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08 16:31

물류업무 개혁의 방향과 물류서비스 수준

Ⅰ. 序

기업이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서 취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판매가격을 올리거나, 판매량을 증대시키기도 하고, 돈벌이가 될 상품을 개발하거나 원가를 절감시키는 등의 방법을 생각할 수도 있다.
이중에서 물류담당자의 노력여하에 따라서 이익확보가 가능한 수단은 원가절감이며, 이와 같은 코스트 다운은 본·지점, 공장, 유통센터를 포함해서 영원한 경영과제일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물류실무 담당자로서 물류개선을 어떻게 추진할 것이며, 물류비절감을 위해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또한 물류 서비스 수준결정의 중요성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물류업무개혁의 방향

1. 물류업무개선상의 주의사항
- 현행의 추진방법이 그 물류업무의 목적에 대해서 최선의 방법인가를 확인한다.
- 개선항목은 비용과 효과를 비교하여 그 크기 순서로 선정해야 하며, 이를 실시 가능한 순서로 재정립하여 실행한다.
- 개선을 시작하기 전에 주도면밀하게 기초자료와 정보를 수집한다.
- 부분최적이 아니라 트레이드 오프(trade off)를 고려하여 항상 전사적 비용절감을 염두에 두고 기업전체적 관점에서의 이익개선을 꾀해야 한다.
- 물류업무는 생산/판매/물류에 상호 밀접한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업무개선을 실시 할 때에는 관계부문의 이해와 협력을 얻어야 한다. 즉, 관계부서와는 항상 양호한 커뮤니케이션을 취해야 하며, 물류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항상 이해시켜 가야 한다.
- 관계부서간의 물류과제를 공유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는 구체적인 목표, 실행해야 할 시기 등을 명확히 하여 항상 인식을 환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물류개선은 반드시 경영개선과 연계성을 갖도록 한다. 또한 이를 위한 최고경영자의 이해를 확보해 두어야 한다.

2. 물류업무개선의 추진방법
제1단계: 광의의 개선과제를 선정한다.
- 담당직무, 역할, 영역에 제한된 과제선정을 하기 쉬우나, 그 업무영역 등에는 개의치 말아야 한다.
- 항상 현상에 대한 “왜?”라는 의문을 갖고 주제를 설정한다.
- “현재의 물류비용을 절반으로 할 수는 없을까”하는 과감한 비용절감의 적극성을 갖는다.
- 기업전체의 이익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는 것이라면 관련부문과의 마찰을 두려워말고 제안한다.
제2단계: 관련부문을 움직일 정도의 열정과 열의를 갖는다.
- 물류관계자는 물류혁신에 자신감을 갖고 미래지향적 정열을 쏟아야 한다.
- ‘물류관리체계가 확립되었다’하더라도 물류혁신을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맹렬한 추진력이 필요하다.
- 경우에 따라서는 관계부문, 이해관계자와 마찰을 일으키더라도 감수해야 한다.
제 3단계: 고정관념을 배제한다.
- 물류는 전사적 시스템이다. 생산, 판매, 물류를 전사적 관점에서 직시하여 경영력을 최대화한다.
- 의식구조의 변화를 꾀한다. ‘현상부정, 이상추구’ 가 기본의식임을 스스로 확인한다.
제4단계: 개선의 불씨는 항상 현장에서 찾는다.
- 일상적인 현상파악을 통하여 항상 10건 이상의 개선점을 찾는다.
- 작업조건을 변경할 경우에는 그 결과로서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예측할 뿐만 아니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한다.
제5단계: 철저한 표준화를 꾀한다.
- 물류관계자는 물류현장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분석하여 더욱 즐겁고 빠르게, 또한 간단하고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서 그 기업의 물류관리 수준을 알 수 있다.
제6단계: 관리범위를 초월하여 발상한다.
- 물류부문의 업무는 초 부문적인 성격을 지닌다.
- 원료조달에서 입·출고, 재고관리, 배송, 점포서비스 관리 등 물류개선은 물류 고유업무 부문 외에도 관련부문의 개선·정비를 병행할 경우가 많다.

3. 구체적 물류작업개선 방법
물류작업개선은 그 작업목적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작업방법을 창출하여 실행하는 과정이다. 즉, 물류작업의 궁극적인 목적을 잊어버리고 비용절감에만 몰두한다면 그 작업의 가치는 저하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물류작업개선은 납기, 품질, 수량의 목표를 저렴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정확히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여야 한다. 이것이 물류가치를 향상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즉, 물류가치를 향상시키는 바람직한 방향은 물류납기, 서비스품질, 수량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물류 코스트를 낮출 수 있는 작업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한 작업개선의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 작업량 감소, 작업오류 감소 등의 작업개선의 목적을 명확히 한다.
둘째, 작업자, 작업장소, 작업시기, 작업전후관계 등의 작업현상이나 배경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셋째, 현장에서 아이디어 창출시 즉각적으로 기록하는 등 다양한 작업방법의 발상을 한다.
넷째, 그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한다.
다섯째, 새롭게 선택한 작업방법의 작업가치를 향상시킨다.

Ⅲ. 물류서비스 수준

일반적으로 유통에 있어서 고객 서비스하면, 상류서비스와 물류서비스로 대별된다. 상류적인 서비스로서는 상품구색 및 고객의 랭크별 가격체계의 설정, 판매상품정보의 제공, 기타 각종의 판촉수단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물류서비스는 일정량 이상의 단위별 취급에 대한 가격을 할인해 줄 경우 판매촉진의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대량화에 의한 물류비용 인하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물류관리상의 중요성은 기존의 물류 서비스 수준을 유지 내지는 향상시킨다는 전제하에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물류서비스수준의 결정요소를 몇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재고서비스 率
고객의 주문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재고보충할율, 즉 품절율의 보수로서 계산된다.
재고서비스율 = 1 - 품절율
재고정책상, 각 재고품목마다 어느 정도의 품절을 허용할 것인가에 관한 방침결정이 적정 재고관리의 열쇠이다. 재고문제는 재고투자와 서비스율과의 선택적인 문제인 동시에 트레이드 오프(trade off)문제이기도 하다. 즉, 서비스율을 올리면 비용도 상대적으로 상승되기 때문이다.
2. 배송서비스 率
수주 후 소정의 리드타임으로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확율이다.
배송서비스는 당연히 현재 소유하고 있는 유효재고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배송서비스율은 재고의 유무에 의존하는 확율이다.

3. 수주에서 배송까지의 리드타임
배송서비스율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요소이다. 단순한 출하후의 배송시간 뿐만 아니라 수주에서 배달까지의 총 소요시간으로서 리드타임의 확실성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배송 리드타임은 고객측면에서 보면 발주시의 조달 리드타임으로서 그 정도가 재고보유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재고위험을 방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리드타임의 정확성은 정보처리 및 물류작업의 양면에서 연구될 필요성이 있다.

4. 주문마감시간
주문마감시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따라서 고객서비스상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업계에 따라서 고객이 영업종료 후에 재고를 파악하고 나서 발주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마감시간을 고객의 경향에 맞추어야 할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24시간 주문체제의 구축 등이다.
수주시간대를 확대할 수 있다면 긴급 출하비율이 저하되어 업무효율화와 연계되는 경우도 있다. 단, 익일배송이라는 조건이 있다면 특정의 운송업자가 집화하러 올 시간까지 피킹 및 출하준비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스케쥴 범위로 한정된다.

5. 각종 물류상황 조회
재고유무, 도착 예정시각, 크레임 등에 대한 조회에 대해서 그 회답의 정확도, 응답의 신속성 등이 중요시된다.

6. 수주단위
수주단위는 최근에 소단위 다품종 소량물류의 환경이 일반화되어 일상적인 거래에 있어서 고객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양으로 단위화시켜 받을 것인가 등이 물류서비스와 물류효율화의 균형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량화에 의한 물류비용절감 효과는 매우 크다. 시장환경에 따라서는 대단위 로트발주에 대한 할인 등의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물류품질
물류품질은 보관품질과 수송품질로 대별할 수 있다. 상품의 유효기간, 상미기간 등의 수준율, 보관방법에 의한 상품훼손율 등이 보관품질을 결정짓게 되며, 수송방법과 상품훼손율, 배송의 정확도율 등이 수송품질을 결정짓게 된다. 이는 물류서비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결정요소이다.

8. 기타 특별서비스
정찰표 부착서비스, 상점진열작업, 선물용 상품꾸러미 만들기 등의 통상적 표준서비스 외에 요청되는 부가서비스의 실행이다.

Ⅳ. 맺음말

물류업무 개선은 기업물류의 궁극적인 목표인 물류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출발점이다. 즉, 물류서비스의 질적인 유지·향상을 전제로 한 물류비용의 절감을 꾀하기 위한 기초이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물류관리의 목적은 한마디로 물류생산성의 향상에 있다. 여기서 목표로 하는 물류서비스 수준은 중요한 경영상의 전략으로서 영업방침, 상품력, 업계상황 등의 기업전체적인 관점에서 결정되어야 하며, 결코 영업부문 등 관련 부문의 편리성에 따라서 결정되어서는 안되고 업계환경 및 경쟁조건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수정되어야 한다.
물류관리자의 역할은 기업목표로서 설정된 물류서비스 수준의 여건 하에서 최대한 노력하여 저비용으로서 달성해 가야 하는 것이다. 단, 반드시 모든 고객에게 일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물류시장을 고객층별로 분석하여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물류서비스 수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을 1회당 거래금액, 연간거래금액, 정기성 등 일정의 기준으로 분류함으로서 수주단위의 증대와 수주의 평준화 등을 꾀하는 전술을 추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류관리론 문제
-물류기능-

1. 제품의 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분류할 수 있다. 다음의 설명중 틀린 것은?
가. 도입기에는 초기투입비용때문에 마이너스 이익이다.
나. 성장기에는 이익 측면에서 시장성과 고가격으로 인한 고이익이다.
다. 쇠퇴기에는 재고처분을 위해 소매가격이 매우 낮아진다.
라. 성숙기에는 많은 경쟁자들과 경쟁하는 상태이다.
마. 쇠퇴기에는 상표인지를 높이기 위하여 광고가 중요하다.

☞ 쇠퇴기는 철수단계인 상황이기 때문에 신제품개발에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상표인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도입기나 성장기 단계에서 행한다.

2. 물류에서 포장은 어느 분야인가?
가. 판매포장 나. 방습포장
다. 방청포장 라. 상업포장 마. 공업포장

☞ 물류에서의 포장은 일반적으로 공업포장(수송포장)을 말한다.

3. 포장의 분류중 잘못 설명한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경포장: 내용물의 중량이 50kg 미만의 것
나. 중포장(中包裝): 내용물의 중량이 50~200kg의 것
다. 중포장(中包裝): 내용물의 중량이 50kg을 초과하는 것
라. 내용상태별 분류는 액체, 분체, 입체포장 등 포장된 상태에 의한 분류이다.
마. 내용품별 분류는 식품포장, 의약품포장, 위험물포장 등 내용품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 중포장(中包裝): 내용물의 중량이 50~200kg의 것
중포장(中包裝):내용물의 중량이 200kg을 초과하는 것

4. 포장의 기능별 분류에서 운송포장과 소비자포장에 해당되는 항목으로 각각 맞는 것은?
가. 내·외장. 개장 나. 개장. 내·외장
다. 집합포장. 완충포장 라. 완충포장, 집합포장
마. 방습포장, 방청포장

☞ 공업포장(수송포장: Transport Packaging) -내/외장 포장
상업포장(소비자포장: Consumer Packaging) -외부포장

5. 다음은 포장물류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리게 설명한 것은?
가. 공업포장은 내용물의 보호 및 취급의 편리성에 중점을 둔다.
나. 상업포장은 판매촉진과 점포매매의 편리성, 작업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하며 이는 외장에 해당한다.
다. 국내포장의 경우는 주로 개별포장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판촉위주의 포장이 중요시 된다.
라. 수출포장의 경우는 물품이 안전하게 도착되도록 하는 보호기능이 우위이기 때문에 국내 포장과는 달리 외장을 중요시 한다.
마. 단위포장(재장)이란 물품의 가치를 높이거나 물품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시행하는 기술 및 시행된 상태를 말한다.

☞ 상업포장은 소비자 포장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개장에 해당한다.

6. 다음중 골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A 나. B 다. C 라. D 마. E

☞ A골: 공의 높이가 가장 높다. 압축강도, 완충성이 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
B골: 병, 통조림 등 견고한 상품 포장
C골: A,B골의 중간형태이고 우리나라에는 미생산
E골: 가장 가느다란 골이며, 주로 낱포장에 사용

7. 다음의 양면 골판지 중에서 평면 압축강도가 가장 강한 골은?
가. A골 나. B골 다. C골 라. D골 마. E골

☞ 평면 압축 강도 E > B > C > A 순서이다.

8.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적용되는 이중 양면 골판지는 어느 골의 조합으로 되어 있는 가?
가. A+B골 나. B+E골 다. A+C골
라. B+C골 마. A+E골

☞ 이중 양면 골판지: 양면 골판지에 편면 골판지를 붙인 것으로 손상되기 쉬운 물건이나 귀중품의 포장에 사용
편면 골판지: 골심비 한쪽 면에 라이너를 붙인 것으로 대부분 내부포장에 사용
양면 골판지: 골심지 안쪽에 라이너를 붙인 것으로 대부분 상자용포장에 사용
삼중 골판지: 이중 양면 골판지에 편면 골판지를 붙인 것으로 주로 중량물 포장에 사용

9. 골판지의 종류 중 파형으로 골을 낸 골심지 원지의 양쪽에 라이너를 붙인 것으로 상자용으로 많이 쓰이는 골판지는?
가. 양면 골판지 나. 이중양면 골판지
다. 3중 골판지 라. 편면골판지 마. 4중골판지

☞ 이중양면 골판지는 손상되기 쉬운 물품이나 귀중품의 포장에 사용된다.

10. 다음중 골판지 상자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나. 개봉 및 밀봉이 용이하다.
다. 포장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라. 충격시 완충성이 없다.
마. 단열효과가 있으며 인쇄가 용이하다.

☞ 기타 골판지 상자의 장점으로는 접어서 보관, 취급이 용이하고, 충격시 완충성이 있으며, 자원재생이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11. 골판지 케이스를 한장씩 꺼내 조립하고 내용물을 채운 후 뚜껑을 닫을 때까지 일련의 작업을 하는 포장기계는?
가. 골판지 케이서 나. 풀 붙이기 봉합기
다. 결속기 라. 언케이서(Uncaser)
마. 스테이플러(Stapler)

☞ 언케이서 : 골판지 케이스나 컨테이너에 넣어서 반입된 물품 및 포장용기를 꺼내 포장라인에 보내는 기계이다.

12. 우리나라에서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국가에서 제정하는 일관수송용 표준 파렛트(KS A2155) 의 치수는?
가. 1100 × 800mm
나. 1100 × 1000mm
다. 1100 × 1100mm
라. 1200 × 1000mm
마. 1200 × 1200 mm
☞ 현재 일본과 한국은 대형트럭의 적재함에 적합한 1100 × 1100mm의 규격을 국가 표준파렛트로 채택하고 있다.

13. 플라스틱 컨테이너의 단점이 아닌 것은?
가. 나무상자보다 가격이 비싸다.
나. 내용연수는 길지만 초기비용이 많이 든다
다. 파손시 복구가 어렵다.
라. 표면에 흠집이 생기기 쉽고 오손되기 쉽다.
마. 착색이 용이하고 세척에 강하다.

☞ 플라스틱 컨테이너의 장점
- 나무상자에 비해 중량이 절반 정도로 가볍다.
- 내용연수가 길다.
- 착색이 용이하고 일반구조이므로 취급상 안전하며 세척에 강하다.

14. 포장재료로써 종이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아름다운 인쇄를 할 수 있다.
나. 내용을 보호할 수 있는 강도가 있으며 작업성이 좋다.
다. 자외선을 차단할 수 없다.
라. 무게가 가볍고 값이 싸다.
마. 포장제품의 개봉이 용이하다.

☞ 유리병과 폴리필름 등은 투명성이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에 어려움이 있다.

15. 다음 중에서 적정포장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합리적이면서 공정한 포장
나. 수송포장에서는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 충격, 온도, 습도 등에 의한 물품의 가치 및 상태의 저하를 가져오지 않는 포장
다. 소비자 포장에서 과대·과잉포장 등을 하지 않는 포장
라. 포장비를 줄이기 위한 최소한의 간결한 포장
마. 결함포장을 없애기 위해 보호성, 안전성, 용적, 포장비, 폐기물 처리 등에 대하여 적절한 포장

☞ 적정포장은 포장 본연의 기능(품질보존, 안전)을 만족시키면서 취급 편의성, 판매 촉진에 있어서 가장 경제적인 포장을 말한다.

16. 다음중 개장과 재포장의 용이성, 간단 명료한 내용표시, 소비자 감각에 부합되는 디자인 등의 조건을 요구하는 자는?
가. 소비자 나. 생산자 다. 판매자
라. 운송업자 마. 보관업자

☞ 생산자측은 포장비 절감, 기업 및 제품광고의 효율성 제고
물류업자측은 유니트로드의 적합성, 포장강도, 표시마크 등의 명확한 표시
소비자측은 개장, 재포장 용이, 포장의 처리 및 재이용의 용이, 만족감 제공 등의 요건이 있다.

17. 포장의 합리화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포장설계의 전산화 추진
나. 포장라인의 자동화
다. 파렛트 풀 시스템(PPS)의 활용
라. 신제품 개발과 제품의 다양화
마. 비용절감을 통한 고객 서비스 향상

☞ 비용절감을 통한 포장은 고객 서비스 향상에 어려움이 있다. 이밖에 포장의 합리화 방안으로 적정포장의 표준화 도모 및 포장 관련업체의 지원 등이 있다.

18. 다음 중에서 포장표준화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포장기법 나. 포장치수 다. 포장강도
라. 포장재료 마. 포장품목

☞ 포장표준화의 주요한 대상
- 포장치수, 강도, 기법, 재료, 기기, 중량, 관리, 라벨표시 등이 있다.

19. 하인표시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가. 주의표시는 붉은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나. 기재사항의 누락,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 하인은 물에 씻기지 않도록 방수 잉크를 사용한다.
라. 문자획의 굵기는 항목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한다.
마. 표시방법은 기재장소나 포장형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문자획의 굵기는 동일하도록 해야 한다.

20. 화물취급표시 하인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목적지 표시 나. 원산지 표시
다. 부표시 라. 보조 표시 마. 품질 표시

☞ 그외에 주표시, 수량표시, 주의표시, 기타 특정한 경우 매수인의 요청에 따라 상품명, 내용품 번호, 총중량, 신용장번호 등을 추가하여야 한다.

21. 하인의 종류 중 타상품과 식별을 용이하게 하는 기호로 송하인이나 수하인을 표시하는 특정한 기호에 대문자를 넣어 만든 하인은?
가. 주표시 나. 부표시 다. 수량표시
라. 품질표시 마. 주의표시

☞부표시- 내용 물품의 직접 생산자 혹은 수출대행사 등이 붙이는 기호이다.
수량표시-포장 수량 가운데 몇번째인지 표시
주의표시-빨간색으로 표시

22. 집합적재방식의 종류 중 짝수층과 홀수층을 90도 회전시켜 쌓는 방법으로 짐이 갈라질 염려가 없으나 정방형의 파렛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은?
가. 블록 쌓기 나. 교호열 쌓기
다. 벽돌 쌓기 라. 핀홀 쌓기
마. 스프릿(Split) 쌓기

☞ 홀수층과 짝수층을 180도 회전시켜 쌓는 방법은 벽돌 쌓기이다.

23. Unit Load 규격의 하나인 PVS(Plan View Size)란 무엇을 말하는가?
가. 포장모듈의 기본치수 중 하나로 실제 물동량의 평면치수
나. 포장모듈의 분할치수
다. 물류모듈의 배수치수
라. 포장단위들을 하나의 집합체로 구성할 때 돌출부나 변형을 포함한 밑면과 수직인 4개면의 간격인 입체면으로부터 설정되는 치수
마. 여러개의 화물을 묶어 단위화하려는 치수

☞ 실제 물동량의 평면치수 NULS (Net Unit Load Size)

24. 포장 모듈(Module) 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가. 포장의 재질변경
나. 포장의 집중화, 집약화
다. 포장의 대량화, 대형화
라. 포장치수의 표준화, 규격화
마. 포장기기의 자동화

25. 유니트 로드 시스템(Unit load system)의 선결과제가 아닌 것은?
가. 운반하역장비의 표준화
나. 포장단위치수의 표준화
다. 거래단위의 표준화
라. 파렛트의 표준화
마. 노동조건의 향상

☞ 이밖에 수송장비 적재함, 파렛트, 창고관리 설비 등의 표준화 과제가 있다.



<정답>

마, 마, 다, 가, 나, 라, 마, 가, 가, 라,
가, 다, 마, 다, 마, 나, 마, 마, 라, 라,
가, 나, 가, 라,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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