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1 14:10

화물차 유지 비용을 줄일 수만 있다면?

인터뷰/ 미러클웍스글로벌 맹정호 사장
장착Q 설치로 My Car ‘업그레이드’

화물차주들은 항상 고민이 많다. “어떻게 하면 경비를 줄일 수 있을까?” 여기저기서 떼가면 막상 손에 들어오는 것은 얼마 안되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슨 방법을 써서든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쉽지 않다. 차안에서 빵을 먹으면서 일해도 기름값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다. 그런데 이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다. 국내에 선을 보인 ‘장착Q’는 차량의 전류에너지를 공급해 연비효율을 돕고 차량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본지는 이 장비의 정식 공급업체인 미러클웍스글로벌의 맹정호 사장을 만나 장착Q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설립된 지 얼마 안 된 기업으로 알고 있다. 우선 회사의 설립 배경에 대해 알고 싶다.

마케팅과 판매는 비즈니스 분야의 정점이다. 소비자는 언제나 좋은 제품을 갈망하고 세상에는 경쟁력의 여부를 떠나 팔리고 싶어하는 많은 제품이 있지만, 반대로 무엇인가 팔 아이템을 찾는 비니지스 주체들과 개인들이 넘쳐난다. 상품을 가치있게 만들고 잠재된 용도를 발견해 제품과 소비자 구매욕구를 연결하는 일은 퍼즐과도 같고 사다리게임과도 같이 재미나기도 하고 할 일도 많다. 그리고 유통과 판매는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각 고유의 판매방식들이 융합하고 있고 패러다임도 계속 바뀐다. 이러한 변화와 차이들 속에서 틀림없이 사업의 기회는 많다고 본다. 지금은 분명 연결이 돈이 되는 세상이다. 미러클웍스글로벌은 단순한 판매회사가 아닌 연결하는 회사다. 연결을 통한 제품의 이동 속에서 역할을 하는 비즈니스 주체들에게 사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흔히 말하는 유통의 플랫폼 비즈니스와 유사하지만 좀 더 적극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관심 있는 시장에서 직접 제품과 제조사를 발굴하고, 우리회사가 제품에 대한 권리와 지위를 보장받고 각 제품의 성격에 맞는 유통 및 판매 방식을 입체적으로 적용해서 최대의 결과를 얻도록 하는데 있다. 이같은 미러클웍스글로벌의 비즈니스에는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협력하고 관여하게 된다. 기회를 나누고 성과를 공유하는 커다란 유기체같은 기업이 되는 것이 설립배경이자 목표다.

귀사의 사업 분야에 대해 알고 싶다.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그 동안 해왔던 일들은 모두 마케팅, 판매, 유통과 관련이 있었다. 벤처에서 마케팅과 영업 조직을 오랫동안 이끌었고 원단을 수입, 유통하는 회사를 10여년간 운영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네트워크 마케팅회사에서도 높은 직급까지 가는 경험을 했다. 미러클웍스글로벌은 그 동안의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오랜 준비를 거쳐 시작된 회사다. 보다 큰 프레임으로 시작하기 위해 함께 회사를 설립한 비즈니스 파트너 조형래 사장은 영어와 중국어에 능통한 해외판매 전문가로써 수년간 해외주재대기업 근무 및 여러나라에서 현지 법인 운영을 경험한 바 있다. 좋은 경영인과 함께 함으로써 미러클웍스글로벌은 설립부터 세계무대를 대상으로 상품의 소싱과 판매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됐다. 아직은 설립 초기라 몇가지 사업부분에 집중하고 있는데 생활 가전, 환경, 자동차 용품부분이다. 모두 일반인이 대상이 되는 제품군들이고 당연히 고객이 충분히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우리가 취급하는 모든 제품들은 미러클웍스글로벌이 직접 판매에 대한 권한 또는 지위을 확보하고 직접 판매망 구축 등 마케팅 정책을 펴나간다. 그 중 한 제품이 당사가 최근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서 새로운 핫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는 ‘장착Q’라는 파워증감시스템 튜닝용품으로, 당사가 수출을 전담하고 서울(수도권)의 총판을 맡아 판매조직을 구성하고 확대해 나가고 있다.

울트라 캐퍼시터 내장…고용량 전류 즉각 공급

최근 일반 자동차 및 화물차에서 무엇보다도 효율성이 이슈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 장착Q가 효자 상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제품인가.

자동차는 수많은 전자 및 전기 장치의 집합체이며 블랙박스, 경보기 등 추가로 많은 전자제품 등을 탑재함에 따라 많은 전기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장착Q는 300암페어의 전류량을 공급해 줄 수 있는 울트라 캐퍼시터를 내장해 차량운행 중 필요로 하는 순간전류 및 고용량 전류를 필요한 곳에 즉각적으로 공급한다. 이를 통해 배터리와 얼터네이트의 기능과 수명을 극대화하고 모든 전장 장치들이 본래의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게 함에 따라 연비절감효과, 출력개선, 장치의 안정화, 오디오 성능 향상뿐 아니라 블랙박스 상시전원 시간 연장 등의 부가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장착Q는 설치가 심플하지만 충분한 효과를 전해주는 오너들에게도 장착점에게도 가성비 최고의 멋진 제품이다. 마치 자동차에 잘 지은 보약을 꾸준히 먹여 주는데 있어 보약의 역할을 하는 애정어린 제품이다.

장착Q의 장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해 달라.

현재 비교할 만한 제품이 없다고 볼만큼 용량이나 기술의 차별성을 가진게 가장 큰 장점이다. 기존에 시장에서도 차량의 전력을 안정화시키고 보강해 주는 원리로 유사한 개념의 제품이 많았지만 고객의 충분한 만족과 효과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장착Q는 기존 유사제품들과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보는게 맞다. 장착Q는 순간 공급할 수 있는 전류량이 기존 제품들보다 수천배에서 수만배 더 크다. 이전에 염두에 두었거나 경험해 본 제품이 있다면 꼭 제품사양에 전류량을 비교해 보시기 바란다. 이 제품은 UL(미국안전기준)을 통과한 울트라 케퍼시터를 소자로 개발된 특허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제품을 직열, 병렬로 쉽게 연결해 전압과 전류랑을 증가시키는 확장성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손쉽게 장착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미 많은 오너분들이 차량의 연비향상, 차량의 성능 개선, 오디오 등 전장품의 효과증진, 블랙박스 상시전원 시간 연장, 배기가스 감소 등의 효과들을 체험하고 이미 입소문을 타고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연비 10% 향상 기대

화물차주들은 비용절감이 최대화두다. 장착Q를 설치했을 때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나.

차량의 상태와 운전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12V 일반차량용은 약 7% 정도, 24V 대형차량용은 10% 이상의 연비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얼마전 있었던 실 사례로 동일한 목적지(울산-서울)를 다녀온 두 대의 수학여행버스(같은 차종, 같은 연식) 중에 장착Q를 장착한 버스가 동일 주유 후 21L(당시 약 28,000원)의 기름이 더 남아있는 비교사례가 있다. 매일 장거리 주행을 한다고 가정하면 두달이면 투자비를 뽑고 매일 돈을 버는 것과 같다. 그 외에도 배터리 수명 연장과 얼터네이터 효능 극대화, 모든 전장품들의 효과와 수명을 늘려주는 점을 감안하면 모든 드라이버들에게 투자효과 이상의 꼭 필요한 제품이라 자신한다.
 
비용이 중요하다. 본인이 설치했을 때와 센터에서 설치 시 비용은.

12V 300A 승용, 소형트럭용 제품은 개인이 쉽게 장착할 수 있다. 보통 30만원 중반에 판매되고 있고 단골 센터나 전문 장착점에 가신다면 좀 더 저렴하게 장착 하실 수 있을 것이다. 24V 600A제품은 2.5톤이상 대형차량용으로 앵글 설치등의 전문 작업이 필요하므로 장착점이나 당사를 통해 장착하시기를 권하고 장착 난이도에 따라 약 100만원 전후의 총비용이 든다. 

장착Q의 향후 판매 계획 및 전략은.

현재 12V용은 몇 달만에 약 7천대의 제품이 판매되었고, 특별한 불만 또는 문제 없이 대부분의 고객들이 만족하고 사용하고 계시고 매니아층도 형성되고 있다. 시장의 안정적 진입과 고객들의 품질의 평가는 통과한 것으로 판단해도 무리가 없다고 본다. 장착Q는 개인 장착이 가능한게 장점이지만 아무래도 전문가들의 설명과 설치를 통한다면 더 만족을 느낄 것이다. 따라서 주 고객접점은 장착점, 튜닝숍, 카센터이며, 전문가를 통한 상품의 제안이 가장 바람직 하다고 보고 센터를 통한 판매에 주력해 나갈 것이다. 현재 전국총판 조직은 세팅이 되었고 장착점들과 취급점들은 추가로 모집 중에 있으며 빠른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제품의 보다 빠른 시장지위 확보를 위해 여러 마케팅 활동도 계획하고 추진 중에 있다. 자동차 전문인 동호회를 통한 전달, 전문 매거진을 통한 기사, 그리고 제품의 체험 사례와 전문적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보다 많은 기술적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있다. 국내 제품이므로 제조국에서 성공은 필수요건이므로 국내시장 판매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미러클웍스글로벌의 장착Q(수출명 powerQ) 매출의 주요 타겟은 글로벌 마켓이다. 현재 러시아에 수출 계약이 완료되었고 그 외에 CIS,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시장도 당사의 해외 에이전트 및 네트워크를 통해 시장을 두드리고 있으며, 북미와 중국시장은 제조사인 암코파워와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이다.

장착Q 외에도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어떤 제품들이 있는 지 궁금하다.

설립 시부터 환경과 웰빙에 관련된 제품을 주력 아이템군으로 정했고 현재 환경과 관련해 산소공급기 등 공기질을 높여주는 제품과, ‘바이탈 오투’라는 안전하고 강력한 산소계 살균소독제 제품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성장하는 시장이고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역할도 있는 부분이라 꾸준히 집중하고자 한다. 또 웰빙과 관련되어 웰빙푸드를 취급하고 있는데 웰빙 건강라면인 ‘꽁보리 된장라면’의 국내유통을 총괄하고 있는데 우연한 인연으로 시작하게 된 식품유통 사업이지만,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도 거대유통 사이에서 판로를 찾지 못하는 농업법인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분야라 이익을 떠나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건강에 좋은 개성있는 식품이라면 꾸준히 제품을 추가해볼 계획이다. 물론 이외에도 많은 제품들을 제안 받고 검토 중에 있다.


국경없는 무역 시대, 수출은 전문가에게

장기적인 사업 목표에 대해 알고 싶다.

한국은 무역이 없으면 가장 빨리 가난해질 나라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면에서 물류와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효용의 재화들이 손쉽게 국경을 넘나들 수 있음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긴 하지만 덕분에 학생과 주부들도 안방에서 컴퓨터로 무역을 하고 판매를 하는 세상이 되었다. 개인이 기업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국내외 거대 플렛폼 사업자들은 이제 개인들에게도 B2B(기업 간 거래)영역에 초청장을 보내고 있다. 생활용품 분야에 있어서 해외직구와 인터넷 보따리상들은 외국의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여러 루트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전달한다. 무역은 일방적일 수 없으니 그 또한 바람직한 부분이다. 하지만 수출은 아직도 기업과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미러클웍스글로벌은 세계시장에서 우리의 제품을 통해 다양한 협력사들을 확대해 갈 것이다. 우리는 어느곳이든 특정분야의 전문가를 찾는 것보다 전문가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회사와 개인들을 찾고 더 소중하게 생각한다. 국내든 해외든 그러한 사업주체들과의 네트워크는 앞으로 큰 사업적 시너지를 낼 것이고 그것이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 될 것으로 믿는다. 

회사 분위기와 지향하는 기업 문화는.

구성원이 행복한 조직을 만드는 건 모든 경영자의 꿈일 것이다. 우리도 예외일 수 없다. 문제는 목표가 아니라 실천이고 실현이다. 다양함이 인정받을 수 있고 개방와 전통이 공존하는 분위기가 좋다. 구성원들끼리 눈치보지 않고 경직된 강요나 무례한 집단화가 없는 회사, 각자 본인의 역량과 유능을 표출 할 수 있는 환경이 되고 다양한 기회의 창구가 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 조직원의 행복을 전제하지 않은 경영자의 행복은 지속될 수 없고 경영자의 노력과 인생을 온전히 담보하지 않으면서 바라는 회사의 성장은 신기루와 같다. 우리회사와 인연이 되는 모든 분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제조사든 협력사든 직원이든 모두 소중한 분들이고 그 분들과의 좋은 인연이 비즈니스 속에서 극대화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제조사에게 기쁨이 되는 회사가 되고파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목표를 알고 싶다.

경영적인 목표는 3년안에 외형이 100억 이상의 회사를 만드는 것이다. 쉬운일은 아니지만 큰 시장을 대상으로 준비하는 제품도 있고 유통과 무역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숫자의 목표는 나 자신의 동력을 위한 지표이지 회사의 지향점은 아닐 수 있다. 미러클웍스글로벌의 포지션은 정확히 제조사와 고객 사이에 있다. 오랫동안 유통과 판매를 해왔지만 진심으로 제조하시는 분들을 존경한다. 힘들게 만든 제품이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것이 그분들의 가장 큰 기쁨일 것이다. 또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을 선택할 기회가 많아진다면 그 또한 기쁨일 것이다. 우리의 역할을 통해 그분들의 기쁨을 크게 만들수록 우리 회사는 성장할 것이다. 더불어 함께 고민하고 땀흘리는 직원들 협력사들과 사업적 지인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가 돌아갈 것이다. 개인적인 바람은 전 세계를 다니며 미러클웍스글로벌이 선택한 제품이 그 가치와 효용을 발하는 현장에서 해외 에이전트분들과 함께 기쁨과 목표를 나누고 또 그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는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다. 그 날을 하루라도 더 앞당기기 위해 늘 배우고 항상 매순간 최선을 다할 것이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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