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은 11월1일 업계 최초로 물류전문지식 플랫폼인 ‘로지덕스(LogiDucks)’를 론칭했다.
한진물류연구원이 기획하고, 한진이 운영을 맡는 로지덕스는 사용자에게 물류 분야에 특화된 지식을 제공해주고, 물류 전문가를 매칭시켜주는 플랫폼이다.
한진과 한진물류연구원은 대한민국의 핵심산업으로 자리잡은 물류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과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해 물류에 대한 지식과 문제해결이 필요한 플랫폼 사용자 모두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로지덕스를 론칭했다.
로지덕스는 보편적인 지식정보의 교류를 넘어 물류전문가가 직접 제공하는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여타 지식 플랫폼과의 차별화된 부분이다.
이를 통해 관련 종사자에게는 물류업무 역량을 강화시켜 주고, 소상공인, 1인기업, 사회적기업 등에게는 물류 관련 문제 해결에 전문적인 도움을, 관련 학과 학생과 연구자에게는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국가의 미래 물류 인재를 양성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지덕스는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앱과 웹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며, “물류전문가 매칭 서비스”와 “전문가가 제공하는 물류전문지식 서비스” 그리고 “물류관련 질의 응답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료이나 컨설팅 등 요구 정보의 수준에 따라 사용자가 유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는 개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며, 향후 기업 및 기관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로지덕스는 글로벌 사용자를 위한 영문버전도 향후 오픈할 예정이다. 영문버전은 국가별 상이한 규제와 지리적 특수성이라는 글로벌 물류의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설계 됐다.
한글버전과 연동돼 내외국의 전문가와 사용자 연결성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국내 물류시장에 관심 및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글로벌 물류 관련 종사자들에게도 유용한 물류 전문지식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물류 지식을 제공하는 전문가는 자유롭게 신청 가능하며 물류관련 기업 및 기관 경력사항 등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일반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자의 질의응답과 물류 관련 칼럼, 노하우 공유 등 플랫폼에서의 활동을 통해 포인트(Expert Point)를 획득함으로써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특히 전문가는 향후 제공되는 유료 지식 서비스 활동으로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한진 관계자는 “물류산업이 경제와 생활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에도 물류 관련 전문지식은 쉽게 접하기가 어려웠다”며 “이를 위해 로지덕스가 물류와 관련된 온라인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면서 물류 전문 지식을 사회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물류산업의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