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세무역개발원은 최근 관세행정 및 무역 정책 수립·발전에 기여할 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학술활동 진흥을 도모하기 위한 전문학술지 ‘관세무역연구’(Korea Customs Review) 제1권 제2호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호에는 한국관세학회 송선욱 회장(백석대학교 경상학부 교수)을 비롯해 관세·무역 분야 전문가들의 논문 5편이 수록됐다. 전문은 한국관세무역개발원 홈페이지(www.kctdi.or.kr)와 주요 학술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록 논문은 ▲이병노, 대한민국 관세국경 수입물품 검사를 위한 X-ray 검사장비 현황 분석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한상훈, 보세화물 관리제도의 현황과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송선욱·한상현·최준호·유광현, 관세법상 성실신고확인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권민수, 머신러닝기법을 활용한 수출입 물류기업 신용등급 예측 연구 ▲이현균, 자유무역지역 내 통관에 관한 적용 법률 검토 및 개선방안 연구 등이다.
‘관세무역연구’는 지난 3월 창간됐으며, 매년 4회(3·6·9·12월)에 걸쳐 관세·무역 분야의 심도 있는 학술 지식과 실용성을 함께 갖춘 연구 논문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학술지에 게재가 결정된 논문 투고자에게는 연구를 장려하고자 연구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투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세무역개발원(02-3416-516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관세무역개발원은 관세행정 업무를 지원해 국가 관세 무역 정책 수립과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1964년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관세와 무역에 관한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관세행정 정보를 수집·분석·보급한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