흐름, 정보흐름을 지원하기 위한 전자문서교환,
비표준화된 정보흐름을 지원하기 위한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물류관련 데
이타베이스, 화물 및 화물수송수단에 대한 추적, 운행정보체계등을 들 수
있다.
EDI서비스는 1단계로 현재 기존 VAN에서 제공하고 있는 EDI서비스를 Traffi
c별로 분석하고 , 우선 기 개발된 문서를 중심으로 EDI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기본으로 관련문서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운송예약 및 신청등 운송
관련 필수문서를 우선 적용하고 특히 운송수단간 공용문서를 표준화하여 각
부문별로 표준화된 서식으로 적용업무, EDI초기정착을 위해 정부 및 공공
기관을 중심으로 신고 및 허가업무를 적용하고 기존 서류제출 방식을 대신
하여 EDI편익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2단계로 민간업체 상호간 자발적인 EDI 확산을 위해 전자거래(EC) 관련문서
를 중심으로 적용하고 이를 위해 제도적,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고 관련 EDI
기술을 검토, 회계와 관련된 거래명세, 영수증등을 우선 적용하여 EDI확산
도모, 정부 및 공공기관과 관련된 문서중 첨부서식 및 정정/취소등 1단계에
서 미리 적용된 문서를 적용하며 마지막 3단계에선 모든 표준화된 서식에 E
DI를 적용하고 운송예약 및 신청에서 도착 및 인도까지 일련의 운송주기를
모두 포함하는 관련문서에 EDI적용, 해외 거래문서의 국제표준적용 등 1, 2
단계에서 적용한 문서중 국제거래문서이면서 국제표준문서가 아닌 문서에
대해 국제표준문서로의 전환 적용, 서명, 전자결재, 증빙서류등 보안에 관
련된 문서에 대해 EDI최신기술 이용 및 적용을 통한 전사상거래 실현, EDI
에 대한 음성, 화상 등의 멀티미디어서비스 구축등이다.
한편 데이타베이스 서비스는 1단계로 해운항만청, 철도청, 관세청 등 신고
및 허가업무와 관련된 정보조회, 현행 기존 VAN에서 제공하고 있는 내용중
사용빈도가 높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수정보완후 제공, 운송예약 및 신청등
에 필요한 스케줄, 운임, 노선정보 등을 제공, 2단계로 1단계 서비스 내용
의 보완 및 확대, 운송신청, 계약등 전자거래 관련정보서비스 제공, 수송,
보관, 하역등 일련의 화물수송상태정보조회서비스 제공, 기타 회계관련 정
보서비스 제공, 3단계로 해외 및 대규모 정보제공자등의 활용, 화물운송계
획 및 예측관련 DSS(Decision Support System)정보서비스 제공, 초고속 정
보통신망을 이용한 음성, 화상 등의 멀티미디어서비스 등이다.

부가 서비스

이외에도 종합물류정보망을 통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
알선정보서비스, 게이트자동화서비스, 컨테이너 추적서비스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알선정보서비스

그동안 현행 알선정보의 폐쇄성으로 화물과 차량의 비효율적인 매칭이 이루
어져 차량운행의 효율성 저하 및 물류비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바
화물운송정보의 공동이용화 도모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알선정보서비스를 통한 서비스는 운송업체, 개별차주 및 화주간 화
물과 차량을 효율적으로 연결해 줌으로써 운송업체에 대해선 물량확보와 차
량수배를, 화주에게는 운송업자의 선정등을 지원하여 차량운행 및 화물운송
의 효율성 제고, 물류비 절감등의 결과를 도출한다. 운영절차는 화주는 화
물의 종류, 발착지, 출발시간등의 정보를 운영센타에 등록하고 운송업체는
운송업체별 차량의 공차정보, 운행정보, 발착지등의 차량정보를 운영센타에
등록하고 운영센타는 다시 운영센타에 등록된 화물/차량정보를 공동이용하
여 연계의 용이성을 확보하고 이때 운송중인 차량 및 화물의 이동상황을 실
시간 모니터링하게 된다.

Gate 자동화 서비스

현행 항만, ICD, 화물터미널등 무류시설 게이트(Gate)의 통과업무를 수작업
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이와관련된 사전정보전달 체계가 미흡하여 화물처리
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따라서 게이트 통과업무를 자동화하여 화물처리
신속화를 도모하고 관련 주체의 내부정보시스템 개발을 유도하는 한편 96년
하반기부터는 싱가포르등 외국사례처럼 물류시설 이용관련업무를 전자문서
교환 방식으로 의무화하여 국가정보화를 촉진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것이
다.
이를 위해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를 중심으로 게이트 자동화를 시범운영 후
미비점을 보완하여 ICD 등 관련시설로 확대하고 게이트 통과시 제출하는 반
입계 등을 전자문서로 접수토록 의무화하고 전자문서로 처리하는 업체에 대
해선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컨테이너추적 서비스

컨테이너에 대한 추적은 선사의 장비관리측면에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국내
뿐아니라 해외 각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자사 소유의 컨테이너를 관리하며
주로 선사의 장비 또는 기기관리부서에서 활용하게 된다. 컨테이너와 관련
된 장비에 대한 추적은 컨테이너와 함께 화물수송에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샤시나 차량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샤시는 차량이 가격측면에서 고가인 점을
고려하여 선사의 장비관리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컨
테이너화물에 대한 추적은 특정 컨테이너에 적입된 특정화물에 대한 추적으
로서 컨테이너번호와 화물이 서로 연계되어 선사나 화주등에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컨테이너추적시스템의 설계는 크게 나누어 Gate In/Out정보의 제공 및
제공장소 선정, 바코드 부착방안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컨테이너임대회사
시스템과의 연계방안 및 컨테이너수급의 예측기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컨테이너 추적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In/Out정보의 제공장
소는 국내의 경우 ICD, ODCY, 일반창고, 터미널등에 해당되며 국외의 경우
에도 터미널을 중심으로 하여 데포나 CY또는 화주문전등이 활용될 수 있다.
컨테이너 추적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컨테이너박스에 바코드를 부착하는 방
안은 수작업에 의한 게이트 인/아웃 Log의 입력에서 나오는 번거로움이 해
결되는 등 많은 부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종합물류정보망 구축으로 인한 효과

국가측면에선 물류시설의 운영효율화 도모로 인한 사회간접자본 투자부담
경감은 물론 물류부문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인한 국가물류비 절감, 물류관
련 통계자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체계적인 정책의 수립이 가능하며 정
보화 사회의 조기정착 및 정보통신 관련 산업의 발전도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다.
한편 기업측면에서는 컴퓨터에 의한 EDI방식의 송수긴으로 문서처리시간 단
축과 오류감소를 비롯해 문서작성 및 전달에 소요되던 인력 및 비용절감,
시간단축/업무효율화를 통한 기업물류비 절감효과,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
력 향상, 대고객서비스 향상, 선진국의 EDI방식에 의한 업무처리 요구에 대
응, 시설, 장비의 운영효율을 제고시키는 등 많은 사회, 경제적 편익이 제
공되게 된다. 종합물류정보망의 구축은 정부나 기업 어느 한편의 노력만으
로는 실현될 수 없으며 정부, 기업이 함께 물류효율성의 제고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추진해야 할 범국가적인 정보화 사업이라 하겠다. 또한 정보
화의 효과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점을 인식하고 추기투자에 대
한 단기적 효과에 집착하지 말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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