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10-17 15:38
이광종 교수
약력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주)한남체인 대표이사
유통산업협의회 위원
(주)새시대체인 대표이사
현, 한국슈퍼체인협회 전무이사
유통개방 대책위원회 위원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1. ECR이란
ECR은 식품잡화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효용을 제공하기 위해 유통업체와 공
급업체가 상호밀접하게 업무협력을 하는 식품산업의 한 전략이다. 개별구성
요소의 효율성보다는 전 식품공급체계의 효율성에 중점을 둠으로써 소비자
들이 고품질의 신선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업체들은 총
시스템 비용, 제고, 그리고 물리적 자산을 줄일 수 있다.
ECR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비자만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업무제휴로서 유통업체와 공급업자가 함께 일하는 소비자반응중심의 시스템
이다. 정확한 정보와 고품질의 상품이 거래당사자들 내에서 그리고 당사자
들 간에 최소의 가치하락 또는 중단없이 생산라인과 소매점 계산대 간에 서
류없는 시스템을 통하여 흐른다.
ECR을 도입한 유통업체와 공급업자는 자신들이 식품공급체인의 효율성에 만
족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소비자가치의 창조없이 시간과 비용을 공급체인에
추가하는 거래관행에는 지원을 소홀히 하게 된다. 이들 기업들은 전체공급
체인의 간과비용을 가차없이 줄이기 위해 함께 협력한다. 그들은 조직 내에
서의 모든 활동이 소비자 효용에 보탬이 되는가 또는 그렇지 못한가 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하게 되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제거하거나 비용을
줄일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하게된다. ECR Working Group은 ECR전략을 간
단명료하게 표현하는 5가지 기본원칙을 개발하였다.
ECR의 기본원칙
1) 식품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가치(전체 체인에 걸친 비용절감과 함께 보다
나은 제품, 보다 나은 상품구색, 보다 나은 재고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끊
임없이 초점을 맞춘다.
2) ECR은 기존의 전형적인 Win/Loss관계를 Win/Win의 상호이익적인 업무협
력관계로 전환하여 발생하는 편익을 선택, 결정할 수 있는 헌신적인 선두기
업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
3) 효율적인 마케팅, 생산 및 물류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확하
고 시기적절한 정보가 사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외부적으로는 UCS표
준을 사용한 EDI를 통하여 거래당사자간에 흐르며 내부적으로는 컴퓨터화된
시스템에서 정보의 가장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필요한 상품이 필요한 시기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품은 생산/
포장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장바구니에 이르는 부가가치 창출과정을 극대화
하면서 흘러야 한다.
5) 공통적이고 일관된 실행평가 및 보상시스템은 잠재적 보상(증가된 수익
과 편익)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들 보상의 동등한 공유를 촉진하는 전체시
스템의 효과(즉, 비용절감, 자금활용도 향상을 통한 더 나은 가치)에 중점
을 두고 사용되어야 한다.
2. ECR은 단지 EDI인가 바코딩인가?
아니다. UCS산업표준을 이용한 상품식별과 EDI가 ECR의 필수요소이지만 ECR
의 핵심인 공급업자와 유통업체의 결합을 통한 변화없이는 ECR의 효과에 한
계가 있다는 사실은 경험으로부터 알 수 있다. 비효율적인 업무처리의 자동
화는 복잡하며 효과적이지 못하다. ECR은 면저 업무처리를 효율화시키기 위
해 리엔지니어링에 초점을 맞추고 그 다음에 낭비적인 시간과 비용을 더 감
소시키기 위해 아주 적은 비용으로 이들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이다.
3. ECR은 EDLP와 같은 것인가?
아니다. ECR원리를 적용한다는 것은 소매업자가 소비자에 대한 가격정책을
변경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소매업자는 적절한 적용과 소매업 형태
에 효율적임이 증명된 EDLP((Everyday Low Price)전략이나 판매촉진에 도
움이 된다고 믿는지도 모르는 ECR로부터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ECR협력은 이미 실행된 거래 및 소비자 판촉방식을 다함께 수정할
것이다. 도매업자 또는 소매업자가 경쟁력 있는 평균구매비용을 유지하기
위해 과다한 재고를 비축해야 하는 가격 인센티브는 줄어들 것이며 일관된
판매가격 및 매매대금지급의 분할과 같은 대안으로 대체될 것이다.
4. ECR의 이점
ECR의 이점은 1백억달러 정도의 건식품 공급창고에서의 총절감액과 같이 실
질적이다. 전체 판매량의 약1/4을 차지하는 이부문에서의 절감은 다른부문(
냉동, HBC, 잡화, 낙농)에서, 더 좁게는 부패하기 쉬운 상품부문에서도 발
견할 수 있다. 공급체인의 잠재적 총절감액이 3백억달러를 초과하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왜냐하면 식품공급체인은 모든 비용절감과 재정절감을 궁극적
으로 소비자에게 되돌려 주는 매우 경쟁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반잡화 부문에서 나타났던 QR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ECR의 주된 수혜자는 소비자이다. 이것은 대체적인 업종인 소매상
과 도매상에 대한 시장점유율의 감소를 줄이기 위한 전통적인 식품업종과
대규모 소매상 및 도매클럽 간의 가격차별화와 상당히 밀접하다.
식품공급체인의 재고는 상품이 포장단계에서 판매대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빨리 이동하기 때문에 줄어들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건식품의 경우 1백4
일의 공급기간을 61일로 단축시킴으로써 공급체인 재고율을 41%로 감축시킬
것이다.
ECR을 통해 달성한 비용절감은 체인전체를 통한 비용절감과 재고 및 고정자
산의 생산성 증가에 따른 재정절감의 결과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익
을 얻기 위한 4가지 전략은 보고서에서 정의가 되었으며 자세히 논의되어
있다.
ECR 전략: 재고 및 스페이스 생산성 제고, 시간 및 비용의 최적화, 전체시
스템 효율성 증대, 신상품 개발 및 광고활동극대화 등을 목표로 한 것이다.
ECR에서의 건식품분야의 절감-평균소비자가 가격대비(%)
▷ ECR의 효과
평당매출 및 총이익증대, 재고회전율 향상, 도·소매업자의 발주 자동화,
점포지공 물류, 기회손실방지, 거래협력업체/유통업자의 재고량 감소, 제조
업자-도매업자-운송업자의 효율성 제고, 조기구매 및 거래협력업체 재고감
소, 상품손실감소, 상품가치개선 등을 가져다 주며, 고비용 저효율을 저비
용 고효율로(유통 리엔지니어링) 변환시켜 준다.
이러한 눈에 보이는 이익 외에 소비자, 유통업체, 공급업자에게 돌아가는
보이지 않는 주요한 이익이 있다. 이러한 이익들은 너무 주관적이라 측정할
수는 없지만 시스템 참여자와 비전통적인 식품소매업체간 경재의 차이를
심화시키기 때문에 시스템 참여자에게는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5, ECR 수반요소
ECR은 많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중 많은 부분이 식품산업분야내에
서 개발되어 왔다. 다른 요소들은 일반잡화산업의 QR(Quick Response)과 제
조업 분야의 TQM(Total Quality Management)과 같은 다른 산업의 전략을 식
품산업에 적용한 것이다.
오늘날 식품산업분야나, 다른분야에서 ECR이 사용되지 않는 곳이 없다. 유
통업체와 공급업자가 그들의 현황과 향후 2년에서 4년에 걸쳐 해야 하는 그
들의 목표를 평가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ECR요소는 2가지 측면-최상의 실
천구현(Best Practices Implementation)과 완전한 ECR구현(Full ECR Implem
entation)으로 나뉘어져 왔다.
완전한 ECR구현은 최상의 실천구현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선두기업에 의해
현재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거나, 개발중이거나 계획중인 요소들을 포함
한다. 현재의 최상의 실천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데 걸리는 2년안에, 이들
요소들은 산업전반에서 1995년~1996년 사이에 구현될 새로운 최상의 실천경
향이 되어 충분히 구현될 것이다.
최상의 실천구현은 모든 식품공급업자와 유통업체에 의해 2년안에 달성될
수 있다. 모든 요소들은 몇몇 공급업자 또는 유통업체에 의해 오늘날 실행
되고 있다. 완전하게 구현된다면 이 최상의 실천구현은 총 ECR산출비용의 2
/3를 절감할 것으로 추산되지만 산업분야내 결정적 집단의 결여로 오늘날
이러한 절감을 달성할 수 있는 곳은 하나도 없다.
결정적 집단의 문제는 요소를 구현하는 거래상대방의 수가 상당수에 이를
때까지는 업체에게 돌아가는 이익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 자신의 공급업체 대부분이 DEX에 대한 능력을 갖출 때까지 DEX/UCS에 대
한 투자로부터 이익을 거의 얻지 못하는 소매업체, 공급업체가 바코드를 사
용할 때까지는 입고상품의 스캐닝에 대한 투자로부터 거의 이익을 얻지 못
하는 도매업체, 또는 고객이 연속적인 상품보충을 이용할 때까지는 연속적
인 상품보충에 대한 투자로부터 생산능률개선의 이익을 거의 보지 못하는
공급업자와 같이 결정적 집단의 문제에 대한 예는 상당히 많다.
전문가들은 만약 거래상대방의 1/4 또는 1/3이 하나의 요소로 구현하고 있
다면 결정적 집단은 주요이익의 1/2 또는 2/3는 달성되고 있다는 생각을 갖
고 목적달성을 위해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6. 비용
불행히도 ECR은 구매할 수 있는 정밀하고 단순한 패키지가 될 수 없다. 그
러나 다행히 한부문에 대한 중점투자(시대에 뒤떨어진 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제외하고)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2년에서 4년에 걸친 연속적
인 투자증가계획이 필요하다.
이들 각각의 투자가 만일 총체적인 ECR전략의 일부분으로서 이루어진다면
우수한 자본회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에 있어서, 초년도의 적당한 투자자금은 향후에 자생적인 자
금조달계획을 야기시킬 것이다. 미래의 자본지출을 위한 자금은 재고감소와
비용절감으로부터 만들 수 있다. 몇몇 기업들은 어떤 대규모 자본투자 없
이도 공급/유통업체 합동의 트럭적재, 조정 및 삭감개선 프로젝트에 관한
활동노력을 통해 판매액대비 0.3%의 비용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
었다.
많은 기업이 ECR을 채택하는데 따른 큰 비용은 자금투자비용이 아니라 실은
인건비일 것이다. 문화적 변화는 사람들이 친숙한 습관, 관행을 포기하고
새로운 것을 채택해야만 할 때 힘든 것이다.
이것은 모든 수준에서의 교육과 훈련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필요로 하고,
조직적 보고체계와 책임의 구조적 변화 그리고 사업단위 및 개인별로 새로
운 성과측정이 필요할 것이다.
7. ECR의 도입방법
ECR을 시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 3가지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것
이다.
1) 변화의 풍토를 조성
대부분의 기업의 경우, 공급업자 혹은 고객을 적으로 보는 내부의 시각을
동반자로 변화시키는 것이 ECR의 어떤 부분보다도 어렵고 훨씬 더 오래 걸
린다.
ECR을 위한 최적의 풍토를 조성하는데는 새로운 성과측정 및 보상시스템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대화와 교육을 필요로 한다. 이로써 무엇보다도 자신들
의 언행을 통해 변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언약을 일관되게 수행할 수 있는
조직상층부의 강력한 지도자가 필요하게 된다.
이 보고서는 내부교육 및 대화과정을 출발점으로 규정하고 있다. 산업회의
나 출판물 또한 업체들에게 ECR전략의 내부송용을 가속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유익한 수단을 제공할 것이다.
2) 초기 ECR 동맹을 위한 동반자 선택
대부분의 기업들은 둘에서 넷 정도의 협력업체를 가지고 ECR을 시작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협력관계 양쪽의 각 기능별 선임대표자가 ECR을 어떻게 시
작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위해 참석하는 하루의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시작되는 것이다. 뛰어난 자본회수가 증명된 바 있는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
하기 위해 둘 내지 셋의 합동작업반을 설치한다. 즉,
·송장오류의 제거
·화물적재와 공차요율성의 개선
·손실감소
·벤더관리하의 지속적인 상품보충
이들 프로그램의 성공은 신뢰와 자신감을 갖게할 것이고 보다 민감한 사업
이슈로 옮겨갈 필요기준을 야기시킨다. 이러한 과정은 시간이 걸리고, 또한
개방된 비적대적 환경에서 많은 주요이수를 논의하기 위한 충분한 신뢰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아마도 9개월에서 12개월의 지속적인 노력이 들어간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 수 있다.
3) ECR 지원을 위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
ECR의 효과는 특별한 정보기술투자없이 성취되지만, 강력한 정보기술능력을
가진 기업은 다른 기업에 대해 명백한 경쟁우위를 확립할 것이다.
ECR에서 방향을 이끌어 가는 기업들은 5년이내에 자신과 자신의 거래업체를
연결하며 거의 서류가 필요없는 완벽하게 통합된 정보시스템을 예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인원 수를 줄임과 동시에 경영을 제외한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의 창조적 개발에 사람들이 자유롭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
수많은 상품보충기능을 운영할 것이다.
▷ ECR 정보기술에 의한 제품의 보완 활동모델
8. ECR 구현에 있어서의 장애요인
ECR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주된 장애요인은 기술력이나 재정측면이 아니라
조직측면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강력한 리더쉽과 CEO(Chief Executive
Officer)의 위임이 없다면 ECR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
직 CEO만이 추진을 가로막는 조직의 장애요인을 없애고 새로운 업무관계를
이끌어 갈 고객, 공급업자 그리고 브로커로 이어지는 다리를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들 조직의 장애는 문화적 그리고 기능적인 것이다. 각 기능이 따로따로
작용하고 독립적으로 평가되는 전통적인 수직하향식 조직구조는 기능의 경
계부분이 상호교차하는 ECR에서는 가장 큰 장애요인이다. 전체시스템을 주
시하는 사람은 없는 반면, 모든 사람들은 시스템의 개별부문의 효율성에 중
점을 두도록 조건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가시스템
또한 주요 장애요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시스템의 문제는 ECR에서 표출되는 전형적인 이슈인 포장사이즈
의 축소와 같은 예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현재의 평가시스템을 가지고 포
장사이즈 축소의 이익을 예상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공장경영자는
더 높은 노동비용, 제품관리자는 더 높은 포장비용, 도매창고 관리자는 높
은 선별관리 인원비용, 점포경영자는 높은 재고관리 인원비용 때문에 불가
능하다고 말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포장사이즈를 반
으로 줄이고 평균소매재고를 30~40% 감소시키는 SKU로의 점진적 전환은 다
른 단계에서의 추가비용 보다 더 많은 상품에 부과되는 총비용을 감소시킨
다. 즉, 투자에 대한 총시스템 회수금액이 증가한다.
ECR의 구현에는 새로운 평가시스템이 요구된다. 많은 ECR전략의 구현은 다
른 영역의 준최적화(Sub-Optimization)를 필요로 한다. 비금전적 평가는 보
다 활용적이기 때문에 점점 더 중요해 질 것이며, Activity Based Costing
과 같은 개선된 비용시스템은 완벽한 경영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더욱 더
정확하고 활용적인 수익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9. 기업의 ECR 지원방법
ECR의 총체적 이익은 그 기업의 대다수 공급업자 혹은 고객의 활발한 참여
없이는 어떤 기업도 실현하지 못한다. 많은 기업들이 1대1협력관계에서 자
신의 거래상대방과 중대한 업무진행을 하는 반면에, 산업계 전체에서의 수
행은 ECR이익의 구현과 인식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산업은 1994년말까지 완전한 최상의 실천구현목표를, 1996년말까지는 완전
한 ECR구현의 목표를 정해야 한다. 이들 목표는 달성할 수 있으며, 많은 기
업들이 짧은 기간동안 이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유통업체와
공급업자 CEO로 구성된 ECR산업합동위원회의 창설을 제안하였다. 위원회는
모든 식품거래관련협회의 후원을 받으며 식품공급체인 전체에 걸쳐 ECR수용
을 가속화하고 촉진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위원회와 분과위원회에 다음의 4가지 주요활동이 제안되었다.
·ECR의 인식제고와 구현방법개발을 위해 매년
·ECR회의 개최는 ECR을 도입하려는 기업에 대해 구현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구현상의 공통문제점을 피할 수 있도록 최상의 실례를 개발하고 공표
·ECR의 이익을 확인하고 새로운 사례를 개발하기 위해 시범프로젝트를 후
원
·개발 및 구현비용을 절감하는 표준구현시스템 개발
10. ECR 구현효과
변화는 항상 기회와 위험부담이라는 두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다. ECR은 공
급체인경제에서 의미심장한 변화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개별참여자의 경
쟁적 위치라는 관점에서 볼 때 ECR을 일찍 도입하는 업체들은 여타 업체에
대해 훨씬 더 경쟁적 우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CR협력관계는 소비자에
게 절감을 주고 ECR전략 적용에 실패한 업체로부터 시장점유율을 늘리면서
수많은 공급체인을 통과할 것이다.
변화의 정도는 일반잡화산업에서의 QR의 빠른 보급에서 본바와 같이 어떤
사람의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다. 지난 5년동안 QR을 일찍 도입한 Wal-Mart,
J.C.Penney 그리고 Dillard와 같은 소매업체와 VF Corporation, Levi-stra
uss 그리고 Haggar와 같은 제조업체는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후퇴
의 불상사는 QR을 반대하고 전통적 사업관행으로 나아간 많은 업체들에게
일어난다.
식품공급체인에 있어 업체들은 실질적으로 세가지 그룹으로 분류될 수 있다
. 최상의 실천요소의 일부를 이미 구현하고 있거나 1994년에 최상의 실천구
현에 도달하기 위해 계획하고 있는 그룹, 그리고 1994년에 최상의 실천구현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그룹 등이다.
초창기 도입업체는 구현을 시작하는 거래상대방들보다 더 많이 수행된 투자
로부터 회수가 증가하는 것을 깨닫기 시작할 것이다. 그들은 1996년 목표
이전에 ECR의 나머지 요소를 개발하고 구현함으로써 그리고 공급체인을 위
한 새로운 최상의 실천을 구축함으로써 리드쉽을 유지할 것이다. 만약 모두
가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들은 자신의 절감액 상당부분을 소비자에게 되
돌릴 것이며 산업평균보다 훨씬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다.
소매업자든 도매업자든 공급자든 혹은 프로커이든 이들 업체들은 1990년 중
반 산업의 선두주자로 나타날 것이며, 약한 경쟁자를 흡수하고 산업의 합병
을 촉진함으로써 ECR의 확산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두번째 그룹은 가격과 마진에 대한 압력을 증가시키는 선두기업처럼 ECR로
부터의 모든 이익을 인식하지 못하겠지만 많은 것을 인식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구현에는 개발비용의 대부분을 투자한 초창기 도입업체보다 비용이
더 적게 들어갈 것이다. 그들은 ECR산업합동위원회의 작업을 끌고갈 수 있
으며 그들 자신의 구현을 촉진하기 위해 정보통신사업체(Third Party) 소프
트웨어 및 서비스 공급업자로부터의 제안을 수용할 수 있다.
세번째 그룹은 ECR의 구현은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하거나 출발이 너무 늦어
서 1994년말에 최상의 실천구현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업체들을 포함한다.
앞의 두 그룹이 가격과 마진에 대한 압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이 그룹은 상
대를 따라 잡기 위한 자금투자의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것이 어려워져 199
5년까지 심각한 경쟁적 손실을 보게 될 것이다. 이들 업체의 대부분은 1990
년대 중반에 가속화될 산업내 합병에 따라 흡수되거나 운영을 중단할 것이
다.
11. ECR기술의 어려움을 연구해 보자.
다음 항목들은 업무를 함에 있어서 ECR실행의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풀이한 항목들이다.
● 우선 각 기술의 단계를 평가해 보라. 기술의 역랑은 있는가? 그것이 ECR
의 최상의 업무를 뒷받침 하는가? 어떠한 핵심적인 기반의 변화가 필요한가
? 체크리스트는 평가에 필요한 틀구조를 제공하기 위해 제5장에 나와 있다.
또한 UCC에 의해 출판된 ‘UCC기반구조안내’는 전기적인 정보처리 묶음의
특별한 응용을 규정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어떤 핵심기반기술이 사용되고 그것이 사업의 운영에 어떻게 응용되는가
를 정보의 흐름과 같이 물류의 흐름을 도표화하라. 이러한 기술적인 요소들
이 적절히 접목되었는가? 그들은 정확히 제품의 흐름을 실제로 반영하는가?
● ECR 최상의 업무에 관한 추천을 이용하여 어떠한 사업 응용요소(단계3)
가 자회사의 조직에 가장 이득이 될 것인지를 결정한다. ECR실용위원회는
이러한 노력에 필요한 안내 지침서와 체크리스트를 출판하고 있다.
● 사업의 진행 및 틀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서 단게 1~3에 기초한 개정된 E
CR프로세스를 정의하라.
● 현재 사용중인 기술과 ECR 최상의 추천된 업무사이의 갭이나 실현가능한
공유 부분을 규정하라. 예를 들어 회사는 바코드가 찍힌 케이스라벨을 스
캔 가능한 형태로 찍어 내지만 케이스는 선적이나 수취시에는 절대로 스캔
되지 않는다.
● ECR 기술의 차이를 없애는 활동 계획을 개선시켜 나가라.
12. 주요기술의 성공 요인들
ECR 환경에서 적용되는 기술의 요소들은 조직이 공급체인을 통해 사업을 효
율적이고 효과있게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효율성을 얻기 위해
다음 같은 것들이 요구된다.
1)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의 존재
사업의 프로세스를 완결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는 특히 사업적인 이벤트가
생겼을 때 정확하고 항시 이용가능하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예: 파렛트, 일련번호, 생산품양, 화물표시 등과 같은 정보는 전기적으로
선적통지서를 택배물류업자에게 하게 되는데 이것은 공급자가 선적을 확인
하고 트럭의 문을 닫을 시점이다. 프로세스에서 이러한 정보를 너무 빨리
내놓게 되면 상품의 규격이 바뀔 때 공급자가 택배물류업자에게 정보를 제
공할 수 없게 된다.
2) 여러 정보들을 시기 적절하게 공급망을 가로질러 효율적으로 옮기는 능
력
만약 이러한 정보들이 시간에 제대로 맞추러 거래하는 상대자에게 제공되지
않으면 단순한 데이터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적시에 알려져야 하는 정보
흐름의 경로요소는 다음을 포함한다:
- 정보를 거래 상대자의 사업프로세스와 응용으로부터 추측한다.
- 업계의 기준 즉, 등록코드, 바코드 등록, 전기적인 데이터교환(EDI)에 따
라 정보를 포맷한다.
- 관련된 전기적인 정보를 직접적 연력과 부가가치네트워크(VAN)를 포함하
여 사용가능한 몇몇가지를 대체하고 경로를 통해 전달한다.
- 관련이벤트를 촉발하기 위해서 정보를 받는 거래상대자의 사업프로세스와
응용에 의해 정보를 접목한다.
예: 크로스 도킹분배법을 손쉽게 운영하기 위해서 공급자는 택배물류업자에
게 바코드를 매긴 일련의 선적 컨테이너 라벨이 표시된 팔렛를 제공하고 팔
렛의 내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담은 선적통지를 발송한다. 팔렛이 전기적
인 선적통지에 앞서 택배물류업자의 기지에 도착하게 되면 택배물류업자는
물건의 수급을 효율절으로 진행할 수 없게 된다.
3) 공급체인사업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뒷받침에서 정보를 즉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만약에 생산품을 수급하는 거래상대자가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용하
지 못한다면 제공된 전산자료는 단순한 데이터일 것이다.
예: 지속적인 보완프로그램에서 최대의 이익을 얻으려면 공급자는 택배물류
업자의 생산품의 움직임을 재빨리 분석할 줄 알아야 하고 완결을 위해 적절
한 보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공급자가 시간적으로 지연을 하
게 되면 택배물류업자는 전형적인 지속적 보완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것보다
더 높게 재고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13. ECR 기술의 결론
1992년 중반, 미국내 산업의 선두기업들이 Efficient Consumer Response Wo
king Group이라는 합동조사반을 창설하였다. 이 조사반은 기술변화와 기업
경영변화를 통해 산업이 달성할 수 있는 비용과 서비스의 개선가능성을 측
정하기 위해 식품잡화 Supply Chain의 조사업무를 부여 받았다. ECR의 원리
를 도출하는데 있어, 조사반은 QR의 개념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는 일
반 잡화 소매점과 같은 타산업의 경험를 참고로 했다.
ECR은 거래 당사자간 결합과 협력을 통해 Supply Chain 내에서 비용절감의
기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 시스템이다.
기술의 빠르고 지속적인 변화는 ECR실행에 있어 성공할 가능성과 동시에 위
험부담도 주게 된다. 핵심기반기술(단계2)에 지원과 주의를 집중하게 되면
하드웨어/소프트웨어시스템(단계1)이나 사업운용(단계3)에서 변화의 위함을
줄이게 된다.
기준코드위원회는 핵심기반기술과 관련된 기준들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제
공한다. ‘UCS기반구조안내’는 ECR 사업기능과 특별한 EDI 요건들을 잘 맞
우는 유용한 도구이다. 모든 거래상대자들이 일반적인 정보교환 역량을 사
용할 때 성취가능한 이득은 예외적으로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다. 초기에 기
준을 적용하고 고수하는 것은 각각의 테크놀로지(기술)를 실제적으로 적용
하고 규정하는 것을 돕는 핵심기반기술 전문가들을 포함해야만 한다. 또한
전기적인 데치터교환 변역 소프트웨어 같은 ECR최상의 업무 전체에 걸친 일
반적이거나 공유되는 테크놀로지(기술)서비스는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하
고 뒷받침 되어야 한다. 정보시스템의 지지구조의 조직적인 변화는 ECR최상
의 업무를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의 기구들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ECR의 80%는 인적자원, 정책, 프로세스라고 하지만 어떠한 조직의 ECR이득
을 성취하는데에는 테크놀로지(기술) 기구들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ECR의 구현은 미래의 유통산업을 성공의 길로 이끄는 중요한 시스템
이며, 글로벌시대의 무한경쟁시대에 유통사장개방과 더불어 다국적 유통기
업들이 할인업태 등 신업태 쪽에 속속진출하여 옴에 따라 이에 대한 적극적
인 대처는 제조업과 유통업체의 공존연합전략인 제판동맹을 실현함으로써
매출의 증가와 소매가격 인하를 실현하고, 더 나아가 세계속의 기업으로 자
리를 구축할 것이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