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트렌드 코리아 2016
출판사 : 미래의창
저자 :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전망한 2016년 대한민국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멍키바(Monkey Bars)로 요약된다.
멍키바는 어린이 놀이터나 군대 유격장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를 뜻한다. 이는 나무에서 떨어지는 일 없이 경기침체의 수렁에서 빠져나오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소망을 담았다.
또 트렌드 코리아에서 포괄적으로 품고 있는 키워드는 ‘플랜 Z’소비다. 풍요와 빈곤이 극적으로 교차하는 시대, 개미와 배짱이의 정신을 동시에 탑재한 소비자들을 공력하기 위한 기업의 고심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이 책은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나날이 확대되는 SNS의 영향력을 주요 키워드로 꼽았다. 플랜 Z는 최선인 플랜 A, 차선인 플랜 B가 모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한 최후의 보루를 뜻하는 ‘구명보트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다. 통장 잔고가 0원일지라도 ‘삶은 우아하게’를 모토로 삼는다. 이미 풍요의 시대를 경험한 이들은 현실이 녹록치 않더라도 개미처럼 허리띠를 졸라매는 삶은 기피한다.
이밖에도 본문에서는 ‘옴니채널’, ‘1인미디어’, ‘램프증후군’ 등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며, 2016년을 달굴 핫한 키워드를 뽑아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0/250
확인