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가 설치된 컨테이너선의 조감도 |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이 ‘2014년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선정하는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은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분야 우수 기술을 대외에 알리기 위해 2013년 제정된 상이다.
대우조선해양의 LNG 연료공급시스템은 엔진에 천연가스 연료를 공급하는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와 재액화 장치시스템(PRS)으로 나뉜다.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는 탱크에 저장된 천연가스를 고압 처리한 뒤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로 차세대 선박인 ‘천연가스 연료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 기술개발에 착수했고, 2013년부터 실제 건조 선박 내 적용 등 상용화됐다.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는 현재 세계 최초로 가스분사식 엔진(ME-GI)이 적용되는 캐나다 티케이社의 LNG 운반선과 미국에서 건조 중인 세계 최초의 LNG 추진 컨테이너선에 적용됐다.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부분재액화 장치 ‘PRS’는 운송 중 발생하는 LNG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LNG운반선은 기체인 천연가스를 액체 상태로 변환해 운송하는데, 운항 중 일부가 자연 기화되어 버려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기화된 가스를 재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내야 하는데, 추가적인 냉매 압축기와 동력이 필요하다. PRS는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 자체를 냉매로 사용하기 때문에, 선박 유지·운영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와 PRS 등 독자 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사양의 LNG 운반선을 앞세워, 최근 한국가스공사(KOGAS)가 발주한 LNG운반선 입찰에도 참여했다. 대우조선해양 기술총괄 이성근 전무는 “대우조선해양이 2000년대 초처럼 다시 LNG선 건조시장을 휩쓸 것이라는 전망의 리포트가 발표되는 등 회사가 자체 개발한 특허기술이 시장과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며, “고효율 친환경 차세대 선박을 지속적으로 개발, 세계 LNG 운반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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