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2-05 09:03
[ 2001년까지 5,265억원 투입광양항 개발 ]
2단계사업, 컨부두 4선석·피더부두 4선석
광양항은 1단계사업으로 오는 97년까지 모두 5천억원을 투입 5만톤급 컨테
이너부두 4선석과 배후도로, 인입철도를 건설할 계획이다. 2단계로는 95년
부터 2001년까지 모두 5천2백6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광양항은 항만입지 여건상 외곽시설없이 광활한 정온수역 확보가 가능하고
충분한 배후부지를갖추고 있으며 광양제철소, 여천공업단지등과 연게되고
도로, 철도등 배후지원 기반시설이 갖추어져 최적의 항만조건을 갖추고 있
다. 또한 화물량 확보에 있어서도 경인지역의 화물량과 앞으로 크게 증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서남권지역 화물의 유치에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
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부산항과 더불어 우리나라 제 2의 컨테이너 중심항으로 개발하기 위
해 지난 87년부터 2001년까지 민자사업(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투자비 6천3
백19억원)을 포함, 총 1조 2백65억원을 투입하여 5만톤급 컨테이너부두 8선
석과 피더부두 4선석, 배후도로 21.5km, 인입철도 2.5
km, 가호안 13.5km를 건설할 계획이다.
1단계 97년까지 총 5천억원 투입
해운항만청에 따르면 1단계 사업으로 97년까지 총 5천억원(컨공단 2천9백13
억원)을 투입하여 5만톤급 컨테이너부두 4선석과 배후도로 6.0km, 인입철도
2.5km를 건설할 계획이다.
96년도에는 정부재정으로 2백91억원을 투자하여 배후도로 2km와 인입철도구
간의 지반개량 5백72a, 항로준설 1백33만㎥ 을 시행하고 컨테이너부두공단
에선 8백18억원을 투자하여 컨테이너부두 안벽 상부 1백m와 지반개량, 하역
장비 제작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2단계사업은 95년부터 2001년까지 총 5천2백65억원(컨테이너부두공단 3천4
백6억원 포함)을 투입하여 5만톤급 컨테이너부두 4선석과 피더부두 4선석,
서측도로 15.5km, 준설토 투기장 가호안 13.5 km, 준설 2천6백만 ㎥울 사행
하는 사업으로 96년에는 정부재정으로 3백40억원을 투자하여 서측도로의 실
시설계 및 토지매입 가호안 축조 3천6백90m 및 어업권 보상을 시행하고 컨
테이너부두공단에선 1백61억원을 투자하여 실시설계 및 동측안벽 2백35m를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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