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6-19 14:00

작년 국적외항업계 해운수입 34조원 기록... 36% ↑

부정기선 해운시황 호황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
지난해 부정기선시황 호항에 힘입어 외항해운업계의 경영실적이 상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선주협회가 최근 집계한 「2007년 외항해운업계 경영실적」에 따르면, 우리나라 외항해운등록업체 가운데 협회 129개 회원사의 2007년 해운수입은 총 33조9,751억원으로 지난 2006년의 25조565억원에 비해 무려 3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에 우리 외항해운업계의 매출액이 이같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부정기건화물선시황이 사상최대의 호황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특히, 2007년 부정기건화물선의 운임지수인 BDI는 연평균 7,068 포인트로 지난 2006년의 3,188 포인트에 비해 121%가 증가했다. 이와함께 원양정기선시황도 아시아-유럽항로의 컨테이너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도보다 다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미국 달러화에 대한 원화가치의 상승도 외항해운업계의 원화 매출액 증가에 기여했다. 미국 달러화에 대한 원화환율은 2006년 연평균 1달러당 955.51원에서 2007년 929.20원으로 원화가치가 상승했다.
이에 따라 2007년 영업이익은 2조72억원으로 지난 2006년 7,897억원에 비해 154.2% 증가하는 등 최고의 실적을 시현하였다.
하지만, 외항해운업계의 경상이익은 1조8,925억원으로 지난 2006년의 1조3,911억원에 비해 36.0% 증가했다. 경상이익 폭이 예상외로 저조한 것은 영업외비용의 대폭적인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2007년 영업외비용은 2조5,347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56.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와 함께 세후당기순이익은 1조7,002억원으로 지난 2006년의 1조1,712억원에 비해 45.2%가 증가하는 등 사상최대의 이익을 시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007년 외항해운업계의 해운원가는 30조6,879억원으로 전년도의 23조3,006억원에 비해 31.7%가 늘었다.
이처럼 해운원가가 크게 늘어난 것은 선박보유량 증가와 함께 각종 비용이 증가한데다 선박연료유 가격이 급격히 상승한데 따른 것이다. 연료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의 경우 2006년 4/4분기에 톤당 260달러에서 2007년 4/4분기 445달러로 72.2% 증가했다.

한편, 2007년말 현재 외항해운업계의 총자산은 31조3,350억원으로 지난 2006년의 23조7,255억원에 비해 32.1% 증가했다.
이는 외항상선대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2007년말 현재 국적외항선사들의 보유선박은 721척, 1,810만2,741G/T로 전년대비 19.8% 증가했다.
하지만, 외항해운업계의 자기자본비율은 2007년 38.7%로 전년도의 43.0%에 비해 4.3% 포인트 하락했다. 이처럼 자기자본비율이 줄어든 것은 선박확보로 인해 부채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2007년말 현재 외항해운업계의 부채총액은 19조1,885억원으로 전년도의 14조1,243억원에 비해 35.9% 증가했다. 이에 따라 외항해운업계의 부채비율은 평균 158.5%로 지난 2006년의 132.5%에 비해 26.0% 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한편, 외항해운업계의 부채비율은 우리 경제가 IMF 체제로 편입됐던 지난 2007년말에 7116.9%로 최고치에 달했었다.

이후 외항해운업계는 선대 구조조정과 경영내실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00년 840.9%, 2003년 556%, 2004년 235.9%, 2005년 170.6% 등으로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되었다.

이밖에도 2007년 외항해운업계의 해운수입 33조9,751억원을 미국 달러화로 환산하면, 365.6억달러로 전년도의 266.2억달러에 비해 39.4% 증가했다. 이는 2007년 연평균 기준환율 1달러당 929.20원을 적용한 것이다.

외항해운업계의 이같은 해운수입 규모는 2007년도 우리나라 상위 수출품목의 수출금액인 반도체 390.4억달러, 자동차 372.8억달러, 무선통신기기 304.6억달러, 조선 277.8억달러 등과 비교할 때 전혀 손색이 없는 규모로서 국가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외항해운업계의 해운수입은 지난 1972년 최초로 1억달러를 돌파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1997년에 사상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돌파한데 이어 2004년에 200억달러, 2007년에는 300억달러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00년 해운수입이 148.6억달러에서 2002년 126억달러로 줄어든 것은 해운시황이 하락한데다 한국상선대의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달러화에 대한 원화가치의 하락도 해운수입 감소에 일정부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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