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8-29 00:00

[ 항만물류센터 기업유치 적극 나서야 한다 ]

해운·유통·제조업체… 항만물류 중요성 부각시켜야

신항만등이 본격 가동되는 2천년이후에는 우리나라 항만은 종합물류기지로
서 수출입화물의 조달, 생산, 유통 및 판매, 국내화물의 집화 및 분배, 집
배송, 국제무역거래, 상품전시회 등이 이루어지는 산업활동의 거점이 될 것
으로 보인다. 따라서 범정부적으로 항만물류센터 및 유통센터 입주업체 유
치활동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

세계적으로 항만이 상품의 유통 및 판매거점으로 활용되는 추세가 가속화되
고 있고 대외 교역활동이 항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등 항만의 물류거점
기능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 항만들은 지정학적으로 동북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데다
생산거점이 내륙에서 항만인근으로 이전되고 있는 등 항만물류센터의 역할
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주요 생산공장들이 내륙에 위치한 경우 수출입화물의 내륙
운송비는 도로시설 부족에 따른 교통체증으로 인해 심화될 우려가 커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있다. 그 일환으로 대규모 화
물량을 유발하는 생산시설은 항만인근에 건설되도록 추진되고 있기도 하다.

이같은 측면에서 현재 개발되고 있거나 개발예정인 신항만은 항만시설 및
보관시설을 위한 부지를 비롯해 대규모 공업단지가 조성될 수 있는 충분한
배후부지를 확보하고 항만에서 종합적인 물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대규모
물류단지를 확보하는 동시에 화물의 유통 및 거래, 회의 등을 위한 산업지
원 시설등이 입주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대규모 물류단지 학보
항만인근의 공업단지에서 생산돼 수출되거나 국내로 출하되는 제품과 생산
을 위해 수입되는 원자재 및 부품 등의 처리를 위한 항만시설, 하역시설,
보관시설 등을 비롯해 이들 화물의 유통 및 가공, 판매, 전시 등을 수행하
는 물류센터를 확보해 나가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지금까지 화물처리에 중점을 두었던 항만의 유통기능이 점차 무역 및 상거
래와 일체화됨으로써 항만은 제품의 유통기능에 있어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
하게 된 것이다.
과거 항만은 원료수입을 대상으로 하는 공업항적 기능과 일반화물과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상업항적 기능이 혼재되어 있었으나 최근 상업항적 기능이
부각되고 있다. 상업항으로서의 항만은 최종소비자를 목표로 하는 제품의
유통기능을 수행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만의 유
통기능은 항만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이
다.
현재 우리나라 항만은 항만내에 물류센터 및 유통센터라고 할만한 시설이
태부족해 상품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가공, 조립, 포장, 라벨 및 상표
부착등의 유통활동과 견본 전시 및 판매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장소가
전무한 상태이며 항만구역 자체가 자유항 또는 자유무역지대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화물의 통관, 보세운송 등과 관련해 세제상 혜택이 없어 기업을
유치하기 매우 어려운 형편이다.

세제상 혜택없어 기업유치 애로
다만 금년들어 국유인 일반부두를 임대해 운영하는 부두운영회사(TOC)제를
도입, 시행하고 있으나 이들 임대부두는 화물을 처리해 보관하고 내륙으로
이송하는 단순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머무르고 있을 뿐 화물의 집화 및
분배를 수행하는 물류거점, 제품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유통거점, 항만
과 내륙간의 집배송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한편 광양항, 군장항, 목포신항, 아산항, 가덕도항 등과 함께 개발이 진행
되고 있는 신항만의 경우 개발계획 수립시부터 항만배후에 충분한 배후부지
를 조성해 이를 물류센터, 유통센터, 집배송센터, 상업시설, 화물정보센터
등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이들 신항만이 본격 가동하는 2천
년 이후에는 항만은 종합물류기지로서 수출입화물의 조달, 생산, 유통 및
판매, 국내화물의 집화 및 분배, 집배송, 국제무역거래, 상품전시회, 금융
서비스 등이 이루어지는 산업활동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항만에 설치되는 물류센터 및 유통센터에 입주가능성이 높은 해운업
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관련업체 등을 유치하려는 노력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팀의 자료를 중심으로 한 물류센터 유
치가능업체를 검토, 진단해보자.
우선 해운업체의 경우를 보면 최근 해운업체들은 정기선사를 중심으로 규모
의 경제를 통한 운송비 절감을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운항, 전략적 제
휴를 통한 서비스 항로의 범위와 빈도 확대 등에 주력하면서도 이에 따른
막대한 자본투자와 운송스케줄 관리의 복잡성을 피하기 위해 모든 항만에
직접 취항하기 보다는 지역별로 입지적 조건이 양호한 항만을 거점으로 해
이를 중심으로 개별국가로 환적운송하는 수송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지적이
다.
또 화물유치를 위해서도 선사들은 지역별로 거점항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
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별로 거점항만에 전용터미널 및 물
류센터를 확보함으로써 화물처리에 있어 신속, 정확성을 유지해 나가고 현
지의 내륙운송업자, 내륙물류기지와의 연계를 통해 집화, 분배, 집배송, 유
통 등의 종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해 화물유치에 나서고 있다. 정기선사
들의 이러한 움직임을 고려할 때 항만개발계획 수립에 있어 국적선사는 물
론 외국선사를 유치할 수 있도록 화물처리시설 및 물류단지 조성에 있어 적
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신항만이 개발중이거나
개발계획이 수립돼 있어 항만내 배후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선사들을 유
치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적선사 또는 국적선사 제휴그룹
한편 우리나라 신항만의 유치대상 선사로 외국선사로만 구성된 제휴그룹 보
다는 국적선사나 국적선사가 포함된 제휴그룹들의 참여가능성이 높다고 판
단된다. 즉 국적 3사인 현대상선, 한진해운, 조양상선과 이들이 포함돼 있
는 제휴그룹의 DSR-Senator, K-Line, Yangming등이 유치가능성이 높은 선사
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개발이 거의 완료되고 있는 부산항 4단계 및 광
양항 1단계에 전용터미널을 운영 예정인 OOCL, Zim등의 선사들도 유치가능
성이 높은 선사로 꼽을 수 있다는 분석. 또 우리나라 항만에 취항회수가 적
은 글로벌 얼라이언스, 머스크/시랜드, 그랜드 얼라이언스 등에 속해 있는
선사들도 독자적인 필요에 따라 우리나라 항만에서 유치할 수 있다는 것이
다.
한편 항만과 내륙지역의 하주간을 공간적으로 연결하는 내륙운송업체들도
항만물류센터를 이용할 가능성이 크지만 유럽의 경우 내륙운송업체가 항만
에 물류센터를 건설해 운영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우리도 이와 다르지 않
다는 분석이다. 다만 항만내의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내륙에 물류
부지를 조성해 물류센터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는 있다는 것.
우리나라 창고업의 경우는 지금까지의 화물보관기능을 전담하는 것에서 벗
어나 화물을 신속하게 유통시키는 유통창고로서의 변신이 필요하다고 전문
가들은 밝히고 있다. 유럽의 경우 창고업체들이 보관을 비롯해 가공, 조립,
유통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상품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고 내륙수
송서비스까지도 제공하는 등 전문물류업체로서 활동하고 있는데 , 이들의
창고운영에서 우리나라 창고업이 나아갈 바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나라 창고업체도 부지확보가 어려운 내륙보다는 항만을 근거로 해
전문물류업체로서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창고시설의
확보와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 창고업체의 경우 극소수를 제외하고 자본금이나 영업실적, 경영
규모면에서 영세하고 서비스 및 기술개발 능력이 취약해 개별적으로 물류센
터에 투자해 운영하기에는 매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중소창고업
체들이 협동조합 또는 컨소시엄, 전략적 제휴, 업체간 합병등을 통해 공동
물류회사를 설립하는 경우 물류센터의 건설 및 운영에 참여하는 것은 그다
지 어렵지 않으며 이러한 공동물류회사를 항만내 물류센터로 유치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공동물류회사 설립 참여
국제복합운송의 발달은 값싸고 품질좋은 제품은 세계시장 어디든지 판매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가격이나 지명도가 높은 상품은 전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상품의 전세계적 판매양상에 의한 수입의 증가는 백화점, 전
문할인점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또 이들 유통업체 스스로
기획, 발주해 해외생산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경우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선진국의 유통업체들은 성장성이 높은 개도국으로 이미 진출했거나
아니면 해외진출을 활발히 추진중에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 외국유통업체의
진출이 급증하고 있는데, 프랑스의 까르프가 국내에 진출하여 운영중에 있
으며 일본의 스미토모사는 유공해운과 제휴해 양산에 유통센터를 조성하려
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밖에 국내에 진출한 외국의 유통업체를 보면
프라이스클럽, 한국마크로, 미국의 제트로사, 웨트로사, 플레밍, 일본의 미
쓰코시, 이토요카도, 소니코, 일본유통등을 들 수 있다.
또 국내 유통업체의 활동을 보면 신세계 백화점이 지난 93년 디스카운트스
토어인 E마트를 개범하면서부터 시작된 할인점의 등장은 회원제 창고형 할
인점인 프라이스 클럽, 킴스 클럽등이나 디스카운트스토어를 중심으로 날로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국내의 주요그룹들은 모기업이나 그룹전체의 물류
및 유통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행하기 위해 모회사가 출자해 물류자회
사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실례로 현대물류(현대그룹), 한솔CSN(한솔제지)
, 용마유통(동아제약), 제트라인(대농그룹), 두산농산(두산그룹), 융지유통
(대웅제약) 등은 택배사업 진출, 공동배송의 실시, 배송센터간 물류시스템
구축등을 통해 물류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같은 국내 주요 그룹, 외국 유통업체등의 국내유통시장 진출은 유통산업
에 있어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의 예로서 최근 유통
업계에서 나타난 가격파괴 전략을 들 수 있다. 상품의 가격파괴에 불구하고
유통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선 물류비용을 줄여야 하며 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해선 상품의 유통과정에 나타나는 모든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 작업의 중
복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억제하고 도심에 위치한 다수의 점포에 대해 수배
송이 편리한 장소를 유통거점으로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
특히 많은 상품을 국내에서 조달할 수 있는 국내유통업체보다 상품의 대부
분을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왹국유통업체의 경우 물류 및 유통의 효율화
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외국유통업체는 상품수입에 따른 해상운송비를 부담하기 때문에
상품의 유통과정 및 수배송 등에서 그에 해당하는 비용을 절감해야 하기 때
문이다. 따라서 상품을 수입하는 항만에서 하역 즉시 상품을 물류센터 및
유통센터로 이송해 분류, 포장, 가공, 라벨 및 상표부착등의 작업을 거친
후 그곳에서 전시해 판매하거나 시내할인점에 비송함으로써 상품의 물류 및
유통과정, 수배송에 따르는 비용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국 유통업체 입주 유리
특히 국내 유통업체보다는 외국의 유통업체가 항만에 입주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막대한 자본력과 세계적인 체인망을 가진 미국의 K-Mart, Wal-Mart, 시어즈
로박, 일본의 미쓰코시 등의 대형유통업체의 경우 해송을 통한 대량수송에
의해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 종합도소매업, 백화점업
, 창고형 할인점 등의 업종으로 우리나라 시장에 신규진출을 도모하는 유통
업체는 부지확보가 어려운 대도시의 도심이나 내륙에 자리잡기 보다는 항만
의 유통센터에 입주해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이밖에도 규모가 크지
않은 유통업체들도 물류센터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경우 비용절감의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최근 세계적인 대기업들은 생산원가의 절감, 물류활동의 효율화, 원자
재 조달의 용이성, 해외판매거점의 확보 등을 이유로 적극적인 해외진출에
나서고 있다. 제조업체의 해외진출은 해외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것과 판
매지사를 설립하는 두가지 양태가 있는데 이러한 해외생산 및 판매에 따르
는 물류활동을 한 장소에서 수행할 수 있다면 경제적인 이점은 매우 크다는
판단이다. 즉 생산공장에 필요한 부품과 원자재를 수입하거나 생산된 제품
을 수출하는 경우, 현지시장에 제품을 출하하고 유통, 판매하는 경우에 발
생하는 물류활동을 동시에 한 장소에 수행하는 것이다. 이처럼 부품 및 원
자재의 수출입, 완제품의 유통 및 판매를 동시에 수행가능한 곳으로 항만이
가장 적합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국내의 대기업들은 항만인근에 제품창고나 부품창고를 설치해 부품관리 및
완제품유통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예를 들면 현대그룹의 경우 현대석
유화학이 대산공장에 제품창고를, 현대정공은 울산공장에 부품창고를, 현대
자동차는 울산ATM자동차공장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그룹은 삼성석
유화학이 대산공장에 자동창고를 설치했고 대우그룹은 최근 군산에 자동차
공장 건설에 병행해 전용부두 및 부품창고를 건설했다.
또 항만인근에 위치한 공업단지들의 부품수요나 완제품 수출에 따른 물동량
도 매우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공업단지에 입주한 업체들의 경우도
부품의 조달에 따른 분류, 가공, 보관등의 부품관리와 생산제품의 수출, 국
내소비를 위한 유통 및 판매를 위한 물류센터 및 유통센터의 수요도 상당
히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물류센터로의 기업유치방안으로 전문가들은 마케팅의 강화, 항만의 포
트세일즈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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