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5:07

’97기업물류비 실태분석 ⑤

’97기업물류비 실태분석 ⑤

목 차

1. 실태조사의 개요
2. 주요 기업의 물류비 실태와 관리환경
?J2-1 물류비 실태 ?J2-2 물류비 관리환경
3. 업종별 물류비 실태와 관리환경
?J3-1 음식료품업 ?J3-2 섬유/의복업
?J3-3 가죽/신발업 ?J3-4 종이/인쇄업
?J3-5 화학/플라스틱업 ?J3-6 비금속광물업
?J3-7 제1차금속업 ?J3-8 조립금속업
?J3-9 기계/장비업 ?J3-10 목재/나무업
4. 규모별 물류비 실태와 관리환경
4-1 대기업 4-2 중소기업
5. 종합분석 및 전망

3-7 제1차 금속업
제1차 금속업은 고로, 전로, 압연 및 가공설비 등을 설치하여 각종 금속광, 금속스크랩이나 찌거기를 제련 또는 정련, 용해, 합금처리, 주초, 압연 및 금속 표면치리 등을 처리하여 각종 1차 형태의 금속반성제품이나 주물제품을 생산하는 업종을 말한다. 대부분 철강류의 제품을 생산하며, 소비재 보다는 중간 산업재를 주로 취급하고 있다. 이 업종의 기업에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대규모 공장부지를 비롯하여 대형 제조설비나 시설을 갖고 있음으로 인해 사내 및 생산과정의 물류시스템도 매우 복잡하고 광범위하다. 이들 기업으로부터 생산되는 제품의 형태는 중후장대(重厚長大)의 특성을 갖고 있어서 이에 따른 물류비 부담이 높은 업종에 해당한다.
(1) 물류비 실태
① 매출액대비 물류비
제1차 금속업의 ’97년도 물류비 수준은 매출액 대비 물류비율 12.7%로 산업 전체 12.9%와 제조업 13.2%의 물류비 수준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다. 현재 이 업종의 기업에서 계산해 내고 있는 물류비 수준은 11.7%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출하량(톤)당 물류비는 55,501원으로 산업 전체 266,323원이나 제조업 191,090원에 비하면 1/4수준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것은 해외물류나 조달물류의 비중이 다른 업종이 비해 비중이 크기 때문으로 추정되지만 이에 대해서는 이 업종에 대한 별도의 조사 분석이 필요하다.
② 기능별 물류비
기능별 물류비는 운송비 55%, 보관 및 재고관리비 23%, 하역비 15%, 포장비 7%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 업종에서는 운송비와 하역비는 산업 전체의 평균보다 각각 약 10% 포인트 낮았으며, 다른 기능별 물류비와는 1~2% 포인트의 차이를 나타냈다.
③ 영역별 물류비
영역별로는 조달물류비 21%, 사내물류비 11%, 판매물류비 68%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중은 산업 전체의 비중과 비교해 보면, 조달물류비가 산업 전체의 평균에 비해 6% 포인트 높고 사내물류비나 판매물류비는 반대로 약간 낮게 나타났는데, 이로부터 이 업종의 기업에서는 원재료나 부품 등의 조달에 따른 비용부담이 다른 업종에 비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④ 자가·위탁별 물류비
제1차 금속업의 위탁물류비는 67%이며 자가물류비는 33%로 나타났다. 위탁물류의 비중은 자가물류보다 약 2배정도 높으며, 또한 산업 전체의 평균 60%에 비해 10% 포인트정도 높게 나타났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해당 업종의 물류특성을 비롯한 기업별 생산방식이나 운송 및 보관 등의 물류방식에 차이가 큰 것으로 사료되지만 이에 대한 분석은 별도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2) 물류비 관리환경
① 물류관리 조직
제1차 금속업의 물류관리 조직의 현황을 보면, 물류전담부서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은 14%에 불과하며, 물류관련부서에서 물류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 72%로 산업 전체에 비해 20% 포인트나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외부의 물류전문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도 11%로 다른 기업에 비해 약간 높게 나타났다.
② 물류비 산정방식
물류비 산정방식으로는 관리회계방식 50%, 재무회계방식의 50%로 나타났다. 이것은 산업 전체 또는 다른 업종의 51%대 49%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 업종의 물류비 산정기준으로는 독자적 산정기준은 28%로 산업 평균보다 약간 적은데 비해, 외부기관 산정기준의 수정·보완은 39%로 높게 나타났으며, 아직도 체계적인 산정기준이 없는 기업은 25%에 달하고 있었다.
③ 물류비 산정범위
물류비 산정범위를 보면, 전영역은 20%인데 비해, 조달·사내·판매영역, 조달·판매영역, 판매영역은 각각 17%로 기업에 따라 산정범위가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직도 물류비 산정범위가 불명확한 기업은 31%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④ 물류비 계산의 전산화
제1차 금속업의 물류비 계산에 있어서의 전산화 수준을 보면, 부분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이 50%로 산업 전체 또는 다른 업종에 비해 약간 높으며,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19%로 산업 전체와 비슷하였다. 한편 수작업에 의해 물류비를 계산하고 있는 기업도 31%에 달하고 있었다. 그리고 물류비 계산용 프로그램의 구축정도는 엑셀, 로터스 등의 계산용 OA프로그램을 활용하고 기업은 42%이며,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기업은 31%로 나타났다.
⑤ 물류비 정보의 활용
물류비 정보의 활용은 기업물류비 규모의 파악 30%, 제품가격의 결정 23%, 예산편성 13%의 순서이며, 물류활동의 문제점 파악이나 물류활동의 계획수립은 10%미만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물류규모의 파악을 제외한 항목에서는 다른 업종과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3-8 조립금속업
조립금속업은 기계, 장비 및 운송장비를 제외한 각종 조립금속제품을 제조하는 업종으로서, 이들 업종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으로는 구조용 금속제품, 탱크 및 유사 저장용기, 냉난방 보일러, 금속압단제품, 수공구 및 철물, 철선제품, 식기 등 가정용 금속제품을 들 수 있다.
이 업종의 제품은 주로 금속부품을 가공한 조립제품을 생산하지만 후술하는 기계나 운송장비 등의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나 형태가 작은 것이 대부분이며 또한 제품가격도 낮기 때문에 물류비 부담이 비교적 크다는 점을 들 수 있다.
(1) 물류비 실태
① 매출액대비 물류비
조립금속업의 ’97년도 물류비 수준은 매출액 대비 물류비율 14.6%로 국내 산업 중에서 가장 높은 비금속광물업의 16.4%에 이어서 다음으로 높으며, 산업 전체 12.9%와 제조업 13.2%의 물류비 수준에 비하여 1~2%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현재 이 업종의 기업에서 계산해 내고 있는 물류비 수준은 6.2%로 제조업 중에서 가장 낮게 나타나 물류비 계산 및 관리수준이 낮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출하량(톤)당 물류비는 80,862원으로, 산업 전체 266,323원과 제조업 191,090원에 비하면 1/3수준에 지나지 않고 있다.
② 기능별 물류비
기능별 물류비는 운송비 48%, 보관 및 재고관리비 35%, 하역비 11%, 물류정보·관리비 6%의 순서로 나타났다. 운송비는 산업 전체 63.6%보다 15% 포인트 낮은데 비해 보관 및 재고관리비, 하역비는 산업 전체의 평균에 비해 약 2배나 높게 나타났다.
③ 영역별 물류비
영역별로는 조달물류비 32%, 사내물류비 6%, 판매물류비 62%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중은 산업 전체의 비중과 비교해 보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조달물류비의 경우는 산업 평균 15%의 2배나 높은데 비해 사내물류비는 전체 평균 12%의 1/2수준에 미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판매물류비는 산업 평균보다 10%포인트 낮게 나타나 모든 업종 중에서 가장 다른 형태의 영역별 물류비 구조를 보이고 있다.
④ 자가·위탁별 물류비
조립금속업의 위탁물류비는 72%, 자가물류비는 28%로 나타났다. 위탁물류의 비중은 자가물류보다 2배에 가깝게 나타났으며 산업 전체의 평균에 비해 13% 포인트나 높게 나타나, 이 업종의 대분분의 기업에서 위탁물류에 의한 물류시스템을 운영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2) 물류비 관리환경
① 물류관리 조직
조립금속업의 물류관리 조직의 현황을 보면, 물류전담부서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은 21%로 산업 전체 평균보다 13% 포인트나 낮고, 물류관련부서에서 물류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70%로 산업 전체에 비해 18%정도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기업에서 물류조직의 정비가 미흡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외부의 물류전문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은 9%로 다른 업종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② 물류비 산정방식
물류비 산정방식으로는 관리회계방식이 35%로 재무회계방식의 61%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 업종의 물류비 산정기준으로는 독자적 산정기준이 30%정도로 낮고, 외부기관 산정기준의 수정·보완이 26%, 그리고 아직도 체계적인 산정기준이 없는 기업은 35%라는 수치에서 이 업종의 물류비 산정수준이 다소 낮음을 시사하고 있다.
③ 물류비 산정범위
물류비 산정범위를 보면, 전영역은 13%에 불과하고, 조달·사내·판매영역이 17%, 조달·판매영역과 판매영역이 각각 13%로 기업에 따라 산정범위가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직도 물류비 산정범위가 불명확한 기업은 30%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④ 물류비 계산의 전산화
조립금속업의 물류비 계산에 있어서의 전산화 수준을 보면,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13%에 불과하고, 부분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과 수작업에 의해 물류비를 계산하고 있는 기업이 각각 44%로 나타났다. 이 업종의 기업에서는 수작업 비율이 산업 전체의 평균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물류비 계산용 프로그램의 구축정도는 46%의 기업에서 엑셀, 로터스 등의 계산용 OA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호스트 컴퓨터와 연결된 물류비 계산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도 31%나 있었다.
⑤ 물류비 정보의 활용
물류비 정보의 활용은 기업물류비 규모의 파악 34%, 제품가격의 결정 23%, 예산편성 14%, 물류활동의 문제점 파악 11%의 순서로 나타났다.

3-9 기계/장비업
기계/장비업은 기계, 장비 및 운송장비에 관한 업종으로서, 구체적으로는 사무, 계산 및 회계용 기계(컴퓨터 및 OA용 관련산업)를 비롯하여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전기, 전자 및 반도체 관련산업), 전기기계 및 전기변환장치(전기, 전지, 전선 관련산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자동차 등 차량 관련산업), 기타 운송장비(중공업, 항공 관련산업), 의료, 정밀, 광학기기 및 시계 등의 제품을 제조하는 산업을 말한다. 이 업종의 기업은 주로 기계부품 등을 조립하여 생산을 하지만 이들 각 세부 업종이나 기업별 제품의 종류에 따라 물류구조와 물류시스템도 매우 다양하다. 다만 이들 기업으로부터 생산되는 제품이 전술한 제1차 금속업이나 조립금속업의 중후장대(重厚長大) 제품에 비해 자동차 및 중장비 제품을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경박단소(輕薄短小) 제품이 많고 또한 제품의 부가가치도 높다고 말할 수 있다.
(1) 물류비 실태
① 매출액대비 물류비
기계/장비업의 ’97년도 물류비 수준은 매출액 대비 물류비율 12.5%로 산업 전체 12.9%와 제조업 13.2%의 물류비 수준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으며, 현재 이 업종의 기업에서 계산해 내고 있는 물류비 수준은 7.0%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이 업종의 출하량(톤)당 물류비는 248,335원으로 산업 전체 266,323원 및 제조업 191,090원에 비하면 2~5만원정도 높게 나타나 이 업종의 제품에 대한 단위당 물류비 관리나 절감이 필요하다.
② 기능별 물류비
기능별 물류비는 운송비 54%, 보관 및 재고관리비 32%, 물류정보·관리비 6%, 하역비 5%, 포장비 4%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 업종에서 운송비는 산업 전체의 평균보다 약 10% 포인트 낮은데 비해 보관 및 재고관리비는 약 10% 포인트 높게 나타나 다른 업종의 기능별 물류비 평균과 반대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물류정보·관리비도 다른 업종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③ 영역별 물류비
영역별로는 조달물류비 11.6%, 사내물류비 18.7%, 판매물류비 69.7%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중은 산업 전체의 비중과 비교해 보면, 조달물류비는 산업 전체의 평균에 비해 악간 낮은데 비해 사내물류비의 비중은 7% 포인트 높게 나타났으며, 판매물류비는 거의 동일한 70% 전후의 수준이었다.
④ 자가·위탁별 물류비
기계/장비업의 위탁물류비는 42%이며 자가물류비는 58%로, 자가물류에 의한 물류활동의 수행이 산업 전체의 평균에 비해 20% 포인트정도 높게 나타났다. 즉, 이 업종의 위탁물류 대비 자가물류의 비중은 4대 6으로 산업 전체의 평균 6대 4와 반대로 나타났다.
(2) 물류비 관리환경
① 물류관리 조직
기계/장비업의 물류관리 조직현황을 보면, 물류전담부서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은 23%로 산업 전체보다 12% 포인트나 낮으며, 물류관련부서에서 물류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58%로 산업 전체보다 6% 높게 나타나 다른 업종에 비해 관련부서에서의 물류활동 수행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외부의 물류전문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은 9%로 다른 업종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② 물류비 산정방식
물류비 산정방식으로는 관리회계방식이 54%, 그리고 재무회계방식이 46%로 산업 전체 또는 다른 업종에서의 물류비 산정방식과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 업종의 물류비 산정기준으로는 독자적 산정기준은 30%, 외부기관 산정기준의 수정·보완은 28%이며, 한편 아직도 체계적인 산정기준이 없는 기업은 4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③ 물류비 산정범위
물류비 산정범위를 보면, 전영역과 조달·사내·판매영역은 각각 12%이지만, 판매영역은 3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도 물류비 산정범위가 불명확한 기업도 28%로 높게 나타나 물류비 산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④ 물류비 계산의 전산화
기계/장비업의 물류비 계산에 있어서의 전산화 수준을 보면,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19%이며, 부분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이 37%로 산업 전체 또는 다른 업종에 비해 전반적으로 약간 낮게 나타났다. 한편 수작업에 의해 물류비를 계산하고 있는 기업은 42%로 산업 전체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물류비 계산용 프로그램의 구축정도는 54%의 기업에서 엑셀, 로터스 등의 계산용 OA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본사의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되어 물류비 계산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도 29% 있다.
⑤ 물류비 정보의 활용
물류비 정보의 활용은 기업물류비 규모의 파악 31%, 예산편성 17%, 물류활동의 문제점 파악과 제품가격의 결정이 각각 14%전후로 나타났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JAKART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ort Klang Voyager 01/21 01/30 Heung-A
    Port Klang Voyager 01/21 01/30 Sinokor
    Port Klang Voyager 01/21 01/31 KMTC
  • BUSAN KARACH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Grace Bridge 01/22 02/14 KOREA SHIPPING
    Grace Bridge 01/22 02/14 SOFAST KOREA
    Grace Bridge 01/22 02/14 Sinokor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hecan 01/21 01/23 KMTC
    Ty Incheon 01/21 01/24 Pan Con
    Dongjin Venus 01/21 01/24 Heung-A
  • BUSAN YOKOHAM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Dongjin Venus 01/21 01/24 Dongjin
    Dongjin Venus 01/21 01/24 Dong Young
    Dongjin Venus 01/21 01/24 Heung-A
  • BUSAN JAKART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ort Klang Voyager 01/21 01/30 Heung-A
    Port Klang Voyager 01/21 01/30 Sinokor
    Port Klang Voyager 01/21 01/31 KMTC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