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4-20 13:50

인터뷰/ 정영기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 교장

광양항 현장실습과 전문화된 교육과정 항만물류 인재배출 앞당길 것

국내 항만물류교육사에 새로운 획 그어



Q.광양의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 설립 배경과 운영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본인이 본교에 부임해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새로운 변화의 기회로 삼고자 명문고 육성을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 추진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지역사회의 학과 개편 요구와 더불어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학교 운영이 필요했습니다. 또 경제자유구역인 동시에 항만물류 거점 도시인 지역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학교 교육과정의 실현과 실업계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기회를 보장하고 자유로운 의사소통능력,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유능한 항만물류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했습니다. 본교는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특성화고에 맞는 세계와 미래 지향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입니다.
이에 따른 운영방법으로는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수업 실시와 상설 영어 회화반을 운영할 것이며, 수월성 교육프로그램을 적용, 항만 관련 실무에 관한 해외 연수 실시와 우수학생 특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단계별 영어 교육 실시, 영어 구사 능력 배양, 도구 교과 교육과 리더십 배양 교육을 강화할 것입니다.
아울러 각종 실습실 확충 및 학습기자재 현대화 사업을 추진해 항만물류정보시스템실과 항만물류자동화실습실을 확충하고 크레인 시뮬레이터 도입과 실습실 건물 증축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교육과정 컨설팅팀 구성


또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학교 발전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팀을 구성·운영하고자 합니다. 9~11명의 대학교수, 항만 물류 관련 전문가, 항만물류 담당 교사로 구성되며, 이들의 역할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문, 전문 교과서 및 교육 기자재 개발, 교사 및 학생 연수의 효율적인 방안 제시, 우수교사 확보와 사업의 타당성 및 평가 결과에 대한 자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학교 홍보팀을 운영하고, 우수교사 유치와 우수학생에게 기숙사비와 장학금 그리고 해외연수지원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본교생을 명문대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해 NSTC-K (Netherlands Shipping & Transport College-Korea)와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국내 항만물류 관련 대학과 협약을 체결, 학과 체험의 기회 확대와 대학교 특별 전형의 우대 혜택을 부여케 하고, 교재의 공동 개발 및 인적 교류 확대, 각종 시설 및 기자재의 활용, 전문 실무 연수 실시와 대학 입시의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진로 상담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취업 전략을 강화, 항만 관련 산업체 및 항만회사와의 연계교육 강화, 산학겸임 교사 활용, 맞춤형/주문형 교육과정을 운영 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자체·항만회사·학교 간의 협약을 체결, 항만 물류 관련 정보의 교환 및 각종 시설을 이용하고 현장 실습과 체험 학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항만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공무원 채용 및 항만물류회사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취업 관련 정보 제공 및 진로 상담을 강화할 것입니다.』

Q.해운 선진국의 항만물류교육 벤치마킹과 관련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특성화 고등학교로 학칙 인가 후 2006년 12월 15일 네덜란드 STC-R 에릭 히트 브링크 STC 대표이사와 본인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양해각서의 내용은 항만물류 특성화고등학교로서 관련 전문교육기관의 첨단 실습실을 공유하고 향후 학생 연수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추진에 STC-R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받기로 한 것입니다.
또 실험실습 및 시뮬레이터실 공동 운영에 관한 사항과 학부과정 학생 모집시 본교 졸업생에 대한 입학 특전부여에 관한 사항 및 본교생의 STC본교 연수지원에 관한 사항 즉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육기간, 숙소 섭외 등을 협의했습니다. 이와함께 본교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항(STC-K)과 기타 양교의 협력을 통한 상호 발전 방안, 교육과정 및 교과서 자료 수집 등을 협의했습니다.
협의한 내용에 따라 본교생 20명이 오는 8월 20일부터 2주간 네덜란드 STC-R에서 연수키로 했으며 전체적인 협의 내용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STC-R측과 양해각서 체결


Q.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의 교과과정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요.

『본교의 항만물류 특성화고등학교에 따른 과별 특성과 교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교에 부임한 후 특성화고등학교로 학칙을 변경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이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정상화였습니다. 각 과별로 가장 적정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앞으로 매년 5천만원씩을 투자, 항만물류에 관한 교과서를 개발해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만의 독특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입니다.
먼저 교육목표는 항만물류과의 21세기 국제통상, 물류, 항만, 운송, 유통, 무역 전반에 걸친 실무 중심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을 통해 국제화 시대를 주도할 항만 물류 관련 산업의 기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특히 물류운영정보시스템을 기획, 운영, 유지, 관리하고 항만물류의 운송, 보관 및 하역작업에 필요한 항만물류 시스템을 설계, 운영,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항만물류시스템과 물류운영정보관련 산업분야에 중점을 두어 교육할 것입니다.
관련교과는 본교가 최초의 항만물류 특성화 고등학교로 인가됐기 때문에 아직 교육과정이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관련 교과로 항만회계원리, 항만물류관리, 물류시스템 설계, 물류기기 운전실습, 항만물류마케팅, 무역업무, 실습, 물류정보시스템, 항만정보시스템,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항만자동화설비 등의 교과 교육을 준비하고 운영할 것입니다. 그리고 항만물류 고등학교에 맞는 전문교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졸업생 취업에 관련기관 협조 동참


Q.특성화 학교답계 졸업생에 대한 혜택도 부여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본교 졸업생의 진학을 위해 네덜란드 STC 대학과는 협약에 따라 본교 우수 졸업생에게 대해 특별 무시험 전형에 의한 입학을 보장할 것입니다. 동명대학의 관련 학과와 연계교육을 실시하고 특별 전형 입학을 협약하는 한편,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진학을 위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동일계 특별전형 확대 시행(3%에서 5%)으로 진학시 혜택이 주어질 것이며 더욱 확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본교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해 광양의 항만 관련 기관과 기업과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관련 기관으로는 광양시장,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이사장, 광양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KIT운영본부장, 대한통운 광양지사장, GICT 운영본부장, 동부익스프레스 전남지사장 등이 참여했습니다.
특히 본교를 졸업한 학생들을 위해 기능사 자격 취득 가능 연령을 19세에서 18세로 낮추는 문제에 대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본교의 3학년생이 기능사 자격을 취득해 졸업 후 취업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교 졸업생들이 물류관련업체, 선박운항회사, 항만부두 운영업체, 하역 및 보관 업체, 공무원 및 각종 해운항만관련 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 진로 지도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Q.해운물류업계, 해운물류당국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본교에 부임해 항만물류특성화고등학교로 학칙을 변경한 주요 목적은 국제적 의사소통능력을 지닌 항만물류 전문 기초인력을 양성하고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및 특별 프로그램으로 실업교육의 교육력 향상을 통한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항만물류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또 실무에 능해 현장적응능력이 뛰어난 항만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마련, 미래와 세계로 웅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반 시설의 부족과 교육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아 최상의 교육효과를 얻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관련 업계와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만난사람=정창훈 편집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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