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이 주력 노선인 미주에서 주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도약의 신호탄을 쐈다.
SM상선은 지난 5월에 개설한 북미 북서안(Pacific Northwest Service) 신규 노선과 기존 운영 중인 북미 남서안노선(China Pacific Express)간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시장 기대보다 영업이익 달성 시기를 앞당기는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SM상선은 8월 둘째주(32주차) 자체 집계결과, 북미 북서안노선에서 주간 10만달러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SM상선이 지난 4월 미주노선을 개시한 이후 1년4개월 만에 처음으로 거둔 흑자다.
SM상선 관계자는 "이달 셋째주(33주차)부터는 지난 8월1일자로 인상된 해상운임이 화물에 적용됨에 따라 미주노선 전체를 합산해 주간 최대 100만달러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영업이익 흑자는 글로벌 선사들의 미주 구간 공급조절과 SM상선의 영업실적 개선 노력이 합작됐다는 평가다.
특히 SM상선은 출범 이후 꾸준히 고부가가치 화물 확보 노력과 함께 배가 직접 기항하는 지역 위주의 판매를 강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갖춘 내륙운송망을 구축했다.
SM상선은 출범 당시부터 미주전문선사로 거듭나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재건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SM상선 관계자는 “초대형선 투입이 집중된 유럽노선과 달리 여전히 중소형 선박들이 운영 중인 미주 서비스에 회사가 가진 역량을 집중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 쇄도하는 미주노선 예약으로 9월 말까지 전 선석이 초과 예약돼 있어 당분간 꾸준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비수기인 4분기 이후 시장 변동성을 예의 주시해 선제적으로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전 임직원들이 시장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올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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