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4-22 11:16

작년 중국물류시장규모 4조6천억달러에 달해

GDP성장보다 빠르게 급성장…최근 10년내 최고 상승률


지난해 중국 물류시장 규모는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작년 중국 물류시장 규모는 38.4조위안(약 4조6천억달러)으로 전년대비 29.7%가 상승했다.

◆2004년 물류시장규모 29.7% 신장

중국의 물류시장 규모는 GDP 성장속도보다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물류기업의 발전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2004년도 물류시장은 2001년의 19.5조위안 대비 약 2배 증가한 규모로 최근 10년내 최고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2004년도 GDP 총량과 물류총액과의 상관관계 계수는 2.8로서 과거에 비해 상관도가 증가함으로써 경제발전의 물류의존도가 심화됐다.

GDP 총량과 물류총액과의 상관관계 계수는 지난 1991년에는 1.4에 불과했으나 2003년에는 2.5로 증가하는 등 물류산업이 중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체 물류 중 공업제품 물류총액이 32.5조위안으로 전년대비 30.2% 상승했으며 전체 물류총액의 84.6%를 차지했다.

물류총액에서 공업제품의 비중이 큰 것은 중국 산업구조의 특성과 급속한 공업화를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 물류비용은 2조9114억위안으로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젼년대비 0.1%포인트 하락한 21.3를 기록했다.

물류총액 증가율이 GDP 신장률보다 높음에도 불구하고 GDP대비 물류비용 비중이 하락하고 있는 것은 중국 물류업의 질적 수준이 제고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물류원가의 구성을 보면 운송원가 56.9%, 보관원가 29.1%, 관리원가 14.0%로 전년대비 보관원가와 관리원가의 비중은 각각 2.7%포인트 및 1.6%포인트 낮아졌으나 운송능력 부족으로 운송원가비중은 4.3%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물류산업의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7.3% 늘어난 8459억위안을 기록했다.

◆물류산업 부가가치 생산액 상승

물류산업의 부가가치 생산액은 GDP의 6%, 서비스업 증가치의 19.5%를 차지함으로써 물류산업이 제 3차 산업의 핵심산업으로 성장했다.

이는 서비스 산업을 발전시키고 경제구조 조정을 가속화하기 위해선 물류산업 발전이 중요함을 나타내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교역규모 확대에 힘입어 물류시장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 잠재력과 발전 전망은 양호한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개발은행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각각 8.5%, 8.9%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Globalinsight사에 의하면 세계교역에서 차지하는 중국의 비중이 2003년 6%에서 2020년에는 14%로 증가해 세계 최대 교역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정부는 물류산업이 경제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판단하에 물류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경제무역위원회, 철도부 및 교통부 등 물류관련 당국은 물류산업의 현대화를 위해 지난 2001년 3월 關于現代物流發展加速化發展的意見的通知를 제정했다.

중국정부는 이 통지에서 자원배치의 최적화, 경제구조 조정, 투자환경 개선, 국력 및 기업경쟁력 도모를 위해선 물류산업의 발전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WTO(세계경무역기구) 가입을 계기로 점진적으로 물류시장을 개방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의 물류수요가 급증하면서 외국 물류업체의 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물류업체간 서비스 경쟁도 치열해 질 전망이다.

국제 물류기업인 EXCL, Danzas, APL, UPS, DHL 등은 IT기술을 활용한 물류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주로 다국적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출입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물류업체인 COSCO, Sinotrans, China Post 등은 중국 전역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로 중국기업들을 대상으로 내수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국의 물류산업은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고 외자기업들 뿐만아니라 내자기업들도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있는 등 중국 물류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큼에 따라 우리나라 물류업체의 대중국 진출확대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 물류업체의 중국진출시에는 물류업체간 치열한 경쟁을 감안, 현지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전국적인 운송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원가절감과 효율적인 물류서비스 체제 구축을 통한 수익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기업의 대 중국 진출 유망분야로는 중국의 산업구조 및 경제발전 단계를 감안할 때 공업제품 분야가 유망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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