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2-16 13:25

[ 專門物流業者 활용시 업무特化·위험의 分散이익 ]

전문물류업자의 활용에 대한 해운전문가의 분석, 입장표명이 있어 관심을
모았다. KMI의 화물유통연구실장인 진형인 박사는 최근 물류관련 간담회에
서 특히 전문물류업자의 활용 및 유형별 활동 그리고 종합평가의 견해를 밝
혀 시선을 모았다. 전문물류업자의 활용은 물류체계의 변화에 의해서 촉진
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시장의 지배력이 제조기업으로 부터 소매업으
로 옮겨가고 있으며 소비자는 기호가 다양해진 반면 정보의 홍수로 상품의
선택은 어려워졌고 소매상의 정보처리와 교환기술의 발달로 이를 소비자와
제품에 대한 정보관리가 용이해 졌다. 따라서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할 때
직접적으로 상표를 선택하기 보다 점포를 선택기준으로 삼으며 상품선택은
소매상에 의뢰하는 경향이 증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제조기업은 수많은 소매상을 대상으로 효율적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견해이다. 따라서 전문물류업자 이용을 선호하게 된다.
다른 하나는 물류관리에서 통합 물류가 더욱 강조되면서 하역, 운송, 보관,
포장, 생산재 및 부품조달등이 개별적인 업무로 취급되지 않게 되었다. 이
에 전문물류업체는 다차원적인 기능의 소유자로서 물류를 통합적으로 다투
어 효율을 높이면서 기업의 경영전략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
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문물류업자 활용의 장점은 ▲ 규모의 경제의 실현과 업무특화에
따르는 이익과 같은 즉, 일반기업은 전문업체를 활용함으로써 관련시설 투
자와 담당직원 고용에 따르는 기회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더러 높은 수준
의 전문적 서비스를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위험의 분산이
익도 있는데 기업은 업무처리의 위험을 전문업체에게 이전시킬 수 있으며
전문업체는 여러 기업의 업무를 대행함으로써 위험을 공동관리하는 형태가
되어 위험도를 감소시킨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측면은 부동산 자산위험, 재
정적 위험 그리고 기술적 위험까지 포함한다.
전문업자 활용시의 단점은 ▲ 서비스 구매자의 입장에서 첫째, 통제기능이
상실되어 기업은 자신의 정보망을 전문업자와 연결시킴으로써 이러한 영향
을 감소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둘째, 서비스 공급의 지속성이 상실되기 쉬
워 주요한 상황에서 서비스가 중단될 가능성은 전문업자 이용기업이 염려하
는 또하나의 과제라는 것이다. 세째, 기업의 물류 전략변동이 전문업자의
입장과 충돌할 수 있는 데 예를 들면 재정자원, 경영철학, 변화에의 개발성
, 새로운 프로그램, 새로운 기술등의 적용에서 이다.
전문업자를 선택할 경우에는 사업전략적 측면과 운영적 측면에서의 기준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략적 이슈로는 전문업자의 재무능력, 전문
업자의 전략, 방향이 기업과 같은가, 전문업자의 기술발전 전망이 기업과
유사한가 등이 고려돼야 하고 운영적 측면에선 지리적 운영범위, 운영의 질
, 노동력의 질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전문업자와 이용자 상호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문물류업자의 서비스 제공형태는 다양하다. 전문물류업자는 기업과 일정
기간동안 물류관련 위험과 이익을 상호 나누는 동업자 관계, 특정한 목적과
이익을 위해 계약에 있는 동맹관계, 일정기간동안 특정서비스를 특정비용
으로 공급하기로 하는 계약물류관계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물
론 필요시마다 개별서비스를 구입하는 매매형태도 일반적이다. 이들 물류서
비스의 종류는 보통 서류처리가 가장 많고 물류업무의 조정과 통제, 정보서
비스, 혼재, 보관의 순으로 그 빈번도가 나타나고 있다.
전문물류업자는 미국에서 90년대의 교통부문에서 일련의 규제완화를 정점으
로 새로운 기술의 활용, 전세계적인 물류망의 구성, 자산생산성 향상을 위
한 기업의 노력등으로 새로운 물류환경이 조성되면서 성장했다. 특히 운송
업자에게는 이같은 규제완화가 개혁을 불러왔고 영업범위에 대한 새로운 사
고를 촉진시켜 전문물류업자는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전문물류업자의 유형별 활동을 보면 운송업자의 경우 운송이 물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만큼 운송업자는 전문물류업자로서 발전할 가능
성이 가장 크다는 것이다. 변화하는 하주와 운송업자의 관계는 운송업자의
전문 물류업자로의 성장을 촉진시키는데 이들 변화의 주요측면을 살펴보면
우선 하주는 공용운송 이용에서 계약운송으로 전환하고 있다.
개별하주는 점점 소수의 운송자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어 운송자는 하주가
선택하는 대상자에 드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하주의 JIT체제 운영형태는 점점 운송자의 높은 업무수행 수준을 요구하
고 있으며 하주의 운송업자 선택과 평가에는 광범위한 요인이 작용하는 데
하주는 서비스의 일관성, 문의에 대한 응답성과 탄력성등을 가장 중요한 요
인들로 꼽고 있다.
한편 하주의 운송업자 선택과 평가에 관련된 소비자 서비스요인들을 보면
선택요인으로서 장비활용도와 일관성, 운송시간이 중요하다는 해석이다. 장
비활용도에 있어서는 특수장비의 활용도와 복합운송의 기회등이, 일관성에
있어선 화물수집, 배달이 중요하다. 또 운송추적, 클레임처리, 문서처리의
질등이 주요 요인이다.
운송업자에 대한 평가가 내려지는 측면으로선 긴급우송, 특별운송, 운송로
와 스케줄 변경등에 있어서의 탄력성과 문의응답의 질등이 주요 요인이다.
운송업자 전문물류업자로서 영업하는 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제공하는 부가
가치서비스도 증가하고 있다. 이들의 부가가치 서비스는 복합운송제공을 필
두로 창고보관업, 화물운송중개, 보관업 그리고 EDI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특히 EDI, 컴퓨터소프트웨어, 전문가시스템, 위성통신 그리고 개량된 차량
들은 개선된 서비스제공을 촉진시키고 있다. Expert Systems이 시설장비의
유지와 배차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고 잇고 차량의 화물적재와 스케줄
을 위해 최적화 프로그램이 사용된다. 상자와 포장들은 바코드화되어 추적
이 가능하다.
한편 세계적으로 자유무역지대가 미국의 로스앤젤레스 등을 중심으로 확대
되어 가면서 운송업자를 포함한 전문물류업자는 부품을 전세계적으로 모아
서 자유무역지대에 있는 미국항만근처에서 제품으로 가공하여 미국 또는 유
럽의 목적지로 배송하는 영업도 한다는 것이다. 이에 맞추어 미국항만들은
수입/수출운영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부가가치서비스는 혼재와 운송경로의 최적화, 수출지원,
전자통신, 해외조달자문, 복합운송능력, 컨테이너의 양적화, 창고보관, 그
리고 환적이다.
한편 창고업에 대한 미래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현재는
제품의 원료와 최종생산품의 많은 부분이 개별적으로 보관되고 있으나 해외
조달과 재고비용감소 중요성의 증대는 영업용 창고의 사용과 소비자에게로
직접운송형태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특히 계약창고 형태가 증
가할 것으로 보인다. 창고이용은 소비자 서비스의 향상, JIT관리요구등에
의해 증가하고 반면 보관지역의 숫자와 재고량의 감소경향으로 인해 감소한
다. 창고업자가 전문물류업자로서 활동하게 되는 이유에 대한 신속하고 정
확한 응답과 응급운송 등 취급에서의 탄력성이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 둘째
는 부가가치 서비스의 제공이 이익의 폭을 넓히고 계속적으로 고객을 확보
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점, 세째는 기술적 발전, 특히 정보교환에 관계된 것
들이 하주와의 관계정립의 관건이라는 점이다.
바코드화, EDI, 위치탐색 소프트웨어, 그리고 재고관리체계등은 창고운영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하주에게 보다 적시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네째는
하주와 창고업자간에는 보다 장기적인 관계 수립의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창고업자는 전문물류업자로서 여러가지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지역내 배달이라고 볼 수 있으며 더불어 상품의 단순한
조립, 수선, 검사, 포장, 상표부착과 코드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외
에도 거점간 간선운송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으며 냉동, 냉장 등 특수저장
서비스, 손품 재정리, 수입수출문서 처리등 보조업부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럽에선 창고업자가 내륙운송업을 겸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창고업자는 건물, 장비등에 투자가 많고 이들의 이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사업위험도를 줄이기 위해 하주와 장기적인 계약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하다
고 밝히고 있다. 앞으로 창고운영은 창고자동화, 정보시스템 활용등에 따라
더욱 전문적이 될 전망이다. 따라서 일반기업은 창고운영요원을 채용하고
훈련시키며 관리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에 전문창고업자를 활
용하는 경향이 증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물류관리에서 EDI의 역할이 점점 증대되면서 물류 전과정에 관여되는
EDI전문영업자는 기업게게 분야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물류
관리에서 EDI를 사용하는 잠재적 이익은 문서준비와 처리, 재고, 운반비용,
인건비, 정보유동을 감소시키고 주문비용의 감소, 운송실수의 감소, 반품
의 감소, 판매증가, 회전의 증가등을 가져다 준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에
게 생산성의 증가와 소비자 서비스의 개선을 가져다 준다. 물류부문에서의
EDI사용은 주문접수, 화물추적, 적화목록과 선하증권의 작성, 재고관리,
통관, 자재방출 등 전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EDI전문영업자
의 서비스 제공은 단순화된 통신, 업체간의 EDI표준의 확립, 통신의 탄력성
, 문서작성, 자문, 교육, 정보축적, 분류, 전략적 정보시스템의 제고등 다
양하다.
전문업자의 활용의 변화를 보면 80년대에는 동반자관계가 로지스틱스 업무
담당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이는 종래의 구입주도형태에서 계
약주도형태로 바뀌고 전문업자가 보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음을 말
한다. JIT, EDI등의 기술과 정보의 발전은 하주와 전문업자사이의 관계를
보다 장기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전문업자와 하주간의 관계에 있어 하주는
대체로 소수의 업자에게 업무의 위탁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전문업
자의 서비스에 있어선 정보의 적시성, 정확도 그리고 활용도 등이 고객서비
스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단일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업자는 어느 수
준이상의 정보체계능력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구매자, 판매자 그리고 전
문업자간에 교환되는 정보의 질과 양은 JIT, 즉시반응등의 확산과 더불어
뚜렷이 증가하고 있다.
전문업자는 여러종류의 부가가치 옵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자동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주와 전문업자의 보다 장기적인 관계정립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이 됨에 따라 전문업자의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에 대한 투자가 활발
해지고 이는 또한 추가적인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되고 있다.
분야별 전문 물류업자는 종합 전문물류업자로 성장하려는 의지를 강하게 가
지고 있다. 창고와 내륙운송업체는 그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서, 운송주
선업 위주의 업체는 지리적 영업범위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 해운선사
도 정기선 대형선사는 이같은 사업목적을 세워놓고 있는데 현재는 서비스범
위와 지리적 범위에서 아직 업체들에 비해 중간 정도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
다.
스위스의 단저스그룹은 창고와 내륙운송업체로 전문물류업에 깊이 진출하고
있다. 66개 운송거점과 창고를 보유하고 해운과 항운을 위한 화물의 집화
업무도 수행하고 있는데 Unilever, Nestle, Siny, Phillips등이 주요 고객
이다.
영국의 P&O그룹의 Oceanlink사는 미국의 연쇄소매상인 Woolworths의물류업
무를 대행하고 있다. Frans Maas는 Ford Motor사등에 대해 유럽내에서의 물
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제조업자가 선사나 운송주선인에게 유럽의 항
만까지 운송서비스를 의뢰하고 이어서 유럽내의 물류업무를 프란스마스가
담당하는 형태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형태는 유럽내 물류
서비스의 일반적인 관행이다.
스위스의 Goth는 1870년부터 국제복합운송업체로 존재해 왔는데, 제조기업
의 마케팅요구에 부응하는 물류업무 담당 영업업체로 변모하였다. 1986년에
는 Steinbeck Global Logistics그룹회사의 일원이 된 고스는 최종제품이 조
립대를 떠나면서 부터 운송책임을 지고 제품의 컨테이너화 담당, 유럽 유통
센터까지의 운송, 그리고 유통센터에서 컨테이너의 해체후 판매장소로의 배
달까지의 전과정을 책임지고 집행한다.
이들 업체들과 같이 전문물류업자는 세가지 집단으로 분류된다. 우선 전통
적인 운송서비스 제공자로서 자사보유 형태의 해운기업의 서비스를 확장하
는 것, 또 운송주선인 및 정보기술회사의 물류영업, 그리고 결합형 서비스
제공자로서 내륙운송, 창고업등의 자사보유형태의 비해운 선사로서 물류업
을 본격적으로 영위하는 것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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