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추진선박 건조·운항을 매개체로 국내 해운·조선·기자재업계가 상생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내에서 생산된 기자재를 국적선사를 통해 운송, 자국 조선소에 공급해 LNG 추진선박을 건조·인도함으로써 우리나라 선사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LNG 추진선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신산업 창출 세미나’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이호춘 박사는 LNG 추진선박 보급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제시했다.
이 박사는 선사와 조선소 및 기자재 사업자가 LNG 추진선박을 함께 건조하거나 개조하는 ‘수요자-공급자 패키지형’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공선과 국내 여객선 등 공공부문의 LNG 추진선박을 실증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그는 지역단위의 시범사업을 선정하거나 지원하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LNG 추진선박 운항과 벙커링기지 등을 하나의 실증 사업으로 추진해 지역 대기환경의 개선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지자체, 지방해수청, 항만공사, 민간기업 등이 모두 참여해 비용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해운·조선·기자재 상생 구조도 (자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이밖에 그는 선박연료용 LNG 가격 체계를 별도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LNG 연료가격 대비 20% 이상의 가격 인하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이 박사는 “연료 사용량이 많거나 ECA(배출가스 통제구역) 운항이 많을수록 경제가 효과가 크게 나온다”며 “연료비가 결정적 변수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대형 LNG벙커링기지, 정부 주도로 건설돼야”
현재 국제 운항을 하는 전 세계 선박들은 국제해사기구(IMO) 국제협약에 따라 황산화물(SOx) 함유비율이 3.5% 이하인 선박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IMO는 지난 2016년 10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박유의 황산화물 함유기준 규제를 실시, 관련 규제는 2020년부터 0.5% 이하로 강화된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선박연료를 기존 벙커C유에서 LNG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 관련 분야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LNG 추진선박은 연료비용이 저렴해 경제성이 충분하고 친환경 연료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LNG로의 연료 전환은 선박 신조·개조, 벙커링 인프라 확충 등이 수반되는 새로운 비즈니스로 해운·조선·항만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도 LNG 추진선박과 LNG벙커링 시설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싱가포르는 LNG추진선 확대를 위해 약 16억원의 지원금을 투입하는 한편, LNG벙커링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당 산업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아시아 최초로 벙커링 지침을 제정했으며, 요코하마항을 LNG벙커링 거점으로 지정했다. 중국 또한 2018년까지 총 3천여척을 LNG 추진선박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LNG와 관련한 해운항만업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은 물론 정부의 정책과 재원 부문 지원의 뒷받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박사는 “지반 안정성과, 확장 가능성 등을 고려해 장래 수요에 기반한 대형 LNG벙커링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며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보안시설인 관계로 정부 주도로 건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해수부, LNG 추진선박 산업육성단 구축
LNG 추진선박 도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도 소개됐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추진하는 방안을 올해 내로 마련하고 국내에서 건조되는 LNG 추진선박에 대한 세제 지원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관공선 건조 시 LNG 선박을 일부 건조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24억달러 규모)을 활용한 LNG 추진선박 건조도 유도할 방침이다.
해수부 윤현수 과장은 “선진 운영사례 및 국내외 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관련 규정 및 기준을 올해 마련하고 항만별 LNG벙커링 운영 규모와 인프라 구축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체계적인 후속조치를 위해 해수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민관 협의체 ‘LNG 추진선박 산업육성단’도 빠른 시일 안에 구축된다. 해수부는 4개(해운분과·조선분과·항만분과·국제분과)의 하위 분과를 운영하고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해 추진 실적과 정책 방향을 점검한다. 또한 2025년까지 국내에 LNG벙커링 항만 5개를 구축하고 대형 LNG 추진선박 수주율을 7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성홍근 연구부장은 정부가 주도한 LPG 차량 도입을 사례로 제시하며, 해상문제는 국제항만간의 양방향 문제로 변화에 대한 대응에 신속정확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 부장은 “LNG 추진선박의 발주를 촉진하는 정책을 실시하는 게 필요하다”며 “정부간 및 국제항만간 협력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삼성중공업 이재무 수석이 LNG 및 가스연료 추진선박 기술현황과 발전방향을, 대우조선해양 배재류 이사가 LNG연료시대 조기실현을 위한 LNG클러스터 구축방안 등의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한편 이날 정책세미나에는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 김태흠 의원, 바른정당 홍문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 KMI 양창호 원장 등 조선해양산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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