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를 위한 연말 선물을 준비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진다. 그러나 관련 기업의 경우, 배송해야 하는 물량이 절정에 달하면서 배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밤낮으로 힘든 연말을 보내게 된다. 아태지역에는 일 년에 몇 차례의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다. 아태지역의 중소기업은 이러한 성수기의 비즈니스 기회를 쉽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스마트 물류 파트너가 필요하다.
물류 사업은 복잡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이 혼자 관리하기에 힘들 수 있다. 따라서 물류업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잘 구축된 네트워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 자동화 및 간소화된 배송과 유통 과정을 갖춘, 안정적인 물류 파트너는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을 증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능한 수준까지 자동화
자동화는 소상공인에게 가장 강력한 파트너이다. 한정적 자원으로 많은 물량을 처리할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가장 바쁜 연말에 지연 없이 배송되도록 하는 것은 매우 기본적인 지향점인 만큼 백앤드 작업(backend process)에서 가능한 많은 과정을 자동화하면, 사람에 의한 오류(human error)를 최소화하고, 제품과 고객에 집중할 수 있다.
중소기업의 국가 간 해외배송 시에는 통관이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 중소기업에게 통관 서류 작업은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비될 수도 있다. 매일 1천 5백만 건의 해외 배송을 처리하는 페덱스는 중소기업이 직면하는 이러한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다. 전자 방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회사를 통할 경우, 통관 서류 작업을 보다 쉽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페덱스의 Electronic Trade Documents와 같은 경우, 통관 서류 제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누락 혹은 오류를 최소화하며 배송 지연이나 이로 인한 고객 불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물론 중소기업으로서 전 과정을 한 번에 자동화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므로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확장 가능한 솔루션이 당연한 선택이다. 초반에는 자동화로 인해 절약되는 시간이 크게 유의미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특히 바쁜 연말 같은 경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중소기업들은 자동화 관련 새로운 기술을 채택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일례로 물류 수요를 관리하는 데 있어 신속한 간편 결제 시스템을 적용하면 유연성과 편리함이 증대된다. QR코드를 사용하는 안전하고 간편한 모바일 결제 옵션인 페덱스의 QR(Quick Response) Pay를 통해 기업은 신용카드, 페이팔,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을 사용해 배송 결제를 할 수 있게 돼 배송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는 특히 많은 배송 물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다.
소비자 수요의 개인 맞춤화
고객 충성도와 재구매를 유도하는 데 있어 고객과의 좋은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고객 관계는 거래가 완료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다음 단계에서 고객과의 관계의 사활이 걸려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여기서 개인맞춤형 물류의 ‘뉴노멀’이 등장한다. 개인 맞춤화는 유연성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중소기업과 고객에게 추가 비용 없이 맞춤형 배송 옵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고객은 자신이 지불한 돈에 대한 가치를 느끼고 상대방이 자신의 니즈를 이해하고 맞춰주기를 원한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고도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해외 배송 물량이 증가하고 국가 간 상이한 배송 절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배송이 지연될 수도 있고 추가 서류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배송 모든 과정과 라스트 마일까지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물류 파트너를 선택해야 한다.
고객이 안전한 장소나 편의점과 같은 곳에서 배송을 수령할 수 있는 직접 수령 서비스, 고객이 모바일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배송 상품에 닉네임을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고도화된 추적 서비스, 배송 상세정보를 변경할 수 있고 배송 현황에 대한 업데이트 사항을 문자 메시지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상당한 이점이 있을 수 있다.
페덱스는 온라인 중소 유통기업이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운송 전략을 활용해 AS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에게 중요한, 명료한 실시간 배송 추적
고객은 차질 없는 원활한 배송뿐만 아니라 배송을 기다리는 동안 배송 현황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 페덱스 Delivery Manager의 경우 배송 현황 업데이트 알림, 수령 서명 사전 입력, 안전한 장소에서 직접 수령, 배송 중단 등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개인 맞춤식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물류,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
스마트 물류는 연말 배송 물량을 소화해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시간이라는 가장 소중한 자원이 절약되기 때문에 사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요소이다.
< 물류와 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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