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6-30 14:13

새로운 GTIN 바코드 시스템의 도입과 물류 산업에의 영향

이번호에서는 GTIN(Global Trade Item Number)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의 바코드 시스템에 추가되는 14번째 자리수가 전세계적으로 공급망 시스템에 어떻게 통제력을 강화하고 가시성을 향상시키며 또, 어떤 방식으로 비용의 절감과 효율을 증대시키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러분은 바코드 체계에 불어오는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코카콜라나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는 벌써 그들의 바코드 시스템을 GTIN(Global Trade Item Number) 기준으로 바꾸었는데, 이 새로운 기준은 그들의 물류 작업에 상당한 업무 향상을 낳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GTIN은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서 무엇이 다른가? GTIN과 호환이 되는 바코딩 시스템은 다음의 4가지 코드를 읽고 저장할 수 있다.

·8자리의 UPC 코드(Uniform Product Code) - 미국에서 지난 30년간 기준이된 코드
·EAN-8과 EAN-13 코드 - EAN(European Article Numbering)
·RSS코드(Reduced Space Symbology)-약병이나 과일등에 부착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규모의 바코드로 부상하고 있는 기준의 하나
·위에 언급된 코드 이외의 14번째 추가 자리수 코드 -14번째 자리수는 제품이 어떻게 포장되었는지 식별함. 예를 들면, 코카콜라에서 추가한 14번째 자리수에서는 운송중인 콜라가 케이스에 담겨있는지 파레트에 담겨 있는지 판단함

GTIN과 호환되어 그러한 기준 코드를 읽고 사용할 수 있는 유통업자들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바코드에 문제가 없다. 그러한 이유로, 많은 대형 유통업체는 벌써 그러한 변화에 대처했지만, 중소기업들은 새로운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GTIN의 국제적 향후 전망

산업현장에서는 GTIN 시스템이 대부분의 유통업자들에게 효율의 향상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별히 GTIN은 물류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전세계 어디에서나 화물에 대해 읽힐 수 있는 바코드 숫자를 할당할 것이다. 잠재적으로 GTIN은 공급망 관리를 극대화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물건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해야 공급시스템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는지 설명해 줄 것이다.
14번째 자리 코드는 외부의 포장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업자는 집배송센터로 들어오는 제품에 대해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중간 저장 단계를 생략하고 크로스도킹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다. 유통업자들은 새로운 바코드 시스템이 고주파 기술(Radio Frequency Technology)과 결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옹호자들이 새로운 GTIN 시스템을 열렬히 지지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국제 무역의 간소화이다. 국제적으로 바코드 시스템 규격이 통일되고 나면, 유통업자들은 미국으로 수출하는 제품을 다른 나라의 물건과 따로 포장하고 레이블을 붙일 필요가 없다. 모든 나라 사람들이 규격 바코드를 따른다면 여러 프로세스가 보다 간단해지며, 다시 제품의 레이블을 붙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크로스도킹의 숫자가 늘어날 것이다. 아마도 GTIN시스템의 가장 큰 수혜자라면 미국과 유럽을 서로 거래하는 기업들일 것이다.
그러나 GTIN이 새로운 발전임에는 틀림없지만, 이 시스템은 국제무역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여러개의 방법 중 하나뿐이라는 것을 유통업자들은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국제무역을 이야기 할 때 관세협정과 무역협정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GTIN을 도입한다고 해서 국제무역의 모든 절차가 저절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준비된 기업과 준비되지 않은 기업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에 속한 물류 부서들은 그들과 경쟁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에 비해 GTIN으로의 이동에 잘 준비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몇몇 대형 기업들은 벌써 그들의 공급업자들에게 GTIN을 도입하라고 압력을 넣고 있는 중이다. 예를 들면, 월마트는 그들의 제품 공급업자들에게 GTIN을 사용하라고 지시하고 있으며, 월마트 때문에 코카콜라도 GTIN을 도입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요청 때문에 수많은 중소업체들이 GTIN을 점점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매상점들은 GTIN규격을 가장 찬성하는 그룹중 하나이다. 통계에 따르면 소매상들의 80% 정도가 벌써 GTIN기준을 도입하여 사용중이다. 의료업계 또한 GTIN바코드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새로운 바코드 기준이 기존의 RSS기준을 능가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GTIN바코드는 조그만 약병에 부착하기에 충분히 작은 사이즈이므로, 의료제품 공급업자들은 제조공장에서부터 약국의 선반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의약제품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이러한 점들이 강한 동기가 되어 의료업계가 GTIN바코드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업계가 새로운 GTIN기준을 도입하는 것은 아니다.
자동차 산업은 업계 고유의 바코드를 가지고 있으며 UCC(Uniform Code Council)에서 제작된 오래된 기준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다. 사실 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바코드 시스템에 너무나 의존을 하고 있는 탓에 조만간 새로운 기준이 들어서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바코드 시장에 불어오는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있다. 많은 기업인들이 “Sunrise 2005"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UPC바코드 시스템으로 숫자가 부족해지는 2005년까지 불과 18개월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새로운 바코드를 싫든 좋든 어쨌든 도입해야만 한다.

사례연구
에이스 하드웨어 (Ace Hardware) 사의
GTIN바코드 사용과 효과적인 재고관리

지난 2000년 에이스 하드웨어사(www. acehardware.com)의 중역들은 새로운 GTIN 바코딩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전미 대륙에 5,100개의 체인점을 갖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이 $14,000,000,000에 달하는 거대 기업이 12자리 바코드에서 14자리 바코드 시스템인GTIN으로 옮겨가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투자를 필요로 한다. 새로운 바코드 시스템으로의 전환 프로젝트는 기존의 510개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다시 테스트 하였으며, UPC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10개의 데이타베이스를 새로운 GTIN테이블로 통합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거대 프로젝트를 에이스 하드웨어사는 내부에서 해결하려 하지 않고 뉴저지주의 티넥(Teaneck)시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코그니전트 테크놀로지 솔루션(Cognizant Technology Solutions Corp.)에 맡기기로 결정하였다. 첫 단계는 에이스 하드웨어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캐닝 기준을 수정하는 것이었다. 에이스 하드웨어사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EAN-13 기준을 스캔하지 못한다는 사실이었다. 남미와 아시아의 많은 국가들과 국제 무역을 하고 있지만, 12자리 바코드까지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국가들의 제품을 스캔하지 못해 레이블을 다시 붙이는 수고를 해야만 했다. 오늘날 에이스 하드웨어사는 GTIN과 호환되는 바코드 시스템으로 전환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들어오는 모든 제품의 바코드를 읽어 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장된 제품의 크기를 읽어 들인다. 14번째 첨부된 바코드 자리수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크기의 못상자인지 바로 파악이 가능하다. 큰 포장에 붙어있는 바코드를 스캔하면, 내부에 작은 규모의 제품들이 어떠한 사이즈로 포장되어 있는지 바로 확인된다. 오늘날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유통업자가 많지는 않다. 바코드 시스템 전환 프로젝트로 인해 다른 분야에서도 업무가 향상되고 있다. 거시적인 물류의 관점에서 보면, 유통센터에서 주문을 완수하는 동시에 소매점들이 물건을 접수할 때 이득을 보고 있는 것이다. 즉, 유통센터에서 각각의 점포에 운송될 제품을 모아 스캔을 하다보면, 자동적으로 어떤 점포의 주문이 완수되는지 파악된다.
이미 GTIN바코드 시스템의 도입으로 에이스 하드웨어사의 주문처리에 효율과 정확도가 증가하였다. 게다가 GTIN을 사용한 이후 주문 완수 실패율은 0.1% 미만으로 떨어졌다. 스캐너가 주문과 제품이 정확하게 맞물리는지 자동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유통센터의 직원을 교육시키는데 드는 시간과 돈이 상당히 절약되었다. 소매상점도 GTIN바코드 시스템의 장점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제는 물건이 배달되어 들어올 때 어떤 물건이 몇 개나 도착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없어졌다. 제품이 도착하면 바로 선반에 전시하고 판매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며 에이스 하드웨어사는 수백만불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NOVOROSSIYS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mm Master 10/23 12/19 Always Blue Sea & Air
    Hao Hai Ji Yun 10/23 12/26 Always Blue Sea & Air
    Hmm Harmony 10/27 12/26 Always Blue Sea & Air
  • BUSAN RIYADH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Esl Sana 10/29 12/02 FARMKO GLS
    Wan Hai 317 10/30 12/02 Wan hai
    Esl Sana 10/31 11/24 PIL Korea
  • BUSAN MONTREA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Orfeo 10/22 11/14 CMA CGM Korea
    Cma Cgm Endurance 10/29 11/21 CMA CGM Korea
    Apl Charleston 11/05 11/28 CMA CGM Korea
  • BUSAN TORONT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Orfeo 10/22 11/14 CMA CGM Korea
    Cma Cgm Endurance 10/29 11/21 CMA CGM Korea
    Apl Charleston 11/05 11/28 CMA CGM Korea
  • BUSAN VANCOUVER B.C.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mm Peridot 10/25 11/06 HMM
    Ym Movement 10/25 11/11 HMM
    Msc Palak 10/29 11/10 MSC Korea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