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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물류창고의 표본 ‘동원 이천냉장물류센터’
맞춤형 온도관리로
고객만족 극대화
●●●국내에서 참치유통의 선구자로 알려진 동원산업은 유구한 역사 속에서
다양한 사세확장으로 그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 그 중 물류산업분야인 로엑스는 지
난 1997년 국내 최초의 한일합작 공동물류회사 레스코로 출발해 지속적 성장을 일궈
내었으며 종합물류인증과 우수화물인증을 취득하며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
다.
로엑스는 전국적으로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16개의 대형물센터
를 거점으로 두고 있다. 그 중 수도권에 위치한 이천냉장물류센터는 지난해 최신설비
와 시스템을 갖춘 자동화창고로 탄생해 경쟁력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경기도 이
천시 호법면 안평리에 위치한 이천냉장물류센터는 실사용 면적 2만7092㎡(8,195평)
에 7층 구조로 된 대형물류센터다.
이천냉장물류센터는 수도권 동남부, 경기남
부, 강원권역의 3자 물류(3PL)사업과 수도권 농·수·축산물 냉장보관사업을 책임지
고 있다. 아울러 허브 센터로서의 기능을 갖춰 전국 TC(무재고 센터)수송을 관장하
고 있다. 거리상으로 서울과 수도권을 한 시간 전후로 배송이 가능하며, 강원지역도
2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도로 접근성 용이
이천냉장물류센터의 입지 조건을 살펴보면, 우선 도로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것이
다. 인근에 서이천 나들목(IC). 덕평 나들목을 통해 중부, 영동고속도로 직접 진출입
이 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와도 근접해 있다. 또 홈에버, 이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등
과도 인접해 있어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이천냉장물류센터
는 3PL사업과 냉장보관사업부문으로 나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것
은 동일 장소에 보관 및 물류대행 기능을 갖추고 있어 화주들에게 편리하고 저렴하
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3PL, 고객맞춤 서비스 실현
3PL부문은 동원F&B, 도루코, 오복식품, 피자헛 등 38개 업체의 물류업무를 대
행하고 있으며, 센터장(부장 최철은)을 중심으로 총 154명의 인원이 각각의 분야에
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3PL 보관능력을 살펴보면 상온의 경우 총 6,843팔레
트, 저온의 경우 1,644팔레트이며 인근에 양지 창고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이천냉
장물류센터는 다양한 운수업체와 교류를 통해 효과적인 수·배송 라인을 구축하고 있
다. 3PL 사업부문은 총 73대의 차량으로 관할 구역에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수행하
고 있다.
물류장비 및 정보시스템은 최근에 지어진 센터답게 최신식을 자랑하며,
3PL 특성에 가장 적합한 WMS(창고관리시스템)를 구축해, 각 화주사의 물품을 신속 정
확하게 입출고 관리하여 거래처에 배송하고 있다.
주문 배차와 배송 납품업무는
TMS(배송관리시스템)를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자동 배차된 배송차량을 관제하여 운
행 최적화 및 납품시간 준수관리를 이행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여러 IT기술을 접목
해 DPS등 다양한 피킹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피킹 정확성과 작업 생산
성을 제고하고 있다. 하역장비로는 지게차 22대와 핸드리프트 등을 운용하고 있으며
정보기기로는 핸드스캐너, 바코드프린터, 상품 체적기 등을 운용하고 있다.
동
원 3PL의 강점은 10년 이상의 풍부한 운영 노하우와 고객 맞춤서비스 실현이다. 고객
의 생산지에서부터 거래처까지 픽업, 보관, 출하, 납품관리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물류 운영정보를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이미징 시
스템을 통해 납품결과 및 거래명세서(납품확인서)를 온라인상에 제공함으로서 고객사
에게 빠르고 편리하게 마감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이천냉장물류센터는 품질관리
측면에서도 최신식 설비답게 상품 특성에 적합한 온도대 보관이 가능하며, 철저한 온
도관리로 이어지고 있다. 축산 냉장의 경우, 가장 적합한 온도인 0도를 유지하고 있
으며, 일반 냉장은 5도를 유지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에 있는 여러 냉장물
류센터 중 0도로 관리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이천냉장물류센터
는 최근에 지어진 물류센터답게 최신장비와 함께 WMS(창고관리스템), TMS(배송관리시
스템), DPS(디지털피킹시스템)등 가장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이 접목되어 있다. 수입부
터 보세, 통관, 배송까지 원스톱 토털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또 다른 장점이
다.
냉장사업부, 4만1900팔레트 보관 가능
냉장사업부는 총 1만178㎡에 4만1900팔레트의 보관능력을 자랑하고 있다. 120여개
의 업체의 물량을 보관하고 있는 냉장사업부는 최신식 대규모 자동화창고와 평치 창
고, 급랭창고로 설비돼 완벽한 품질관리를 실현하고 있다.
냉장사업부문에는 냉
동기가 개별식으로 총 19대가 설치돼 있으며, 5톤용 화물엘리베이터 3기, 도크레벨
러 2기, 랩핑기, 지게차 등 다양한 장비를 보유해 업무처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한편, 스태커크레인과 RTV(무인수평반송기), 컨베이어, 스테이션을 이용한
이천 자동화창고는 모든 공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자동화창고의 표본으로 불려도 손
색이 없을 만큼 각 공정이 자동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천냉장물류센터는 보안과
안전에 있어서도 앞서가고 있다. 스프링 쿨러와 불연성 마감재를 장착해 화재에 대비
하고 있으며, 그룹 차원에서 재난방지시스템도 곧 구축될 예정이다. 보안에 있어서
는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해 40여대의 CCTV가 사각지대 없이 모든 곳을 감시하고
있으며, 중앙통제실을 통해 모든 것이 관리·통제되고 있다.
이천냉장물류센터에
서 냉장관리팀의 팀장으로 근무하는 홍영기 팀장은 이천냉장의 장점에 대해 우선
“수도권과 중부권 물류의 중심인 이천에 위치해 지리적 장점을 갖고 있으며, 포워딩
과 보세 장치장, 냉장보관, 3PL을 연계해 원스톱 토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다”고 전한다. 이어 “최첨단 중앙제어시스템에 의한 자동화 설비가 구축돼 있다는
점, 40피트 컨테이너 42대가 동시에 접안이 가능할 정도로 대규모 하역장이 완비돼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보세 장치장 운영과 철저한
품질관리도 빼놓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천냉장물류센터는 복리 후생 면에서도
뒤지지 않는다. 직원들을 위해 주거지원과 학자금 등의 생활지원을 하고 있으며, 출
퇴근 셔틀버스 지원과 정기건강검진 등을 통해 직원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
다. 한편 여름캠프와 체육대회 등을 통해 공동체 의식 함양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
다.
“고객이 감동하는 글로벌 종합물류회사로 거듭날 것”
동원산업 김종성 전무
이사 (물류본부장)
현재 동원산업 이천냉장물류센터를 총괄 지휘하고 있는 김종성 물류본부장을
만나 물류센터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얘기를 들어봤다.
Q. 물류센터 운영 시 가장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A. 우선 자동화, 표준화를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
류센터를 투자, 운영을 하면서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것은 자동화 및 표준화입니다.
대다수의 물류센터는 평치운영 또는 랙이 설치돼 있어서 상 하역 및 입·출고
시 작업자가 지게차나 대차로 작업을 진행하는데 이는 생산성이나 정확도 측면에서
한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금번 신축한 이천센터는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업무 공정에 대해 자동화 설비를 갖춰 인력절감, 시간당 피킹 생산성 향상 등을 기하
여 운영원가를 절감했습니다. 동시에 자동화 운영은 정확한 입출고처리가 되므로 물
류비를 낮추고, 납품서비스를 향상해 고객만족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일관
팔레트 추진을 통해 생산 공장부터 배송거래처까지 물(物)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등
물류 표준화 및 합리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많은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고객사 확대를 위한 다양한 물류 서비스 제공하는 것입니다.
보통 고객은 모든 물류를 한 번에 위탁하지 않고, 보관, 수·배송, 재고관리, 포워
딩 등 기능별로 물류 위탁을 하다가, 비딩(경매 가격 제시)을 통해 통합 물류위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동원은 고객사의 물류 위탁방식을 파악해 단순 보관
에서부터 수·배송, 재고관리, 포워딩, 컨설팅, 통합물류서비스 등 고객별 맞춤 서비
스를 제공하는 것에 신경써서 운영합니다.
고객 클레임을 제로화 하는데도 노력
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수행하다 보면 클레임이 발생할 수 있
습니다.
그러나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객의 요구 사항을
CMS(클레임관리시스템)에 의거해 모든 사항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납품시간
준수, 배송 정확도, 재고관리, 온도관리 등 요구 사항을 관리사원, 수·배송 기사,
현장사원들에게 주 단위로 항상 주지시킬 뿐만 아니라, 서비스 매뉴얼을 각 사업장
에 비치해 상시로 센터장이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만족우수사원
상을 도입해 매월 3명씩 포상을 함으로써 사기진작 및 서비스 마인드 제고에 노력을
기울입니다. 실례로 클레임 제기율은 매년 현저히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Q. 다른 동종업체들와 구별되는 동원물류센터만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우선 동원의 최대 강점은 물류 인프라와 저온물류의 최강자라는 점입니다. 3
자 물류업계의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임대를 통해 고객에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반면, 동원산업은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자가 소유의 16개의 물류센터 시
설 뿐 만 아니라, 전국 수·배송 네트워크망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선/냉장/냉동의 저
온 물류시장에서 대표기업으로서의 선도적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온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수도권 등, 한 권역에만 국한해 저온물류서비스를 제공
하는데 반해, 동원은 수도권과 전국센터를 넘어 제주권역까지 간선수송망 및 창고 인
프라를 완비함으로써 시장에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물류 정
보 시스템 또한 동원의 경쟁력입니다. 동원이 구축한 물류정보시스템은 WMS, TMS, 주
문정보시스템, LBS(차량관제), RF(무선인식) 피킹시스템, FIS(포워딩시스템), DPS(디
지털피킹시스템), DAS(자동분배시스템)등 최상의 물류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맞
춤 정보서비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물류 정보시스템은 물류정보 시장에
서 타 기업들이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는, 정보시스템 기술력을 인정하
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IT 시스
템 및 인력에 매년 매출액 기준 8% 이상을 꾸준히 투자하고 있으며 그 비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현재는 고객사 G사 등과 식품 이력 추적시스템을 완비 운영 중에 있
습니다.
한편 동원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면에서도 타사와 차별성을 보이
고 있습니다. 공고히 구축된 물류 인프라를 토대로 지속적인 고객 서비스 품질 유지
를 위해 신뢰수준이 높은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만족도
수준이 어떤지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고객의 소리
(VOC)가 각 물류센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가 고객에게 신속히 피드백
될 수 있도록 앞에 언급했듯이, VOC 시스템(CMS)을 구축 운영 중에 있습니다.
동
원은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 고객의 눈높이에서 친절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
며, 국토해양부에서 물류회사의 서비스 향상과 고객의 서비스 만족 제고를 위해,
2008년에 처음으로 시행한 우수화물운수업체 인증 심사결과에서 AA(double A) 인증등
급을 받았습니다.
토털 물류 서비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동원산업은 3PL, 간
선수송, 국제물류, 물류컨설팅 등 여러 채널의 사업 다각화를 통해 물류 혁신을 선도
하는 3자 물류기업입니다. 특히, 많은 물류기업들이 보관창고만을 운영하거나, 국내
수·배송 서비스만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반면, 동원은 고객의 물류 프로세스를 정밀
하게 진단해 맞춤형 물류서비스 제안을 하는 컨설팅부터 국제물류(해상, 항공운송),
보관, 하역, 유통가공, 회수, 조달, 수ㆍ배송 등 최상의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관 시스템을 운영 구축하는 이유는 “고객이 있어야 당
사가 존재하고 고객을 감동시키지 않으면 우리의 미래는 없다”라는 동원의 경영철학
이 밑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입니다.
Q. 물류센터를 운영하시며 향후 추구하는 방향
이나 전략은?
A. 우선 글로벌화에 앞장설 것입니다. 동원은 ‘고객이 감동하는 글로벌 종합물류
회사’를 목표로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물류 서비스 개선을 실시해 다양하고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을 발판으로 고객 지향적인 기업으로 진일보할 것입니다.
동원로
엑스는 2008년도에 미국의 스타키스트사 인수를 계기로 미국 현지의 3자 물류 시장
에 진출했습니다.
현재는 현지 시장조사 및 스타키스트 물류를 운영하는데 노력
중에 있으나,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망 구축
을 통해 세계 3자 물류시장에 진출해 동원 로엑스의 이름을 계속적으로 알려 나갈 것
입니다.
개선과 혁신에도 힘쓸 것입니다. 고객은 당사가 제공하는 물류서비스를
통해 만족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고객은 동원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에만 만족
하여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물류 생산성 향상도 함께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물류
운영방식, 프로세스 개선 등에 더욱더 박차를 기하고자 합니다. 간선수송의 효율화
나, 하역의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물류 운영방식의 혁신을 통해 생산성 향상
을 꾀해 얻은 효과를 양사가 공유하는데 매진할 것입니다.
2010년은 개선과 혁
신 원년의 해로 삼아 지속적인 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물류의 표준화 및 합리화
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Q. 김종성 물류본부장님의 경영 마인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신바람 경영과 고객 불만제로’입니다. 모든 기업은 고객이 있기에 존재합니
다.
특히 물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영속을 지속하고 있는데, 앞에
서 언급했듯이,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주력하는 것은 고객중심의 경영 마인드를 더욱
더 공고히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고객 불만제로(0)’를 목표로 외부고객의 만족
도 향상을 위해 CS 조직의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
와 함께 매년 분기 별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고객의 소리를 경청해 고객이 원하
는 것을 회사 정책에 적극 반영 및 활용함으로써 고객가치의 상승이 당사 기업가치
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은 외부 고객의 만족
에만 치중하는데 반해, 동원은 ‘직장은 즐거운 놀이터’라는 신념하에 많은 직원들
이 즐겁게 일하는 직장 문화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렇듯, 내부 직원 만족에 역량
을 쏟는 이유는 직원이 신바람 나게 일을 할 수 있어야, 직원의 자아만족은 곧 외부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직원역량강화’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회장님의 철학이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도 사람이 있어야, 업(業)을 영속한다
고 생각합니다. 많은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고자 노력하지만, 우리는 더 나아가 사람
을 남기고자 합니다. 역량이 갖춰진 직원 양성이야 말로 더 많은 이익을 회사에 안겨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내·외부교육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합니
다. 각 개인별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줌으로써 교육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
히 연세대학교와 손잡고 MBA 교육에 매년 10명 이상을 위탁 교육시킴으로써 리더 양
성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직원 역량강화에는 관리직원뿐만 아니라, 수·배송 기
사, 현장직원들에게도 매년 반기 별로 CS 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우수사원을 매년
20명 씩 선별해 부부동반으로 해외연수 기회도 제공함으로써 현장직원들의 근무 만족
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배종완 기 자/jwba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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