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5:10
화물운송론
99년도 제3회 물류관리사 자격시험 시행계획이 확정 발표됐다. 시험날짜는 8월 29일. 예년과 달리 응사자의 편의를 위해 서울, 부산, 광주에서 분산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험과목은 작년과 같이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 등 4과목이다.
이에 본지는 수험생들을 위해 계속적으로 예상 시험문제를 게재할 예정이다. < 편집자주 >
1. 다음 중 수송이 창출하는 일차적 효용가치는?
① 형상적 효용 ② 시간적 효용
③ 공간적 효용 ④ 시간적, 공간적 효용
⑤ 형상적,시간적,공간적 효용
2. 다음은 각 운송수단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동차는 근거리 수송에 적합하고 경제적이다.
② 철도는 문전 수송에 유리하다.
③ 선박은 대량화물 수송에 적합하며 저렴하다.
④ 항공기는 신속하여 계절성, 유행성, 신선도 유지가 긴요한 상품 수송에 적합하다
⑤ 파이프 라인은 유류와 같은 액체물의 대량 수송에 적합하다.
3. 타 운송 수단과 비교할 때 화물자동차 운송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① 대량 운송 ② 전천후 운송 수단
③ 일관 수송 ④ 신속성
⑤ 장거리 수송
4. 운송수단 중 선박을 이용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운임이 저렴하고 탄력적
② 원료화물의 주요한 운송수단
③ 대량 화물의 장거리 운송에 적합
④ 전천후 운송수단
⑤ 중량 제한이 없음
5. 다음 중 트레일러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트레일러가 하역을 위해 체류하고 있는 중이라도 트랙터 부분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② 트레일러를 별로도 분리하여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역할 수 있다.
③ 트레일러를 일시적인 화물 보관 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
④ 트레일러 운전 요원이 필요하다.
⑤ 대형 터미널이 필요하다.
6. 필요한 화물자동차를 구매하려고 한다. 자사 소유 차량을 확대하려는 이유로서 타당한 것은?
① 설비 투자에 따른 고정비 절감
② 돌발적인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
③ 수배송 가능 지역의 확대
④ 공차 회송율의 감소
⑤ 유휴 인력의 활용
7. 다음 철도화물 중 대량 화물 수송에 적합한 것은?
① 혼재차 취급 ② 수화물 취급
③ 소화물 취급 ④ 컨테이너 취급
⑤ 화물 취급
8. 항공운송이 증가하는 이유로써 맞지 않는 것은?
① 상품의 유행성 증가로 신속한 운송 요구 증대
② 고가품에 속하는 상품 비율의 증가
③ 화물항공기의 대형화로 항공 수송 운임의 인하
④ 저렴한 자가용 소형 항공기의 보급 확대
⑤ 화물 전용기의 정기적 취항
9. 항공운송의 경제성을 논할 때 운임면에서 타운송수단보다 비싸나 직접비, 간접비 및 보이지 않는 비용 즉 종합비용의 관점에서 볼 때 경쟁적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보이지 않는 비용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① 항공 화물 운임
② 집하 및 배달비
③ 재고품 관리 및 손실비
④ 보험료, 운임 및 창고료
⑤ 장기 수송시 상실되는 제품 가치
10. 비용관점에서 수송수단에 대한 화주의 선호도를 큰 것부터 나열한다면 가장 옳다고 인정되는 것은?
① 철도 > 선박 > 자동차 > 항공기
② 선박 > 철도 > 자동차 > 항공기
③ 자동차 > 철도 > 선박 > 항공기
④ 항공기 > 자동차 > 철도 > 선박
⑤ 항공기 > 선박 > 철도 > 자동차
11. 다음은 항공 화물 탑재용기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① 파렛트 ② 컨테이너
③ 돌리 ④ 이글루
⑤ 베이
12. 다음은 항공화물 운송장과 선하증권을 비교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13. 항공화물 주선업자(Consolida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Master AWB를 발행할 수 있다.
②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기의 명의로써 영업한다.
③ 자체 운송 약관을 가지고 있다.
④ 항공사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항공사와 같은 입장으로 영업한다.
⑤ 자체 운임율표를 사용한다.
14. 다음은 항공화물의 수출신고시에 필요한 서류들이다. 필요하지 않은 것은?
① 수출신고서 ② 신용장 원본
③ 상업송장 ④ 포장명세서
⑤ 수출면허
15. 다음 중 해상 운송에 있어서 정기선 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이질적인 다수 화주의 개별적 수요를 충족시킴
② 계약형태는 개품운송계약이 대부분
③ 시장과 선복의 수요량이 불안정적임
④ 일정규모의 선대를 보유하여 규칙적인 취항이 요구됨
⑤ 투자 규모가 크므로 공동 운항, 해운동맹이 존재함
16. 다음은 정기선 운송에서의 어떤 운임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① 박스 운임(Box Rate) ② 특별 운임(Special Rate)
③ 경쟁 운임(Open Rate) ④ 통 운임(Through Rate)
⑤ 무차별 운임 (Rak Rate)
17. 다음은 부정기선 운송에 있어서의 항해용선계약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는 것은?
① 선장과 선원을 선임하고 감독하는 것은 선박 소유자이다.
② 운송물의 종류 및 수량을 결정하는 것은 용선자이다.
③ 선적항, 양륙항을 지정하는 것은 용선자이다.
④ 용선계약기간은 선적준비 완료로부터 양륙완료 까지이다.
⑤ 제3자에 대한 불법행위 책임은 용선자에게 있다.
18. 다음은 복합운송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는 것은?
① 각각 다른 법적 규제를 받는 2가지 이상의 운송방식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② 전 운송구간에 걸쳐 화주에 대해 단일 책임을 진다.
③ 복합 운송 수단별로 별도의 운임을 부과한다.
④ 전 운송구간을 나타내는 유가증권으로써 복합 운송증권을 발행한다.
⑤ 화물의 단위화를 통하여 일관수송체제를 갖추고 있다.
19. 다음은 복합운송서류 (Combined Transport B/L)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복합운송인이 물품의 수령과 계약의 이행을 증명하기 위해 발행한다.
② 복합운송인이 전 운송구간에 걸쳐 단일 책임 지도록 되어 있다.
③ 증권의 이전에 의해 증권상 권리를 양도할 수 없다.
④ 본선 적재가 이루어지기 전에 복합운송인이 수탁 또는 화물을 인수한 때에 발행한다.
⑤ 선하증권과는 달리 운송인 뿐 아니라 운송주선인도 발행할 수 있다
20. 운송 주선인(Freight Forewarder)의 책임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화주로부터 화물을 위임받아 대행하는 업자로서 소량 화물을 집하하여 FCL 화물을 만든다.
② 운송인은 물품을 운송주선인의 관리하에 있는 전구간을 대상으로 한다.
③ 운송주선인의 책임은 무과실 책임이다.
④ 물품이 인도되지 않았을 경우 지연의 발생은 운송 주선인에게 요구되는 합리적인 기간으로 한다.
⑤ 인도일 경과 90일이 지나면 전손의 발생으로 추정하며 면책되기 위해서는 이를 입증하여야 한다.
21. 운송 주선인의 수입의 기본적인 원천은 무엇인가?
①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운송업자의 운임체계보다 고가의 운임체계를 적용하므로
② 운송계약, 선복예약, 통관주선 등에 대한 수수료를 부가적으로 징수하므로
③ LCL화물 취급에 따라 별도의 설비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비용을 절약하므로
④ LCL Rate와 Box Rate와의 차액
⑤ 운송업자로부터 받는 수수료
22. Fishy-Back 서비스는 다음 어떤 운송수단의 복합인가?
① 트럭 - 철도 ② 철도 - 선박
③ 트럭 - 선박 ④ 선박 - 항공기
⑤ 철도 - 항공
23. 미대륙횡단철도 (American Land Bridge)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1972년 미국의 Sea Land사가 개발한 국제 복합 운송 경로
② 극동과 미국 서부를 해상으로, 미국 서부와 미국 동부를 철도로, 미국 동부와 유럽을 다시 해상으로 연결하는 국제 복합 운송 경로
③ 복합운송인은 해양 구간에 있어서의 책임만 지고 미국 내륙 구간은 미국 철도회사에 있으므로 분명한 책임한계를 설정한 국제 복합 운송 경로
④ 파나마 경유시보다 운임면에서 20~30%까지 저렴하며 운송일수가 비교적 안정적
⑤ 복합운송인의 책임은 해양 구간은 Hague Rule 을 적용하고 내륙 구간은 ICC에 따름
24. 다음 중 단위적재(유니트 로드)시스템의 기본적인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단위화 작업의 원활화
② 단위규모의 적정화
③ 협동운송체제의 확립
④ 하역 또는 수송의 일관화
⑤ 정보시스템의 지원
25. 다음 중 유니트 로드화 추진의 효과가 아닌 것은?
① 하역업무의 기계화
② 포장업무의 생력화
③ 화물단위의 규격화
④ 수송수단의 회전율 향상
⑤ 협동일관 운송체계 구축
26. 소화물 일관수송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소화물에 대한 도시간 운송체계
② 포괄적인 운송 서비스
③ 신속성
④ 이용 편이성
⑤ 단위 적재 운송
27. 항공기를 이용한 국제소화물 일관 운송업을 영위하기 위한 요건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세계적인 서비스 제공
② 자사 혼재 화물 네트워크 구축
③ 화물 추적 정보 시스템의 활용
④ 지역별 취급점의 확보
⑤ 독점적 사업권의 취득
28. 다음은 공동배송시스템의 유형중 하나이다. 어떤 유형인가?
① 체인점에의 공동납품
② 지정납품업자에 의한 공동납품
③ 도매유통단지나 소형창고단지에서의 공동배송
④ 운송업자에 의한 공동 집배송
⑤ 다이어그램 배송 시스템
30. 파렛트 풀 시스템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맞는 것은?
① 규격, 치수 등을 표준화하여 상호 교환성이 있게 한 후 풀로 연결하여 각 기업의 물류합리화에 기여한다.
② 다양한 파렛트를 사용하여 많은 기업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킨다.
③ 표준파렛트를 다량 보유하여 필요한 하주에게 대여하는 사업을 말한다.
④ 빈파렛트를 전문적으로 회수하여 하주에게 반납하는 체제를 말한다.
⑤ 정부 주도에 의한 민간 기업 파렛트의 표준화를 강제하지 않으면 안된다.
32. 일관수송용 파렛트(T11)은 다음 어떤 수송수단에 최적으로 설계되었는가?
① 소형트럭 적재함 ② 대형트럭 적재함
③ 화차 ④ 해상용 컨테이너
⑤ 항공기
33. 수송수단 또는 운송업의 발전과정을 기술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① 벌크화물 - 전용선 - 컨테이너선
② 자가운송 - 대중 운송
③ 해상운송 - 육상운송 - 항공운송
④ 철도 - 도로 - 항만 - 공항
⑤ 미국대륙횡단철도 - 캐나다 횡단철도 - 시베리아대륙 횡단철도
34. 우리나라 국내운송의 경우 현재 점유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은?
① 공로운송 ② 철도운송
③ 연안운송 ④ 해양운송
⑤ 항공운송
35. 우리나라의 경우 수송비 절감을 위한 대책방안으로 가장 시급하지 않은 것은?
① 계획 수송 체제 강화
② 트럭의 적재율 및 실차율 향상
③ 항공 운송 비중 향상
④ 물류기기의 표준화
⑤ 철도 운영 체계 개선
36. 항만의 기능이 경제적 가치를 가지기 위해 필요 요건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항만 배후지에서 발생하는 국제 무역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 가능할 것
② 인근에 대규모 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있을 것
③ 장래의 승객 및 무역량 증가에 대처할 수 있을 것
④ 국제간 연결 교차 지점으로 환적이 가능할 것
⑤ 육해 연결 지점으로 화물의 전환 시설을 갖추고 있을 것
37. 다음 중 화물터미널의 주요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화물 수송의 중개 기지
② 생산업체들의 배송센터 역할
③ 소매시장의 기능
④ 정기노선 화물업체들의 화물기지
⑤ 이용자들에 대한 편의 시설 제공
38. 다음 중 간선수송이 지향하는 목표로써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시스템 지향의 수송체계
② 비용절감을 추구하는 수송체계
③ 신속한 고객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수송 체계
④ 수송 로트의 대형화를 지향하는 수송체계
⑤ 정답 없음
39. 공동 수배송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협의 대상으로서 좋지 않은 것은?
① 배달선이 해당 지역내에 산재되어 있는 기업
② 상품 보관, 하역 특성이 유사한 다른 업종의 기업
③ 제반 상품 특성이 유사한 경쟁 기업
④ 공동화에 대한 이해도가 상이한 기업
⑤ 공동화에 주된 역할을 행할 수 있는 기업
40. 한국국제운송주선업협회의 주요 업무가 될 수 없는 것은?
① 수출입 화물 유통에 관한 연구
② 국제 운송주선업 협회 활동에의 참가
③ 컨테이너 육상 효율 협의
④ 운송주선업에 대한 의견 개진 및 건의
⑤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
41. 선급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선박의 내항성에 대한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② 영국 보험업자 단체에서 선체, 기관 및 부속기기에 대해 검사 후 선급 부여함이 효시
③ 미국 선급협회에서 부여하는 선급부호로는 AI(E), AMS가 있다.
④ 한국 선급협회는 1961년 선박안전법에 의해 설립되었음
⑤ 각 국이 자국의 조선업 발전을 위해 국가적으로 운영하는 선박 인정 제도이다.
42. 다음 중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1947년 UN산하 전문기구로 설립되었다.
② 민간항공의 안전을 위한 국제 협력 기구이다.
③ 항공기, 공항, 항공보안시설에 대한 권고를 행하는 기구이다.
④ 항공 운송업의 발달과 항공 교역의 육성을 도모하는 순수 민간 단체이다.
⑤ 국제 항공 운송인의 법률상 책임을 제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해설 및 정답
1. 수송(운송)이란 재화의 장소적 효용 창출을 위하여 한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이다. ③
2. 철도를 이용하여 문전 수송하기 위하여는 트럭을 이용한 별도의 집하, 배송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②
3. 문전까지 일괄 운송이 가능하다. ①은 선박, ②은 철도, ④은 항공기 ⑤는 선박의 대표적인 장점이다. ③
4 전천후 운송 수단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화물 열차이다. ④
5. 자동차의 동력부문과 적하부문을 분할한 경우 자체동력을 갖추지 않은 부문을 트레일러라 하는데 1 대의 트랙터에 연결되어 사용되므로 별도의 운전요원이 필요하지 않다. ④
6. ①②④는 화물운송업체 차량 이용시의 장점이고 ⑤는 인력투자에 따른 고정비용 증대로서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③
7. 철도 운송에 있어서 대량화물용은 차취급 (대절한 화차로 운송하는 것)과 컨테이너 취급이 있다. ④
8. ①②③⑤ 외 국제적 분업의 가속화, 화물 전용 터미널의 건설 등으로 항공 운송이 증대하고 있다. ④
9. 따라서 장기 운송시 가치를 상실하는 품목, 예를 들면 신문, 잡지, 원고, 필름, 긴급서류, 생화, 동물 등은 항공 운송을 이용한다. ⑤
10. 단위당 화물 운임 관점에서 비교하면 선박, 철도, 자동차, 항공기 순 ②
11. 이글루(Igloo)에 대한 설명이다. ④
12. 항공화물 운송장 (Master AWB)의 기본적인 성격은 선하증권 (B/L)과 같으나 선하증권이 선박회사가 화물의 수취를 증명하는 동시에 유가증권적 성격을 가지고 유통되는 반면 항공화물 운송장은 송화인(항공회사 또는 항공화물 운송주선업자)이 단순히 수취를 증명하는 영수증에 불과하며 유통되지 않는다. ④
13. 항공화물주선업 (Consolidation)이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기의 명의로써 항공사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화물을 혼재 또는 운송하는 사업자로써 항공사 발행 화물 운송장 (Master AWB)에 의거 자체의 운송약관과 운임율표를 가지고 자체 화물 운송장(House AWB)을 발행한다. ①
14. 수출면허(Export Permit)는 수출신고 후의 결과이다. ⑤
15. 시장과 선복의 수요가 비교적 안정적이다. ③
16. ② 특별운임 : 운임요율표에서 일반운임과는 별도로
특정목적을 위해 설정한 운임 ③ 경쟁운임 : 해운동맹에서 결정한 운임율표에 의하지 않고 가맹선사가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운임 ④ 통운임 : 1개 이상의 운송기관에 의해 운송되는 화물에 대해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운임 ⑤ 무차별운임: 화물의 종류나 내용과는 관계없이 중량과 용적에 따라 동일하게 적용되는 운임 ①
17. 제3자에 대한 불법행위 책임은 선박 소유자에게 있음 ⑤
18. 복합운송인은 전 운송구간에 걸쳐 단일화된 요금을
부과한다. ③
19. 복합운송증권은 양도 가능한 지시 증권이다 ③.
20. 운송주선인 (Freight-Forwarder)에 대한 책임은 과실
책임이다. ③.
21. 혼재운송 (Consolidated Service) 즉 소량화물 (LCL
Cargo)를 모아서 단위화물(FCL Cargo)로 만들어 운송하는 것으로 LCL Rate와 Box Rate와의 차액에서 발생하는 운임의 절감을 기본으로 하고 그 외 DDC, 창고료 등에서 발생하는 차익을 목적으로 한다. ④
22. Fishy-Back Service란 선박과 트럭을 혼합 이용하는
통운송이다. ③
23. 복합운송인은 전 구간 책임을 진다. ③
24. 정보시스템의 지원 없이도 단위적재화는 가능하다. ⑤
25. 중량, 용적, 포장 등을 통일함으로써 하역의 기계화, 화물 파손 방지, 신속한 적재, 수송 수단 회전율 향상을 꾀하고 협동일관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②
26. 개인의 소단위 경량화물, 기업의 소단위 상품, 서류의 문전 서비스를 사업화 한 것으로 단위화 하기 곤란함 ⑤
27. ①②③④ 외 국제적인 업무 제휴 등이 있다. ⑤
28. 공동 수배송의 유형에는 다이어그램 배송, 루트배송, 혼합배송, 운송업자에 의한 공동 수배송, 체인점에의 공동 수배송, 지정납품업자에 의한 공동수배송등이 있다. ④
29. ①이 가장 적합한 정의이다. ①
30. 일관수송용 파렛트는 해상용 컨테이너와 정합성을 가지고 설계되었다 ④
31. 도로 - 항만 - 철도 - 공항 ④
32 국내 수송은 공로 수송이 절대적인 점유를 보이고 있다. ①
33. 국내 수송 환경에서는 항공기 이용보다는 도로, 철도 및 연안 수송 분야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되고 있다 ③
34 항만은 인근 지역의 고용 증대 및 창출, 기반 시설 확대에 따른 도시 계획 충실 등 산업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②
35. 도매시장으로서 기능한다. ③
36 간선 수송은 생산지에서 물류센터까지의 수송 체계이다. ③
37 공동화에 대한 이해 수준이 동등 이상이어야 한다.
④
38 컨테이너 육상 요율은 운송주선업자의 권한 외 사항 ③
39. ①②③④는 선급제도에 대한 바른 설명이다. ⑤
40. ①②③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대한 설명이다.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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