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07 19:22

현대삼호중공업, 테라공법 적용으로 생산성 ‘업’

선박 5척 건조에 적용···공정 3주 단축 효과
▲ 현대삼호중공업이 제작한 세계 최대급인 1만t급 테라블록. 1만5000TEU 컨테이너선 건조에 활용되며 선박 전체 크기의 4분의 1에 달하는 규모다.

현대삼호중공업이 선박 건조에 신공법을 적용해 흑자 실현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시도하고 있어 조선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 5일 초대형 블록을 육상에서 제작해 이를 독(Dock)으로 옮겨 선체 조립을 진행하는 테라공법을 선박 건조에 일부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공법을 적용하면 앞 공정에서 작업 진행률을 높이는 선행화 효과로 공정을 단축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삼호중공업이 이번에 제작한 테라블록은 길이 89m, 폭 51m, 높이 30m로 무게가 1만t에 달하는 단일 선박 블록으로 세계 최대급이다. 1만5000TEU 컨테이너선 건조에 활용되는 이 블록은 선박 전체 크기의 4분의 1에 달한다. 일반 블록 25개를 한 개로 제작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 테라블록을 육상의 일반 작업장에서 조립해 플로팅 독으로 이동, 진수시킨 후 터그보트로 드라이독에 앉혀 총조립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총 5척의 선박을 테라공법으로 건조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3주가량 공정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라공법은 6000t 이상의 초대형 블록을 제작해 선박건조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문제는 무게가 1500t이 넘어가면 골리앗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수 없어 블록을 독으로 이동하기 어렵다는 것. 그래서 일반적으로 해상크레인을 보유한 조선사는 해상크레인으로 블록을 독으로 옮겨 선체 조립을 진행한다.  반면 현대삼호중공업은 대형 해상크레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육상건조공법에 쓰이는 플로팅독을 활용한다.  육상에서 플로팅독까지 두 가닥의 레일 위에서 블록을 유압으로 들어 올려 작은 기차 모양의 운반기로 이동하는 방법이다. 플로팅독의 인양능력은 4만t 정도다.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는 “테라공법 외에도 PE장 확충, 크레인 인양 능력 향상 등 공정 단축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혁신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현대삼호중공업은 2016년 올해 매출 4조800억원 수주 40억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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