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는 제4기 콜드체인전문가(콜드체인관리사) 양성과정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8일 밝혔다.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은 콜드체인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개설한 국내 유일의 콜드체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4기 교육 과정은 9월 17일부터 12월 17일까지 3개월에 걸쳐 협회 교육장에서 진행됐으며 ▲콜드체인 산업 ▲농·수·축산식품관리 ▲의약품 콜드체인 관리 ▲식품 안전 및 관리 ▲콜드체인 운송·보관 서비스 ▲콜드체인 패키징 ▲콜드체인 정보 관리 등의 이론 수업과 해외 연수, 국내 현장 견학, 세미나 참가·전시회 참관 및 콜드체인 연구 과제 발표 등 다양한 커리큘럼이 진행됐다.
특히 30명이 참가한 해외 연수에서는 일본의 냉장·냉동창고업체, 신선 식품 유통업체, 스마트 자동화 물류 기업을 방문해 콜드체인과 스마트 물류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을 다질 기회를 마련했고 연수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4기 교육에는 현대자동차, 농협물류, 오텍캐리어냉장, 엠투클라우드, 스위스포트 코리아, 팀프레시, 윌로그, 삼우F&G, 로지스올그룹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24명이 참여했다. 대면, 비대면(Zoom)을 병행한 교육 진행으로 지방에서 근무하는 교육생도 참여해 미래 성장 산업인 콜드체인에 큰 관심을 드러냈다.
12월 17일 열린 제4기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 수료식에서는 수료생들에게 소정의 상품과 함께 콜드체인관리사 자격증 및 교육 과정 수료증이 수여됐다.
협회 교육 담당자는 “매 기수 교육 과정에서 수강생 기업 간 콜드체인 관련 비즈니스가 성사돼 교육에 큰 보람을 느낀다”며 “나아가 이번 과정을 통해 앞으로 성장성·확장성이 큰 콜드체인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역량을 키워나갈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콜드체인 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이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5기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은 2023년 3월 말부터 6월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참가신청은 2023년 2월 중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