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옛 현대상선)이 현대중공업에서 지은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을 우리나라 부산과 유럽을 연결하는 노선에 투입, 한국해운 재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MM은 22일 1만6000TEU급 1~2호선인 <에이치엠엠 누리>호 <에이치엠엠 가온>호의 명명식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가졌다고 밝혔다.
<에이치엠엠 누리>호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된 선박으로 2018년 9월 현대중공업과 계약한 8척의 1만6000TEU급 선박 중 첫 번째 인도된 컨테이너선이다.
기존 4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었으나 국내 화물을 적기에 운송 지원하기 위해 <에이치엠엠 누리>호와 <에이치엠엠 가온>호 등 2척이 이달에 조기 투입된다.
1호선인 <에이치엠엠 누리>호는 전략적 제휴그룹인 디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함께 공동운항을 하고 있는 북유럽항로 FE4(Far East Europe4)에 투입됐다.
FE4는 부산-상하이-닝보-옌톈-싱가포르-로테르담-함부르크-안트베르펜(앤트워프)-사우샘프턴-옌톈-홍콩-상하이-부산을 순회하는 노선이다.
2호선인 <에이치엠엠 가온>호는 오는 27일 부산항에 취항, 1호선 <에이치엠엠 누리>호와 함께 FE4에 투입될 예정이다.
HMM의 신조선이 FE4 노선을 1회 왕복할 경우 약 84일 동안 운항을 하게 된다. 운항 거리는 약 4만2000km로 지구 한 바퀴 거리인 약 4만km를 뛰어 넘으며, 연간 약 4회를 왕복할 계획이다.
HMM 신조선 인도로 글로벌 톱클래스 발판 마련
신조선의 길이는 366m, 폭 51m, 높이 30m이며, 승무원은 22명으로 기존에 운영되던 4000~5000TEU급 선박 승무원 수와 동일해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경쟁력과 최고의 연비 효율성을 갖춰 원가경쟁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스크러버(탈황장치)를 장착, 국제 환경규제에도 대비했으며, 수에즈운하뿐만 아니라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운하도 통항이 가능한 최대 선박으로 건조됐다.
HMM은 이번 1호선 <에이치엠엠 누리>호를 시작으로 향후 1~2주 간격으로 6월까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1만6000TEU급 총 8척을 인도받을 계획이다.
컨테이너선 8척의 추가 확보로 HMM의 경쟁력은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HMM의 선복량은 약 72만TEU(세계 8위)이며, 1만6000TEU급 선박 8척이 상반기에 인도가 완료되면, 총 선복량은 85만TEU로 확대된다. HMM은 향후 추가 발주 및 용선을 통해 2022년까지 약 100만TEU 수준으로 선복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배재훈 HMM 사장은 “초대형선 발주부터 인도까지 HMM의 재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신 여러 기관들과 이해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글로벌 톱클래스 진입과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재건을 위해 전 임직원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열린 명명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고려해 관련기관의 최소 주요 참석자만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문성혁 장관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성과가 이제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수는 없다”라면서, “우리나라가 다시 해운강국으로 우뚝 서는 그 날까지 해운재건의 남은 과제들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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